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갑목(甲木)의 성질

사주 갑목(甲木)의 성질

G 피버피치 1 3,480 2022.01.15 14:30

사주 갑목(甲木)의 성질

 

 

 

甲木은 대들보에 비유하며 다 자란 나무 위에는 가지와 잎이 없고 밑에는 뿌리가 없다.


가을의 庚金을 만나면 도끼가 큰 나무를 다듬어서 동량이 된다.


겨울의 子水를 만나면 물 속에 잠겨 천년이 되어도 썩지 않고 벌레도 먹지 않는다.


甲木은 火勢가 강한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만약 강한 불을 보면 나무가 불에 타서 재만 남기 때문이다.


甲木 日柱가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되고 天干에 丁火가 투출되고 干支에 戊己土와 辰戌丑未 중 하나가 있으면 大運에서 財運에 발복한다.

<三命通會>에서, 甲木은 陽에 속하고 동량의 재목이 되며 秋冬을 기뻐하고 申子月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도끼로 甲木을 다듬어 동량을 만들기 때문이다.

대운에서 申酉運, 辰戌丑未運에 크게 발전한다. 四柱에 辛金을 보면 더욱 묘하여 命理가 크다.

四柱에 寅午戌이 있고 丁火가 나오면 나무가 다 타고 재만 남기 때문에 크게 꺼린다. 만약 天干에 戊己土나 지지에 辰戌丑未가 있으면 食神생재가 되어 재운에 발복한다.

<적천수>에서는 甲木은 純陽의 목이므로 씨가 본디 견고하여 하늘에 참여한다. 따라서 초춘에 생하면 나무가 어리고 천기가 추우므로 火를 얻어야 영화를 발휘하고 중춘에 생하면 목이 왕극이 되니 설기함이 좋고 극함은 좋지 않다.

이것은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고 가을에는 실시하므로 나무가 잎이 떨어지고 나무의 기운이 뿌리로 들어가 수렴되기 때문이다.

토를 보면 土生金만 되고 금에게 설기 되므로 토가 가장 허약하다. 이 허약한 흙의 기운이 아래로 들어가면 나무의 뿌리를 배양하지 못하고 오히려 傾陷(경함/기울어 빠짐)을 만나므로 가을에는 토를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四柱 중에 甲木 일주가 인오술이 전부 있고 병정이 투출되면 설기가 태과� 뿐만 아니라 나무가 타서 재가 되기 때문에 辰이 마땅하다.

辰은 水庫가 되고 습한 흙이기 때문에 능히 火를 설기하여 수생목을 하므로 辰을 만나야 좋은 것이다.

四柱에 甲木 일주가 申子辰이 전부 있고 임계가 투출되면 水泛木浮(수범목부)라 하여 물이 많아 나무가 물에 뜨는 형상이니 寅이 마땅하다.

寅은 丙과 戊가 장생하는 자리이니 木은 丙火의 장생지이고 甲木은 목의 건록이 된다. 능히 물을 수생목하여 木生火하기 때문에 水蕩騎虎(수탕기호), 즉 물이 많으면 범을 타라고 하니 이는 갑인을 두고 하는 말이다.

만약 金은 예리하지 않고, 토는 건조하지 않으며, 화는 맹렬하지 않으며, 수의 기세가 왕하지 않다면, 어찌 천고에 장성함을 얻지 않겠는가.


※ 甲木의 성질

甲木은 순양의 목으로서 참천(參天:하늘 높이 솟아 늘어짐)의 세를 지닌 웅장한 수목이다. 그러므로 甲木은 재목이 된다.

甲木일에 태어난 사람이 명식 중에 火가 있으면 暗으로 金을 제극하므로 목을 지켜준다.

또한 火는 土를 생한다. 그러므로 木은 土에 뿌리를 깊이 박고 크게 성공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火가 너무 많은 때에는 목의 힘을 설기시키므로 목이 약해 쓸만한 가치가 떨어진다.

이럴 때는 지지에 辰이 있으면 辰은 水를 포함한 윤토로서 능히 목을 기르고 火의 힘을 설기시키므로 일거양득의 작용을 한다.

