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조폭네크로 맨땅 해본 경험을 최대한 살려서 도움 되는 글을 한번 써보고 싶었음
1. 소환 스펠
* 레이즈 스켈레톤 : 조폭네크의 근본 기술, 무조건 20 찍어야 한다. 다만 노말에선 레이즈 스켈레톤보단 스켈레톤 마스터리를 더 많이 찍어주는게 좋은데, 이게 스킬렙 9가 됐을때부터 해골 5마리가 나온다. 근데 6마리로 숫자를 늘리려면 포인트를 12까지 줘야하니 이때부턴 투자 대비 효율이 잘 안나오고, 디아블로를 잡기 위해선 스켈레톤 마스터리를 꼭 많이 찍어야 하기 때문이다.
* 스켈레톤 마스터리 : 이것도 무조건 20 찍어야 한다. 노말에선 디아블로를 잡을때 무조건 스켈레톤 마스터리가 10을 넘겨야 하는데, 스켈레톤 마스터리 10 + 써몬 레지스트 1이어야 디아블로의 불쑈 패턴에서 해골들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클레이 골렘 : 맨땅 조폭네크의 핵심이다. 이걸 잘 써야 조폭네크의 진행이 편안해진다.
맨땅에선 클레이 골렘이 조폭네크를 하드캐리하는 스킬인데, 그 이유는 이렇다.
- 어디에나 자유롭게 소환이 가능하다 : 이게 제일 큰 장점임. 맨땅에선 텔레포트 수단이 매우 제한적인데 (텔포봉, 텔포 아뮬, 텔포 뚜껑 등등) 이것들은 텔레포트 횟수 제한 때문에 막 텔포를 타기 어렵다. 그래서 클레이 골렘을 자유롭게 소환 가능하다는게 엄청나게 큰 장점인데, 이놈으로 어그로를 빼주면 진행이 정말 편안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뒤지면 바로 리필도 된다.
- 투자대비 효율이 정말 좋다 : 포인트 많이 줄 필요 없다. 좀만 줘도 피통이 무지막지하게 늘어나서 탱킹이 오진다.
- 슬로우 효과도 개꿀이다 : 보스 킬러임, 디크리피파이 + 클레이 골렘 콤보면 병신이 안 되는 보스가 하나도 없다.
이런 장점 때문에 맨땅 네크에게 클레이 골렘은 정말 중요함. 위에서도 얘기했는데 포인트는 절대 많이 줄 필요가 없다. 클골과 골마에 20씩 준다는 공략도 있는데 그건 솔직히 너무 과투자라고 봄.
단점이 있다면 딜이 너무 병신이라는건데, 탱킹이랑 슬로우 효과가 너무 좋아서 큰 단점은 아니다.
* 골렘 마스터리 : 맨땅에서는 클레이 골렘을 주력으로 쓸텐데, 그럼 딱 하나만 주는게 좋다. 다른 골렘들은 본인에 포인트를 주는 것보다 골마에 포인트를 주는게 효율이 더 좋은데, 클레이 골렘은 본인에 포인트를 주는게 더 효율이 좋음. 써몬 레지스트의 선행 스킬이니 딱 하나 찍어주자.
* 써몬 레지스트 : 필수 스킬, 딱 1만 찍어주자. 투자대비 효율이 영 별로라 포인트 하나 이상 줄 필요 없다.
* 레이즈 스켈레톤 메이지 : 수수 샤코 스피릿 야수 다 낀 풀셋에선 이것도 20 찍어주면 그런대로 밥값 하는데, 맨땅에선 그냥 스켈레톤에 비해 너무 병신이다. 딱 1만 찍어주자.
* 블러드 골렘, 아이언 골렘 : 둘 다 맨땅에서는 잘 쓰지 않는다. 리바이브의 선행 스킬이라 찍는다.
* 리바이브 : 개꿀 스킬, 스킬렙 1당 소환수가 1씩 늘어나는 어마어마한 혜자스킬임. 헬에 막 들어왔을때 템이고 뭐고 그지같은 상태에서도 몬스터들을 살려 어찌저찌 파밍을 가능하게 해주고. 보스전에서 강타몹을 살려서 용병 장비가 거지같아도 디아와 바알을 잘 잡게 해주는 스킬이다. 좀만 투자해도 몬스터들 많이 살리니까 일단 하나 찍어주고, 다른 스킬 찍어줄거 다 찍어주고 남는 포인트를 리바이브에 주는 식으로 쓰면 좋다.
* 찍지 않는 스킬 - 파이어 골렘 : 여기에 포인트 주느니 다른데 주자.
2. 포이즌 & 본 스펠
* 찍지 않는 스킬 - 포이즌 대거, 포이즌 익스플로전, 포이즌 노바, 본스피어, 본스피릿, 본 월, 본 프리즌
- 본 아머 시너지 어쩌고 하면서 본 월 본 프리즌 찍으라는 공략 있는데 솔직히 그렇게 투자하는 효율이 안나온다. 포이즌 스킬들은 뭐 독넥도 아니고 싹 거르면 됨.
* 티쓰 : 시폭의 선행스킬임, 딱 하나만 주자.
