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오행의 순환

사주 오행의 순환

G 희소성 1 59 05.01 13:19

오행의 시작 - 木(양운동의 시작)



 오행의 시작은 목(木)이 됩니다. 목은 물질이 아닌 기운이고 운동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시작하는 기운, 뻗어나가려는 기운, 솟구치려는 기운 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목의 성향과 기운이 사계절의 봄의 모습을 많이 닮아 있습니다.

 하루중에는 아침의 모습을 닮았습니다. 봄과 아침이 주는 생동감과 활력이 있습니다.

 겨우내 얼어있는 땅을 뚫고 올라오는 새싹과 초목의 모습, 긴 밤의 수면에서 깨어나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의 모습 (피곤하시다고요?  죄송..T_T)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인생의 시기에 대비하면 어린이, 초년시절을 의미합니다.

갓난아기부터 중학생정도가 되겠군요. 유교에서 말하는 인간이 갖추어야할 5가지 기본적인 덕목인 오상(五常)에서 인(仁)을 배속했습니다. 어질 仁이니 착하고 순수합니다.

 

목의 성향은 단순하고 솔직하며, 신속하고 추진력이 좋습니다.

앞서 나가려고 하고, 기획하고, 준비하고, 순수함을 담은 이상주의자의 기질이 있으며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습니다.  뻣뻣하여 융통성이 부족하고 조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행을 시작하는 것이 木이니 기획, 시작하는 것을 잘하지만, 정리,마무리는 약합니다.


목은 생명체이므로 성장하는데 다른 오행을 필요로 합니다.

목이 자라는데는 토(흙)이 있어야 하고, 쑥쑥 잘 자라기 위해서는 화(태양)도 필요하고,

성장에 필요한 수(물)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부에서 강하고 질기게 해주는 금기(金氣)도 필요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어머님들에게 이야기를 해드리면 잘 이해할것입니다.

아이를 키우는것이 보통일이 아니고, 손이 많이 가듯이 목이 자라나는데는 다른 오행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생으로는 초년기이고 계절로는 봄이고, 하루에서는 아침, 색깔로는 녹색(청색), 신체부위로는 간, 담(쓸개)과 신경계의 눈, 신경이고, 방위로는 동쪽, 맛으로는 신맛, 숫자로는 3, 8이 됩니다. 



오행의 확산-  火(양의 확산)



木운동 다음으로 이어지는 것이 火운동이 됩니다. 화운동의 설명은 쉽습니다.

목운동이 성장하고, 외형이 커지고, 확산하는 모습이라면 화운동에는 앞에 '더'를 붙이면 됩니다.

더 성장하고, 더 외형이 커지고, 더 확산하는 모습이 화의 모습입니다.


계절로는 여름이 되고, 하루에서는 낮이 됩니다. 여름의 모습과 낮의 모습을 생각하시면 화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집니다.  산과 들에는 온갖 초목들이 무성해지고, 곳곳에 화려한 꽃들이 자태를 자랑합니다. 낮에 많은 사람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활동하면서 활력이 넘치는 모습입니다.


인생의 시기를 보면 고등학생, 대학생, 사회초년생의 시기에 비유됩니다.

집과 학교의 가까운 공간에서 벗어나 서울로, 지방으로, 외국으로 유학과 연수, 여행을 다니면서

목의 시절보다 더 넓은 활동범위를 자랑합니다. 배낭하나 딸랑메고 전국을 돌고 해외로 떠나도

젊으니깐 싱그럽고 멋있습니다. (중년에 돈없이 배낭여행을 간다고 생각해보십시오 T_T)

여름에 활짝 핀 꽃처럼 곧게 자란 초목처럼 싱싱하고 화려하지만 실속은 없습니다.


오상(五常)-아마두 항상 지키고 행하라는 뜻 같습니다-는 예의 예(禮)를 배속했습니다.

가족과 초교, 중학교에서 더 넓어진 인간, 사회관계에서 예절을 배우고 매너를 지키라는 뜻입니다.

킹스맨에서의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Manner maketh man)는 아마도 火를 두고 한말 같습니다.