甲木이 時令을 얻으면 대들보가 될 나무가 되지만, 얻지 못하면 쓸모 없는 나무가 된다.


[論]

甲木이라는 간은 십간 중에서 가장 첫번째에 해당하는 天干이며 본래 乙木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만약 천지간에 영존코자 할 때는 지지의 근에 辰 혹은 未를 필요로 한다.

水氣가 너무 많더라도 丁火로 불태울 수 없다.(丙을 필요로 함) 너무 약한 경우(특히 丙火가 너무 강함으로 해서 甲木이 약해지는 경우)는 지지에 축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혹은 天干에 己土와 癸水가 있어도 축과 동일한 좋은 작용을 한다.) 너무 강하여 제하고자 하는 경우(가을에 명 중에 癸水가 없는 경우)는 庚金을 필요로 하며 丁火로 설해서는 안 된다.


[요점]

01. 甲木은 전연 乙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02. 甲木에 있어서 가장 좋은 근이 되는 것은 辰과 未다.

03. 甲木이 인성을 구하는 경우 단지 癸水만 있는 것보다 기토를 겸한 편이 양호하다.

04. 甲木이 너무 강한 것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우,庚金으로 극하는 편이 좋으며 丁火로 설하는 것은 좋지 않다.

05. 冬 甲木은 丙火가 반드시 필요하다.

06. 春 甲木을 金으로 제하는 것은 좋은 명식이 아니다.

07. 秋 甲木을 토로 나누는 것은 좋은 명식이 아니다.

08. 甲木에 辰이 있으면 火가 강하여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09. 甲木에 寅이 있으면 水가 많아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10. 甲木은 天干의 丙火와 지지의 水를 적당히 갖는 것을 필요로 한다.

 
[비전]

甲木에 있어서 한마디로 말해 너무 강하거나 또는 너무 약한 경우, 너무 강한 甲木의 경우에 <병, 정, 경, 신>을, 또는 너무 약한 경우에는 <갑, 을, 임, 계>를 곧잘 희신으로 생각해버린다. 그러나 오행의 강약 처리를 단순히 오행의 상생 상극만으로 처리할 수 없다.


<> 甲木이 너무 강한 경우의 원인과 그 처리법은 다음과 같다.

01. 比肩이 많거나 혹은 根이 많은 경우
甲木에 대하여 타주에 甲木의 比肩이 많거나 또는 根인 寅,卯,辰,亥,未 등의 뿌리가 있는 경우에는 강해진다. 주의할 것은 甲木은 乙木인 劫財가 많아도 강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乙木이 甲木에 대해 강하게 하는 작용은 없으며 甲木은 劫財가 많기 때문에 강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일은 절대 없다. 이때의 처리법은 매우 어렵고 효과 또한 미미하다. 먼저 己土로 甲木을 간합시킨다거나 戊土의 護財杭比로 약하게 하지만 작용이 미미하기 때문에 귀명은 되지 않는다. 다만 가을 태생으로 명 중에 辰,亥,癸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庚金으로 강한 갑을 제하면 효과가 난다. 

02. 食神이 하나 있는 경우
天干에 癸水가 하나 있거나 지지에 辰,亥 등이 있고 다시 天干에 丙火인 食神이 하나 있는 경우는 甲木이 강해진다. 일반적으로 食神은 설기가 되어 약해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이는 상생 상극만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추명의 비결인 것이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강해지는 원인인 丙火 食神을 辛金으로 간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03. 正財가 첩신해 있는 경우
天干에 丙火가 있고 지지에 진, 해 등이 있으며 甲木의 바로 옆에 己土가 첩신해 있으면 甲木이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에 목과 토의 강함을 비교하여 土쪽이 강하면 傷官 없으나 木쪽이 강하면 단순히 甲木이 강하다는 것이 아닌 너무 강한 甲木이 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戊土의 호재항비가 양호하다. 또 壬水로 기토를 흘려보낼 수도 있다. 

