던파모바일 웨펀마스터(검성) 공략 가이드

던파모바일 웨펀마스터(검성) 공략 가이드

G 아야네 1 294 05.05 14:39



웨펀마스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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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웨펀마스터의 특징


- 웨펀마스터는 PC던파랑 다르게 현재 모바일 던파에서는 물리 퓨어딜러 포지션에 있는 캐릭터임.


- 웨펀마스터는 현재 소검을 제외한 도, 광검, 둔기, 대검을 전부 사용가능하며,

  각 무기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나뉘는데

  PVE 부분에선 현재 크게 두 개의 플레이 스타일로 나뉨.


  광검, 도 = 대격변 세팅을 기반으로 한 리귀검술 평타 지속딜러 스타일

                (물공이 조금 더 높지만, 리귀검술이 약간 불편한 도,

                 물공이 가장 낮지만 리귀검술이 깔끔하고 가장 공속이 빠른 광검)


  대검, 둔기 = 스카퓰러 세팅을 기반으로 한 류심, 무큐기 위주의 스킬 누커 스타일

                   (물공이 가장 높지만 리귀검술이 묵직하고 몹을 이리저리 날리는 대검,

                    물공이 두 번째로 높지만 리귀검술이 대검보단 판정이 좋고 몹을 멀리 안 날리는 둔기)


  각 스타일에 대해서 뭐가 좋다 나쁘다는 나 혼자만으론 쉽게 결정해줄 수 없어.

  그러니 이 부분은 궁금해도 이해해주면 고마워!


- 할기를 적용받기 비교적 쉬운 직업.



2. 웨펀마스터의 장단점


2-1) 장점

- 웨펀마스터는 클래식하고 깔끔한 데미지 딜링 설계를 가진 퓨어딜러로,

  강력한 기본기인 차지크래시, 리귀검술, 류심 쾌승충을 바탕으로

  발도, 환영검무, 차지버스트, 맹룡단공참 등의 무큐기들도 판정 및 계수가 괜찮아서

  다른 캐릭터처럼 특정 무큐기에 의존도가 심하거나, 특정 세팅이 강요되는 캐릭터가 아님(ex : 대격변 수라, 소울 등)

  덕분에 플레이 스타일이 가장 자유도가 높음.

 


2-2) 단점

- 에픽 파밍이 강제됨.

  그 이유는 웨펀마스터의 경우, 전체적으로 기술 설계가 잘 나온 대신

  반대로 말해서 환영극단을 통한 스킬 집중 강화를 바탕으로 한 아이템 세팅이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님.

  그 때문에 스킬 전반적으로 골고루 딜량을 올려줄 수 있는 에픽 파밍을 해야 함.


- 전반적으로 딜링 구조가 크게 문제가 없는 대신,

  반대로 말해서 물리 딜러들 사이에서도 특출나게 빼어난 점도 없음.

  할기와 머슬시프트를 바탕으로 한 순간 dps를 극한으로 뽑아낼 수 있는 스트라이커나

  원거리에서 할기를 적용 받고 속성을 패시브로 변환시켜서 속성 효율을 극한으로 올려서 딜링하는 런처 등

  최상위권 딜러들과 비교할 경우, 이렇다 하는 강점이 없는 게 단점.


- 속성이 기본적으로 없는 캐릭터이다보니 지그하르트, 비노슈 카드 의존도가 심함.

  이는 후반에 레이드까지 바라볼 경우, 부득이하게 고자본을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임.

  이것은 레인저, 스트라이커, 버서커 등 대부분의 물리 퓨어딜러들이 겪는 단점임.


- 초반 육성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편임.

 

3.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게 됨,

리귀검술을 주로 사용하는 평타 플레이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광검, 도 웨펀

무큐기와 류심, 차지크래시 위주의 스킬 플레이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대검, 둔기 웨펀

그 때문에 크게 광검, 도 웨펀과 대검, 둔기 웨펀으로 아이템 세팅을 나눠서 작성함.

 


이건 옆동네 대략볼록할철님의 표로,

에픽 세팅시 전체적인 옵션 상승의 실제 효율을 계산한 표임.

그 때문에 지나치게 데미지 증가 옵션 세팅에 몰빵하는 것보다

적절히 분산시켜서 골고루 옵션을 챙기는 게 실질적으로 증가하는 효율이 훨씬 높음.

스까픽은 이 표를 바탕으로 1티어 기준들로 작성하며,

본인의 옵션 상황에 따라 2티어 이상의 옵션들로 세팅하는 게 훨씬 좋을 수가 있음.

 

 

3-1) 광검, 도 웨펀

- 얘네는 평타를 주력 딜링으로 하는 지속딜러 스타일이기 때문에

  중력 세트 등의 1티어 에픽 세트를 활용하는 것보다

  대격변 위주의 스까픽이 훨씬 효율이 좋다고 알려짐.

 

- 무기 광검

광검의 경우, 에픽들이 현재 무형검처럼 엄청 특출나게 좋은 옵션들이 없는 상황임.