목이 씨앗이 발아하여 줄기가 자라는 모습이라면 화는 잎이 생기고 꽃이 피고, 줄기가 커진 모습입니다. 목이 시작한 양운동을 이어받아 확장하니 간섭하고 참견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오상의 禮답게 절차와 형식을 중시하니 실속이 떨어지고 자존심과 개성이 강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인생으로는 청년기이고 계절로는 여름이고, 하루에서는 낮, 색깔로는 적색(붉은색), 신체부위로는 순환기계통의 심장, 소장,혈액, 혀등이고 방위로는 남쪽, 맛으로는 쓴맛, 숫자로는 2, 7이 됩니다. 





오행의 브레이크-  土(양운동에서 음운동으로 전환)



 목화운동으로 급격하게 양이 강해지만 이를 브레이크 걸어줄 土가 필요합니다.

 천간의 오행운동의 土는 목화와 금수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목화에서 커지고 확산된 양운동에

 브레이크를 걸고 속도를 늦춘뒤, 이를 음운동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양운동은 끊임없이 확산되고 커져가니 이에 브레이크 걸어줄 토가 없다면 부피는 더욱 커져가는데

 밀도는 계속 줄어드니 종국에는 無로 사라질수 있겠습니다.

 2차, 3차 계속하여 술자리(술은 외형은 액체이나 활동은 알콜의 확산인 火로 봅니다)를 고수하는

 남편에게 걸려온 무서운 마눌님의 목소리가 土가 될수가 있습니다.


 토는 이렇게 음양의 중간에서 균형과 조절을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상(五常)에서는 항상 변함없이 자기의 위치를 지키는 토에게 믿을 신(信)을 배속하였습니다.

 음양의 중간에서 이를 조정하고 중재하니 자기주장이나 개성은 약하지만 자기주관은 뚜렷합니다.

 

 계절로는 각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해당되며 하루에서는 아침,낮,저녁,밤의 사이가 됩니다.

 인생의 시기는 청년과 중년의 중간시기인 장년정도가 됩니다.

 신입, 대리와 경영진사이에서 상하관계를 조율하고 조절하는 과장, 부장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목화와 금수는 각각의 개성이 뚜렷하고 자기의 색깔을 가지고 있지만, 토는 그렇지 않습니다.

 반면에 땅의 용도및 기능은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달라지니 다재다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싫어하니 환경적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인생으로는 장년기이고 계절로는 환절기이고, 하루에서는 낮과 저녁사이, 색깔로는 황색, 신체부위로는 소화기계통의 위장,비장(지라),입등이고 방위로는 중간, 맛으로는 단맛, 숫자로는 5, 10이 됩니다. 



오행의 응축-  金(음운동의 시작)


金에서부터 처음으로 음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목에서 시작한 양운동이 화에서 더욱 확산되어 커지다가, 토에서 브레이크가 걸리고, 속도가 느려진다. 이렇게 멈춰지면서 음운동으로 변환되는데, 金에서부터 본격적인 음운동이 시작됩니다.

금운동을 설명할때 많이 설명하는것이 숙살지기(肅殺之氣)라고 하는데, 여기서 숙은 엄숙할 숙(肅)을

쓰고 있습니다.


대운동회가 있거나, 소풍을 다녀온 다음날은 전날의 들뜬 분위기로 인하여 제대로 수업을 하기가

어려운데, 아이들이 여전히 양의 확산되고 들뜬 분위기속에서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업에 들어가는 선생님은 일부로 더 엄숙하고, 차갑고, 단호하게 수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그것이 마치 금의

숙살지기를 설명하기에 무척 적합한것 같습니다. 


금운동을 하면서 확산되고 팽찬되어진 양의 기운을 강제적으로 응축하고 수축시키려고 합니다.

계절로 보면 가을이 되고, 목화의 시기를 보내면서 노력했던 것에 대한 결실과 수확의 계절이 되는데인간의 삶에서는 장년의 시기를 넘어 본격적인 중년의 시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가을에 나무가 겨울을 보내기 위해 잎을 떨구어 내듯이 키워왔던 자식들을 시집, 장가를 보내는

시기가 된다.  강제적, 냉정함, 엄격함의 모습도 있지만, 순박하고 의리가 있고 인정이 있습니다.

금의 시기가 오면 뭔가 새로운 일을 벌리고 확장하는 것이 아닌, 정리하고 마무리를 하는 시기임을

느껴야 합니다.  폼에 살고 폼에 죽는것이 화의 모습이라면, 명령에 살고 명령에 죽는것이 금의 모습입니다.  맺고 끊음이 확실하고 날카롭고 단호한 모습이 있습니다.  오상에서는 의로울 의(義)를 배속하였는데 金의 성향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의 영역의 시작이니 보좌진, 참모역할을 잘합니다.