04. 춘생, 하생의 甲木에 인수가 있는 경우
춘생, 하생의 甲木은 본래 약하지 않는 경우 인수인 癸水가 있으면 너무 강해지게 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戊土로 癸水를 간합하여 제거하든지 또는 丙火를 사용한다. 또한 기토도 양호하다. 甲木이 너무 강한 경우 중에서 가장 처리하기 쉬운 경우다.
 

<> 다음은 甲木이 너무 약한 경우의 그 원인과 처리법이다.

01. 劫財에 의해서 인을 탈취 당한 경우
甲木이 본래부터 약하고 癸水 인의 생부를 받고 있는 경우에 乙木이 있으면 劫財 탈인이라 하여 甲木이 약해진다. 이 乙木은 甲木을 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甲木을 도와주고 있는 인의 癸水를 도리어 빼앗고 만다. 즉 乙木은 약한 甲木을 약하게 하는 작용만 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乙木을 庚金에 의해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다.

02. 食神에 의해 인을 빼앗기거나 직접 설 당하는 경우
甲木이 약하고 癸水의 인이 전연 없든가 혹은 있어도 약한 경우에 丙火 食神을 보면 甲木은 점점 약해진다. 甲木이 너무 강해지는 원인과 동일한 듯하나 다르다. 이는 甲木이 약간 강한데 癸水가 있으면 丙火를 보고 甲木이 너무 강해지게 된다. 반대로 甲木이 약간 약하고 癸水가 전연 없든가 혹은 있더라도 쓸만한 정도가 못되면 丙火를 보고 甲木은 너무 약해지는 결과가 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辛金에 의해 丙火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도 양호하지만 그 이상으로 좋은 것은 癸水를 用하는 것이다. 癸水는 丙火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甲木도 도와주는 작용도 하므로 癸水를 用하는 것은 매우 좋은 처리법이라 할 수 있다.

03. 傷官에 설 당하는 경우
甲木이 丁火를 만나면 보통 오행관계의 화설목이 행해지며 그 도가 지나치면 甲木이 약해지게 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壬水로 丁火를 간합하여 제거하거나 또는 戊土에 의해 丁火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04. 偏財의 저항을 받는 경우
甲木이 戊土의 저항을 만나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즉 재다신약으로써 甲木이 약해진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癸水로 戊土를 간합하여 제거할 수도 있고 比肩 甲木으로 甲木을 도울 수도 있다. 또한 신금으로 甲木이 약해지는 원인인 戊土를 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의 신금은 戊土를 설할 뿐 甲木을 극하지 않는다.

05. 正財의 합을 받는 경우
일주와의 합에 의해 나오는 正財성은 그 힘이 배가가 되므로 재다신약이 되므로 甲木이 너무 약해지게 된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癸水에 의해 甲木을 도와주는 것이 양호하다. 

06. 칠살의 극을 받는 경우
甲木은 칠살의 극을 많이 받으면 보통 오행관계로 너무 약해진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다만 乙木에 의해 庚金을 간합하는 방법밖에 없다.

07. 편인의 縱을 받는 경우
인성은 身을 강하게 하는 작용은 있으나 甲木이 약해 壬水의 인이 많은 경우는 도리어 생부의 작용이 없어지고 浮木이 되어버린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戊土로 癸水를 제하는 것이 제일 좋으며 또한 丁火로 壬水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도 양호하다. 

08. 인수의 종을 받는 경우
甲木이 약하고 癸水가 많은 경우는 오히려 甲木을 약화시켜 腐木으로 만든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먼저 戊土로 癸水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다음으로 丙火와 기토로 조절작용을 하도록 하는 것이 양호하다.

이상에서 각각 결점이 되는 원인인 간을 간합하여 제거하는 방법은 가장 확실한 효과가 있으나 그 작용은 단순한 災를 제거할 뿐 간의 배합상 묘미는 나오지 않는다.

간합 이외의 처리법에 의한 간을 가지고서 활용하면 매우 좋은 간의 배합의 묘가 발휘된다고 볼 수 있다.

예컨대 너무 약한 경우의 처리법 등은 丙火는 물론 기토도 좋으며 양쪽 모두가 명중에 있으면 굉장히 좋은 명식이 된다.

단 간합에만 의지하는 명식은 그렇게 좋은 것은 못 된다.


