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남자, 남편복이다.
남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재물복이다.
이 재물복에 대해 알려주려 한다.
무재 사주라도 돈 많은 사람은 있다.
군겁쟁재라도 돈 많은 사람은 있다.
반대로 식상생재가 잘 되더라도, 신왕재왕이더라도 돈없는 사람은 있다.
그러니 절대적인 것은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높은 확률로 부자가 많은 사주 특징은 있다.
1. 재가 투간해야하며, 쟁재와 극을 당하지 않는 것이 기본 조건이다
재(財)란 사주에서 돈, 재물, 물질적 자원을 상징한다.
투간(透干)은 하늘의 천간에 그 글자가 드러난다는 뜻이다.
재성은 숨겨져 있지 않고, 천간에 드러나는 것이 중요하다.
재성이 지지(地支)에만 있고 천간에 나타나지 않으면, 재물이 숨어 있어서 활용하기 어렵거나 눈에 띄는 방식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재가 투간하면 재물이 현실적으로 드러나고 이를 활용할 기회가 많다.
재물이 투명하게 드러나야 그 사람의 재물 운이 현실적으로 작용하고, 경제적 이익을 활용할 수 있는 힘이 있다.
2. 시상일위편재격
시상일위(時上一位)는 사주의 시간(時柱)에 있는 글자를 중심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에는 네 기둥(년, 월, 일, 시)이 있는데, 이 중 시간(時柱)의 중요성이 가장 크다.
노년운이기도 하며 최종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사주에서 재성은 정재(正財)와 편재(偏財)로 나뉜다.
정재는 소소한 재물이지만 꾸준히 쌓이는 형태고, 편재는 대규모 재물, 즉 부자 DNA를 가진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정재보다는 편재를 띄운 사람들이 부자가 많다. 일위시상편재격으로 이병철이 이 사주로 유명하다.
시상일위편재는 오직 시간에만 편재가 있어야 하며 다른 곳(년, 월, 일)에 재성이 없어야 한다.
이 조건이 부자 사주로 유명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편재가 사주의 다른 곳(년, 월, 일)에 흩어져 있으면, 재물운이 분산되어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시간에만 편재가 있으면 재물이 오직 노년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크고 안정된 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편재는 대규모 사업, 투자 성공처럼 한 번에 큰 재물을 얻는 에너지를 상징한다.
3. 재성이 자신을 생해주는 경우
재성이 자신을 생해주는 경우는 재성의 지지가 해당 오행을 돕는 상황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병인(병화와 인목)과 임신(임수와 신금)이 여기에 해당된다.
각각의 지지가 재성을 생해주면서 장생지를 깔고 있기 때문이다.
병화와 인목 : 인목은 화를 생해주는 목이며, 병화의 장생지다.
임수와 신금 : 신금은 수를 생해주는 금이며, 임수의 장생지다.
이런 상황은 병화와 임수를 재성으로 두는 토(기토)나 수(임수) 일간에서만 적용된다.
즉, 재성이 극하거나 합거되지 않는 상황에서 재성이 맑고 깨끗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토가 임수를 보면 기토탁임 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임수가 신금을 깔고 있다면 청수라 하여 맑은 물로 봐서 탁하지 않다고 본다.
더불어 신금은 기토에게 천을귀인이므로 매우 좋은 상황이다.
단, 신금이 너무 약하지 않아야 한다.
부자 중에는 이런 기둥을 시주에 두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병인이나 임신이 겹치는 경우가 자주 보이는데, 시주에 이런 조합이 있다면 비겁의 힘이 식상으로 빠지고, 그 힘이 재성으로 이어져서 재물복이 많아진다.
또한, 시주에 이런 조합이 있을 경우, 년월간에 비겁이 있어 쟁재의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그 경쟁에서 이긴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경쟁에서 이긴는 것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재물을 나눌 줄 아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번외편. 재성을 왕지에 두는 경우
이 부분은 부자 사주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지만 참고하라고 올린다.
재성이 왕지에 있으면서 절지에 두는 일간들이 있다. 기신계 일간(자수, 묘목, 오화)이 여기에 해당된다.
기신계 일간이 천간에 재성을 하나라도 드러내고, 지지에 생지와 묘지가 있을 경우, 왕지인 절대운이 왔을 때 재물이 매우 큰 폭으로 변동할 수 있다.
단, 이 경우 부자가 된다는 의미는 아니고, 현재 상황에서 재물의 큰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좋은 방향으로 변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안 좋은 방향으로 망할 수도 있다는 거다.
예를 들어, 신금 일간이 천간에 갑목이나 을목을 두고 지지에 미토와 해수를 깔고 있는 상황에서 대운에 묘목이 오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런 경우 큰 변화를 맞을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