인생으로는 중년기이고 계절로는 가을이고, 하루에서는 저녁, 색깔로는 백색, 신체부위로는 호흡기계통의 폐,대장, 코등이고 방위로는 서쪽, 맛으로는 매운맛, 숫자로는 4, 9가 됩니다. 

 

 












오행의 더 응축-  水(음운동의 마무리)


水는 목화토금수 오행운동의 마지막이 됩니다. 金에서 시작한 음운동은 水운동으로 넘어가면서

더 응축되고, 더 단단해지고, 더 작아지게 됩니다. 종국에는 작은 씨앗처럼, 작은 입자의 모습처럼

작고 단단해지게 되는데, 음운동이 수축이 위와같이 임계점에 도달하면 음속의 양의 입자는 더 이상 음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내부에서 폭발하여(BIG BANG) 양이 분출되어 나오게 됩니다.


五常에서는 수에게 지혜의 지(智)를 배속했는데, 목화금수를 걸쳐서 마지막에 도달한 수의

다양한 경험과 노련함에서 오는 지혜가 있다고 생각한 것이고 실제로 그러합니다. 

목화의 시절은 양의 시절이니 많은 활동과 움직임이 있지만, 토의 시기를 지나 금수의 시기가 오면

몸의 활동력이 떨어지지만 정신은 빛나게 되나는 시절이 됩니다.


수는 생명력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수가 담당하는 신체부위가, 신장, 방광, 생식기쪽입니다.

우주선을 쏘아올려 다른 행성을 탐색할때, 가장 중요하게 찾아보는 것이 水가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다른 행성에 수기운이 있다면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수는 아래로 흐르니 겸손함을 갖추고 있고, 장애물을 만나면 피해가니 융통성이 좋고 환경적응력이

강합니다. 새로운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저장, 마무리를 잘합니다.


목이 오행을 시작한다면 수는 오행운동을 마무리합니다.

수의 마무리운동을 통하여 다시 목이 시작할수있는 순환구조를 만들게 되는데 수는 작은물이나 큰물이나 서로 섞일수 있으니 생각이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지만 깊은물은 안이 보이지 않으니 속내를 알기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만물을 포용하고 받아들이는 수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니 모성애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으로는 노년기가 되는데, 수의 시기가 오면 자기가 나서지 말고, 후배들이 잘 할수있도록 후원해주고 격려해주는 모습이 필요하겠습니다.'나이가 들면 입은 닫고 지갑을 풀라'는 말은 이렇게 수의 시기에 적합한 글일것입니다.

음운동의 마무리 수운동을 마치면 다시 목운동을 시작하여 무한반복, 순환하게 됩니다.

언제까지?  우주의 역사가 끝나는 그날까지입니다.


인생으로는 노년기이고 계절로는 겨울이고, 하루에서는 밤, 색깔로는 흑색(검은색), 신체부위로는 신장, 콩팥, 생식기관, 귀등이고 방위로는 북쪽, 맛으로는 짠맛, 숫자로는 1, 6가 됩니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계절
  봄(春)
  여름(夏)
 환절기
 가을(秋)
 겨울(冬)
 방항
  동쪽(東)
 남쪽(南)
  중앙(Center)
 서쪽(西)
 북쪽(北)
 인생의시기
   초년
   청년
  장년
  중년
  노년
 담당하는 맛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신체부위
 간,담(쓸개), 눈, 신경계담당
 심장, 소장,혀, 혈액 순환기담당
 위장, 비장 입 소화기담당
 코, 폐, 대장 호흡기담당
 신장,방광,귀 생식기담당
 10천간음양구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12지지음양구분
 인(寅)+ 묘(卯)-
 사(巳)+  오(午)-
 진(辰)+ 술(戌)+
 축(丑)- 미(未)-
  신(申)+  유(酉)
  해(亥)+  자(子)-
 오행담당숫자
  3,   8
  2,   7
  5,   10
  4,  9
  1,   6
 음양의 구분
  소양(小陽)
  태양(太陽)
  양에서 음으로 전환
  소음(小陰)
  태음(太陰)

Comments

목.화.토.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