[비결]

<갑 - 목>
甲木은 乙木을 강하게 할 수 있으나 乙木은 甲木을 강하게 할 수 없다. 甲木이 比劫을 구하는 경우 甲만이 도움이 된다.

<갑 - 화>
甲木은 수기가 너무 많은 경우, 丙火를 좋아하지만 丁火는 좋아하지 않는다. 甲木과 丁火의 관계는 다만 丁火가 甲木에 의해 생해져 기뻐할 뿐 丁火는 甲木에 대해 아무런 이득도 주지 않는다.

<갑 - 토>
甲木과 토(특히 己)의 관계는 전적으로 토가 甲木에 봉사하는 관계일 뿐 甲木이 토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득을 주지 않는다. 다만 수기가 많은 경우는 수를 약간 설하여 주는 역할을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힘은 약한 작용이다.

<갑 - 금>
甲木은 秋에 수분이 없는 경우에만 庚金을 기뻐한다. 따라서 가장 두려운 것은 춘의 甲木으로 경이 있을 때이다. 辛金은 甲木에 대하여 아무런 작용도 주지 않으며 甲木은 辛金을 해하는 작용을 하지 않는다.

<갑 - 수>
甲木이 燥의 경우는 癸水를 매우 기뻐하지만 대체로 壬水는 기뻐하지 않는다. 명 중에 壬수가 많으면 浮木이 되고 癸水가 많으면 腐木이 된다.


[補註]

甲木과 甲木이 나란히 자리하여 比肩을 기뻐하는 명식이면 쌍목위림(雙木爲林)이라 하여 모든 경쟁에서 강한 운명이 된다.

다시 또 하나의 甲木이 있으면 삼목위삼(三木爲森)이라 하여 매우 좋은 명식이다.

일주가 甲木이며 희신으로서의 丙火가 있으면 비조부혈(飛鳥趺穴)이라 하여 굴러 들어온 호박처럼 뜻하지 않은 행운이 일생을 따라다닌다고 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이 경우의 조건은 까다롭다.

甲木쪽에 癸水 혹은 기토가 필요하며 癸水가 甲木과 丙火 사이에 있어서는 안 된다.

일주가 甲木이며 희신으로써의 丁火가 있으면 유신유화(有薪有火)라 하여 장작이 있는 곳에 불이 있는 격으로 거기에 庚金 또는 戊土가 더 있으면 매우 좋은 명식이 된다. 그러나 이 경우의 양호함은 일주인 甲木에 있는 것이 아니고 丁火인 傷官이 좋다는 점 때문이다.

즉 학문이나 예술의 발표능력 또는 표현능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 때문이다.

甲木인 일주에 기토가 첩신해 있으면 양토육목(壤土育木)이라 하여 좋은 토양 위에 나무가 자라는 격으로 이 명식을 지닌 사람은 경영능력이 우수하다. 물론 이 경우의 기토는 희신이어야 한다.

또한 경력능력도 물 종류의 업종, 예술, 예능, 오락 등이 주가 된다. 간의 관계로써는 丙火와 癸水의 조후가 문제되며 배합이 잘 되어있어야 한다.

甲木 일주로 가을에 태어나 희신인 庚金이 있으면 흔목위재(欣木爲材)라 하여 이 명식을 지닌 사람은 직업에 충실하고 매우 굳건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더욱이 금속계, 목축업의 회사, 사무소, 관청 등에서 출세한다.

甲木 일주로 희신인 壬水가 있으면 횡당유영(橫塘柳影)이라 하여 가로지른 못 위에 드리워져 있는 수양버들 그림자격으로, 거기에 또 丙火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식이 된다. 이와 같은 명식을 지닌 사람은 군수관련 업종에서 교제가 뛰어나 출세하게끔 된다.

甲木 일주에 희신인 癸水가 있으면 대인관계가 좋고 경찰이나 불량배와의 소탕작전에서 솜씨를 발휘하여 그 사회에서 크게 뻗어나갈 수 있게 된다. 다시 丙火나 기토가 있으면 아주 좋은 명식이 된다.