그 때문에 현재 로터스 무기에 붙은 스킬 데미지 증가 옵션이

기본기 스킬에 적용되는 게 아닌 것이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특출나게 좋은 옵션이 없는 관계로 로터스 무기에 높은 평가를 주는 편임.

 

1. 로터스 광검(지그, 비노슈작)

2. 집광검(지그, 비노슈 작)

3. 진 흑광검, 헬로 헬라


- 무기 

얘는 광검과는 다르게 십문자도 옵션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호불호가 갈려서 의견이 많이 나뉨.

개인적으로는 대격변을 바탕으로 한 스까픽 세팅일 경우,

데미지 증가 옵션을 이곳저곳에서 많이 땡겨오기 때문에 실증가 효율이 많이 낮아져서

55제 특유의 앞뎀 증가와 랜덤이긴 해도 30초마다 발동하는 물마공, 스증뎀 증가를 가진

로터스 무기를 조금 더 높게 쳤음.

왜냐하면 아무리 대격 딜러라고 해도, 각성기, 무큐기, 차지크래시 등은 쓰기 때문임.


1. 로터스 도(지그, 비노슈작)

2. 십문자도(지그, 비노슈작)

3. 진 유성락(자체 화속성인 점과 월광의 크증뎀이 모던 특유의 낮은 크리율, 합연산 계산 공식을 반영해서 높게 줌)

4. 월광


- 어깨

1. 대격변

2. 스카퓰러

3. 간츠완, 퍼널웹 (4/28일자 패치 기준으로 퍼널웹이 하향됨.)


- 상의

1. 오드리, 소울이터 (데미지 증가 7퍼로 인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줘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뽑는 1티어 스까픽)

2. 골리덴, 중력갑옷, 스팽글 (모속강 10 옵션은 약 4.5퍼 데미지 증가율을 보여주지만, 데미지 증가와 겹치지 않는 점 때문에 2티어) 

3. 혈류의 태풍 (쿨증 5퍼 패널티로 인해 2티어보다 리스크가 있어서 3티어로 내림.)


- 하의

1. 섀도우 루비 (쿨증 5퍼 패널티는 있지만, 압도적인 데미지 증가율 12퍼로 인해 명실상부 1티어)

2. 신념 하의 {10~15렙 스킬 증가(물크리, 류심 충쾌, 발도, 광검마, 리귀검술 증가), 5퍼 뎀증},

   블랙포스 오토 하의 (물공 18, 암속강 15라는 훌륭한 옵션이지만, 흑광검 세팅이 강제 되기 때문에 2티어로 내림.)

3. 골리덴 하의


- 벨트

1. 라이트포스 오토 벨트 (물공 18, 명속강 15라는 벨트 중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주지만, 명속강이 강제 됨.)

   소울이터 벨트 (힘 5% 증가라 힘이 오를 수록 데미지 증가율이 높아지고.

                       데미지 증가 옵션과 겹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1티어로 꼽음.

                       비록 라이트포스보다 증가율은 밀리지만, 속성 강제가 없는 게 장점.)


2. 택티컬 벨트(파티원 전체 모속강 7이라는 점 때문에 데미지 증가율은 3퍼대의 효율이어도 훌륭함.)


- 신발

1. 혈류의 태풍 (쿨증 5퍼이지만 데미지 증가 옵션과 겹치지 않는 물마공 10퍼 증가 옵션이

                    에픽 신발 파츠 모든 옵션 중 수치가 가장 높아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뽑는 1티어)

2. 중력 갑옷 신발 (노패널티 힘 5% 증가)

3. 소울이터 신발 (노패널티 데미지 증가 5%이지만, 데미지 증가 옵션이 높을 경우 실 증가량이 급감하기 때문에 3티어)

   진 왕유 신발(물마공 4% 증가이지만, 속성강화, 데미지 증가 옵션과 중복이 안 되기 때문에 꼽음.)



- 악세사리


악세사리는 크게 할기를 포기하고 세트를 맞출지,

할기를 바탕으로 개별 파츠를 맞출지로 나뉘게 됨.

 

- 세트 기준


1. 로터스 레이드 악세 (레이드 세트 옵션을 안 받아도 개별 파츠로 인해 증가하는

                              힘 10%, 물공 10%, 모속강 9, 힘 3퍼 옵션은

                              스까 에픽 세팅시 데미지 증가 옵션이 워낙 높게 챙겨지다보니 GBL세트보다 실제 증가량이 조금 더 높음.

                              로터스 레이드에서 세트옵션 발동시 기준이면 더욱 높아서 1티어 등극.

                              단 자체적인 속성 변환이 없기 때문에 속성 카드작은 필수임.)


2. GBL (4/28 패치 기준으로 세트 효과가 상향해서 비록 방어구 스까픽과 중복 옵션이 효율이 낮아지는 점 때문에

          압도적인 증가량인 물마공 12퍼,  데미지 증가 10퍼를 가졌음에도 2티어로 뽑힘.

