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지지 바로보는 방법

사주 지지 바로보는 방법

G 잎새 1 116 01.15 16:43

지지를 보고 수생목, 목생화 하면 명리학 "0"점입니다.

지지를 볼때는 반드시, 어떤일이 있어도, 하늘이 무너져도, 누가 와서 너보고 사기꾼이라고 해도



"子생丑생寅생卯생辰생巳생午생未생申생酉생戌생亥"


이렇게 보셔야 합니다.


지지를 보면서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하는 순간 명리학은 “0”점입니다. 지지에 대한 이해도가 제로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지지는 오행이 아니라 글자 그 자체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즉, 子는 수가 아니라 그냥 子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물론 水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글자 자체의 다른 특성 때문에 亥와 子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명리학자들이 너무 심심해서 비슷한 것을 구지 亥와 子로 나누어 두었겠습니까? 전혀 다른 것이니 다르게 쓴 것입니다. 게다가 하나는 쥐라는 의미고 하나는 돼지라는 의미입니다. 쥐의 특성과 돼지의 특성이 각각 있습니다. 쥐와 돼지는 특성이 전혀 다르죠? 이 또한 할 일 없어서 하나는 쥐라고 표현하고 하나는 돼지라고 표현한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왜 子자는 수의 특성을 표시해두고 쥐의 특성을 표시해 두었을까에 대한 고민 부터가 지지 공부의 시작입니다.



따라서 子는 寅을 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 글자인 丑을 생합니다. 子는 寅을 생하기는 켜녕 오히려 寅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것을 격각이라고 합니다.



지지를 볼 때는 “반드시” 삼합 운동의 관점에서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寅午戌은 화운동을 합니다. 즉, 확산하는 에너지를 가진다는 것이죠. 사방팔방으로 멀리 퍼져가는운동에너지입니다. 이 중에 각자의 역할이 다릅니다. 寅은 화운동을 시작하게 하고 午는 화운동을 가장 강하게 하고 戌은 화운동을 조절합니다. 조절이라는 의미는 너무 강하면 약화시키고 너무 약화될 때는 완전히 없어지지 않도록 지키고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申子辰은 수운동을 합니다. 즉, 수축하는 에너지를 가진다는 것이죠. 작은 공간으로모이고 움츠려듭니다. 그래서 이러한 글자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여성 분들은 원래 음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존재가 수축하는 에너지 환경을 만났으니 우울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면 화운동과 수운동은 정 반대의 운동입니다. 그래서 寅午戌이 申子辰을 서로가 서로를 억제합니다. 어떤 글자들은 충의 관계로 상대방의 방향을 반대로 돌려버립니다. 그래서 충운을 만나면 이동하거나 있던 것이 없어지거나 없던 것이 생기거나 합니다. 반대운동이라서 그렇습니다. 충이 아닌 관계의 것들은 방향성이 삐딱해서 서로 제 갈 길을 가지 못하게 억제합니다. 이를 격각이라고 합니다. 제 갈길 가기 위해선 그 자리에서 이동해버립니다. 그래서 격각도 충에 준해서 보는 것입니다.



오행적으로는 수생목이라고 하지만 이러한 원리 때문에 수에 해당하는 지지 중에 子는 寅을 생할수 없고 卯를 생합니다. 亥는 寅과 卯를 모두 생할 수 있습니다. 삼합 운동성의 차이 때문입니다.



모든 글자는 에너지를 상형문자로 형상화시켜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글자를 생하는 관계로 보아야 합니다. 즉, 戌은 亥를 생하는 관계이지 토극수 하여 亥를 억제하는 관계가 아닙니다. 戌의 역할은 화기를 거두어 들여(丙의 입고) 화기의 반대 에너지인 수기운을 열어주는 관문입니다. 즉, 그 다음 글자인 亥를 생합니다.



같은 원리로 辰은 수기를 거두어 들여(壬의 입고) 그 반대 에너지인 화기운을 열어주는 관문입니다. 즉, 巳를 생합니다.



나머지 지지들도 모두 같은 원리입니다.



어떤 분의 지지가 子丑寅으로 스트레이트로 붙어 있다고 가정한다면 이분은 寅이 정말정말 강해졌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에너지가 寅으로 모여 있습니다. 조금 더 확대 해석하면 子丑만 모여 있어도 자꾸 寅을 만들어내려고 합니다. 寅이 원국에 없어도 쉽게 생긴다고 보셔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