※ 甲木의 月別 調候法

四柱에서 용신을 잡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조후를 참고하는 것이다. 그 사람의 조후 정도를 보고 그릇의 크고 작음을 비교하며 빈부와 귀천, 흥망성쇠, 대운의 흐름을 뚜렷하게 밝힐 수 있다 하겠다.

01. 甲木 일주

[] 正月生

음양 오행 중 甲木 즉 나무의 기운을 타고 났다. 1월의 甲木은 이른 봄이기에 추운 기운이 남아 있어 음력 12월과 같이 몹시 춥다. 四柱의 天干에 丙火와 癸水가 있으면 재산과 지위를 모두 얻을 수 있게 된다.

丙火만 있어도 크게 부귀하게 되며 나무가 강하지 않더라도 사람됨이 준수하고 학문이 높다. 그러나 丙火와 癸水가 四柱에 없으면 보통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1월에는 춥기 때문에 丙火 즉 불이 따뜻하게 해주어야만 한다.

丙火는 태양의 기운이니 봄이 되면 대지를 따뜻하게 하여 자연히 많은 초목이 다투어 싹을 피우게 되며 癸水는 물이니 癸水가 없으면 너무 가물어서 초목이 나오지를 못하기 때문이다.

四柱에 庚金이나 신금이 있으면 일생동안 많은 고생을 하게 되며 결혼 후 가정생활이 원만하지 못하다. 그러나 四柱에 丙火, 丁火가 있거나 대운에서 丙火운, 丁火운이 들어오면 어려움이 없이 살게 된다.

四柱에 壬水, 癸水가 많고 戊土, 기토가 없어 물을 제지하지 못한다면 물이 너무 많아 나무가 물에 뜨는 것과 같으니 뿌리가 뽑혀 떠내려가게 된다. 그러니 고생스러운 나날을 보내게 된다.


[] 2월생

2월의 甲木은 따뜻한 기운이 나날이 성하여지며 나무의 기운이 왕성하니 만일 庚金이 있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은 四柱다.

四柱의 天干에 庚金이 있고 丁火가 있으면 나무를 자르고 다듬어서 대들보를 만들 수 있으므로 부귀와 영화를 누리게 된다.

四柱에 丁火만 있으면 나무가 불을 생하는 木生火의 상생 관계가 되어 사람이 총명하고 준수하며 재산과 지위를 함께 얻게 된다.

四柱에 癸水가 많으면 수생목하여 丁火의 기운을 상하게 되니 학문을 많이 한 선비에 불과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2월생 甲木은 庚金과 戊土가 있어야 상등의 운명이며 丁火가 있어야 크게 부귀를 누리게 된다.

2월생 甲木은 무인으로 입신출세하는 경우가 많으니 군인 장성이나 경찰총수, 의사, 법관으로 성공한다.


[] 3월생

3월의 甲木은 나무의 기운이 점점 쇠해가고 흙의 기운이 왕성하여 축축한 흙이 뿌리를 배양하니 가지가 무성하게 된다.

먼저 庚金으로 나무의 가지를 자르고 다음으로 壬水를 써서 수생목하여 나무의 기운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庚金과 壬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니 四柱에 庚金과 壬水가 나와 있으면 어느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혹시 庚金이 없고 壬水만 있어도 사람됨이 총명하고 재주가 많으며 공부로 성공하고 부유하게 살게 된다.

또한 丁火가 있으면 丁火와 壬水가 서로 합하여 나무의 기운을 도와주니 커다란 부귀를 누리게 된다.

四柱에 두 개의 丙火가 있고 지지에 酉金이 없으면 도끼가 날이 없어 나무를 자를 수 없는 것과 같아 학문을 크게 이루지 못하고 부귀하기 어렵다.

그러나 壬水, 癸水가 있어 丙火를 극한다면 물이 불을 제지하므로 우수한 선비가 된다.

四柱에 水가 없고 戊土, 기토가 많으면 부귀하고 처와 자식이 모두 유능하게 된다.


[] 4월생

4월의 甲木은 나무가 십이운성의 병지에 임하게 되고 丙火가 권리를 잡고 있으니 불의 세력이 크다.

먼저 물로써 나무를 도와주어야 뿌리가 윤택해지고 잘 자라게 된다.