* 본 아머 : 흡수량은 얼마 안되는데, 올스킬로 스킬 레벨도 올라가면 아슬아슬한 상황에서 목숨 건지게 해주는 경우가 있고 마음도 편안해지니 딱 하나만 찍어주는걸 추천, 얘 시너지 올리겠다고 본월 본프리즌까지 찍는건 너무 낭비같음.
* 커프스 익스플로전(시폭) : 맨땅 네크의 핵심 스킬 중 하나임, 무조건 20 찍어야 한다.
공략을 보면 시폭이 암만 스킬렙 올려봤자 범위만 늘어나고 데미지가 안늘어나서 딱 하나만 주라는 공략들도 있을텐데, 샤코, 수수, 마라아뮬, 조던링, 스피릿 등등으로 올 스킬이 뻥튀기 되는 경우엔 그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해골이나 용병들이 딜을 잘 박아줘서 시폭에 미친듯이 목숨 걸 이유도 없고 (물론 조폭넥의 주 딜이 시폭이긴 하지만, 맨땅만큼 절실하진 않음) 올 스킬이 뻥튀기 되니 하나만 찍어도 범위가 꽤 넓기 때문이다.
근데 맨땅이면 이야기가 다르다. 맨땅이면 정말 시폭이 모든걸 다 해먹는다. 용병이고 해골이고 탱킹은 그런대로 해줘도 딜이 하나같이 개판이기 때문에, 시체 하나 어떻게든 만들어서 시폭 연타를 하는게 그나마 빠르게 사냥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풀셋 조넥도 기승전시폭이라는 얘길 듣는 경우가 많은데, 장비도 스킬도 죄다 허접한 맨땅 조넥은 시폭 중요도가 정말 엄청나다. 시폭 데미지가 안늘어난다고 아까워 하지 말고, 20 찍자.
3. 저주 스펠
* 찍지 않는 스킬 - 로워 레지스트, 어트랙트, 아이언 메이든, 라이프탭 : 로워 레지스트는 독넥이 아니면 원래 안찍고, 어트랙트는 여기까지 찍는건 낭비다. 아이언 메이든도 노말에서나 쓸만하지 나메부턴 영 구리고, 라탭은 쓸 일이 딱히 없음
* 취향에 따라 찍어볼만한 스킬 - 딤비전, 컨퓨즈 : 맨땅에선 정말 유용한 스킬이다. 특히 컨퓨즈는 몹들이 지들끼리 싸우게 하는데 텔포 수단이 부족해서 머리찍기가 잘 안되니 소환수 컨트롤도 까다롭고, 해골이나 용병 딜도 개판이라서 몹 하나 죽이고 시폭 넣는데 시간 좀 걸리는 맨땅 네크에게 정말 꿀같은 스킬이다. 다만 다른 저주랑 컨퓨즈는 중첩이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호불호가 꽤 갈려서, 무조건 찍어야 한다고 얘기는 못하겠음. 취향 따라 찍어보셈.
* 앰플리파이 데미지 : 말 안해도 다들 알 개꿀 저주임. 물리 내성을 지워서 해골들과 용병이 딜을 잘 박게 해주는 스킬, 양학에 최고다. 그리고 커프스 익스플로전의 데미지 타입은 파이어 + 물리라서 앰플이 발린 몬스터에게 시폭 데미지가 뻥튀기 된다. 범위 굳이 늘릴 필요는 없으니 딱 하나만 찍어주면 된다.
* 위큰, 테러 : 디크리 찍으려고 찍는 스킬, 실전에서 쓸 일은 없음.
* 디크리피파이 : 보스전 날로 먹는 스킬, 클레이 골렘 + 디크리피파이 콤보면 모든 보스가 다 병신이 된다. 선행 스킬이 좀 많은게 단점인데, 네크 전용 완드나 방패 중에서 디크리가 붙은걸 부무장으로 들고다니다 보스전에서 스왑해서 거는 방법도 있는데, 포인트를 아끼고 싶다면 그것도 꽤 괜찮은 방법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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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런 느낌임, 각 난이도 별로 스킬은 이렇게 찍어주면 괜찮지 않을까 싶다
* 노말
25렙 기준 - 28포인트
레이즈 스켈레톤 9
스켈레톤 마스터리 10
클레이골렘 1
골렘마스터리 1
써몬레지스트 1
앰플리파이 데미지1
위큰1
테러1
디크리피파이1
티쓰 1
커프스 익스플로전 1
* 나메 - 60렙 기준, 59+8 = 67포인트
레이즈 스켈레톤 20
스켈레톤 마스터리 20
클레이골렘 6
골렘마스터리 1
써몬레지스트 1
블러드골렘 1
아이언골렘 1
스켈레톤메이지 1
리바이브 1
앰플리파이 데미지 1
위큰 1
테러 1
디크리피파이 1
딤비전1
컨퓨즈1
티쓰 1
본아머 1
커프스 익스플로전 6
* 헬 - 79렙 기준, 90포인트
레이즈 스켈레톤 20
스켈레톤 마스터리 20
클레이골렘 10
골렘마스터리 1
써몬레지스트 1
블러드골렘 1
아이언골렘 1
스켈레톤메이지 1
리바이브 5
앰플리파이 데미지 1
위큰 1
테러 1
디크리피파이 1
딤비전1
컨퓨즈1
티쓰 1
본아머 1
커프스 익스플로전 20
딤비전, 컨퓨즈는 취향이라 빼고 다른데 투자해도 됨
모두 즐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