          단, 로터스 레이드 세트와 마찬가지로 속성 카드는 강제됨.)


3. 쉬스케의 눈물 세트 (실제 데미지 증가량은 1, 2티어보다 훨씬 낮지만,

                              수속성을 부여해준다는 점이 무기 선택에서 이점이 많아서 3티어 등극.)


4. 미명의 탑 악세 세트 (3티어보다 실제 데미지 증가량은 약간 더 높지만, 패널티가 존재하는 점, 속성이 강제되는 점 때문에 4티어.)



- 할기를 바탕으로 한 개별 세팅 기준

  (반지 자리에 할기가 강제 되기 때문에 반지는 따로 안 적음.)


- 팔찌


1. 레이드 팔찌

2. 미명의 탑 팔찌

3. 강철리스트 팔찌

4. 비명굴 팔찌


- 목걸이


1. 레이드 목걸이

2. 비명굴 목걸이

3. 미명의 탑 목걸이



3-2) 둔기, 대검 웨펀

- 얘네도 기본적으로 쓰까픽 및 악세사리 세팅은 3-1의 광검, 도 웨펀과 일부 제외하고 동일함.

  그 때문에 안 그래도 긴 글이 더욱 길어져서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보니

  무기와 일부 세트를 제외하고는 3-1과 동일하다고 적을게!

  맨 처음에 개요에서 언급한대로 둔기, 대검 웨펀은 스킬 위주의 누커 플레이 스타일이라 일부 에픽 세트도 활용이 가능해!


- 무기 대검

1. 로터스 대검 (스킬딜 위주의 플레이 스타일인 대검은 스증뎀 25퍼는 대체 불가능 급의 옵션임.

                    명실상부 1티어 등극.)


2. 과격한 자의 대검 (옵션이 터지긴 어렵지만 고점이 높은 관계로 명실상부 2티어 등극. 단, 속성작이 강제됨.)


3. 광분 간타타르 (옵션이 대부분 버서커에 치중되어 있어서 과격보다 고점이 낮음. 속성작 강제.)


- 무기 둔기

둔기는 1티어인 로터스 둔기를 제외한,

2, 3티어간의 차이가 크지 않음.

서로 장단점이 있는 무기이다보니 고점이 높은 걸 기준으로 티어를 꼽음. 


1. 로터스 둔기(대검과 마찬가지로 스킬딜 위주의 둔기 플레이는 스증뎀 25퍼가 대체 불가능 급의 옵션.)

2. 아귀야마라 (무조건 추뎀 15퍼와 조건부 10퍼 물공증으로 인해 고점이 굉장히 높음. 다만, 속성작이 강제됨.)

3. 소울메이트 썬더 (자체 명속, 명속강 20이라는 훌륭한 옵션이지만, 아귀야마라에 비해 고점이 낮음.

                          다만 속성작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가짐. 고점 부분으로 인해 미세하게 3티어로 내림.)


- 방어구 및 악세

  기본적으로 3-1의 스까 세팅과 거의 동일함.

  어깨 부분에서만 미세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깨를 적고, 방어구 세트로 넘어가겠음.


- 어깨 스까픽


1. 스카퓰러 (스킬딜 위주인 둔기, 대검은 대격변의 효율이 조금 떨어짐. 그 때문에 3-1과는 달리 스카퓰러의 티어가 상승함.)

   대격변 (아무리 스킬딜 위주인 둔기, 대검이지만 이번 로터스 레이드에서 로터스가 고정형 몹인 점으로 인해

              대검 넉백의 단점이 사라져서 평타를 활용하기 편해짐. 그 때문에 공동 1티어로 자리 유지.)


2. 퍼널웹 (4/28자 기준으로 퍼널웹의 데미지가 하향 먹었어도, 여전히 강력한 편이고 다단히트가 많은 웨펀 스킬 특성상 활용하기 쉬워서 2티어.)

3. 간츠완 (스킬딜 위주에 평타는 서브라 대격변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어서 3티어로 군림)


그 외 상의, 하의, 벨트, 신발 3-1과 동일


- 방어구 세트


1. 중력 세트 (4/28자 기준으로 대부분의 옵션이 힘 -> 데미지 증가로 변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뎀증 수치로 인해 명실상부 1티어.)


2. 소울이터 세트 (중력 세트에 비해 데미지 증가 수치는 낮지만, 전반적으로 골고루 올려주는 옵션들로 인해 중력 세트와 크게 차이 안 남.)


3. 에픽 스까

   (이 두 세트 외에는 에픽 스까 세팅이랑 큰 차이가 안 나지만 패널티가 더 많은 세트(체력의 소용돌이 세트)라거나,

    실제 데미지 증가량이 훨씬 낮은 에픽 세트 밖에 없어서 적지 않음.)


그 외 악세 세트, 할기 악세 개별 세팅 3-1과 동일




자 그럼 웨펀마스터 가이드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난 이만 다시 떠날게!

모두 득템해!

Comments

던파,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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