만약 庚金이 四柱에 있어 癸水를 금생수하여 준다면 약한 물이 기운을 얻어 건조한 대지를 적셔주니 땅은 윤택해지고 나무는 무성하게 자라 바야흐로 귀하게 된다.

四柱에 癸水와 丁火, 庚金이 함께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水木이 많지 않더라도 탁월한 재주가 있다. 그런데 만일 癸水가 나와 있지 않으면 크게 현달하지 못하고 특수 관직을 갖는 것으로 족하게 된다.


[] 5월생

5월의 甲木은 불의 기운이 많게 되어 나무가 가물게 되므로 癸水로 나무를 생하고 땅을 윤택하게 하며 丁火와 庚金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四柱에 壬水, 癸水가 많아 나무가 강하게 되면 四柱 天干에 庚金이 있어야 귀하게 되고 庚金이 상하면 丁火를 써서 금을 제지해야 귀하게 된다.

5월 甲木에는 癸水와 庚金이 가장 필요하므로 이 두 개가 四柱에 있으면 최상의 운명으로서 부귀를 겸전하게 된다.

그러나 庚金이 많더라도 丁火가 있어서 제지하고 癸水가 있어 금의 기운을 생하여 나무를 도와주면 초년에는 비록 곤고하나 중년 이후에는 부귀하게 살게 된다.


[] 6월생

6월 甲木은 나무의 기운이 건조하며 대서 후에는 불의 기운이 점점 약해지고 금수의 기운이 점점 강해지기 때문에 삼복에 생한이라 하여 비록 삼복 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이나 땅 밑에서는 이미 찬 기운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四柱에 나무의 기운이 성하면 庚金을 쓰는 것이 좋으니 戊土나 기토가 있어서 庚金을 도와주면 귀하게 되고 庚金이 많으면 丁火를 써서 庚金을 제지해야 귀하게 된다. 癸水가 없어도 역시 귀하게 된다.

만일 四柱 가운데 금이 많으면 신약하며 부자로 살더라도 나중에는 가난하게 된다.

금이 많더라도 丙火나 丁火가 있어 금을 제지하게 되면 초년에는 비록 곤고하고 고생스럽게 산다고 해도 중년 이후에는 반드시 부유하게 될 것이다.


[] 7월생

7월의 甲木은 멀리 떨어진 외진 땅에 죽은 나무이므로 庚金과 丁火가 四柱에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庚金과 丁火가 같이 있으면 재산과 지위를 모두 얻게 된다.

그러나 庚金이 많거나 丁火가 없으면 현달하지 못한다.

사람됨이 겁이 많고 조심스러우며 과감하지 못하여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

丁火가 있으면 庚金이 없더라도 의식은 걱정하지 않고 살아가게 된다.

庚金은 많고 丁火가 없으면 살벌한 금의 기운을 제지하지 못하여 몸이 병들고 약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재앙을 면할 수 있다.

만일 癸水가 있어 丁火를 극하면 비록 학문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끝내 현달하지 못한다.

대운에서 戊己土運이 들어올 때는 약간의 공명을 얻을 수 있지만 運이 들어오지 않으면 말단의 관리에 지나지 않는다.

7월의 甲木은 丁火를 으뜸으로 삼고 庚金을 두 번째로 삼는다.

火, 水가 함께 있으면 능히 金을 녹이지 못하므로 반드시 甲木으로 木生火를 얻어야 한다.

丁火와 庚金이 있으면 재산과 지위를 함께 얻게 될 운명이다.


[] 8월생

甲木이 8월에 이르면 金의 기운이 왕성하게 된다.

丁火로 金을 녹이고 丁火가 없으면 丙火로 金을 녹여야 四柱가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중화가 된다.

四柱에 丁火와 庚金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며 癸水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기 어렵고 다른 일에도 발전하기 어렵다.

癸水가 있으면 丙火와 庚金이 四柱에 있어도 부자는 되나 크게 부귀하지는 않다.

만약 庚金이 있고 丙火나 丁火의 제지가 없다면 나무가 金에 의하여 손상을 입으니 좋은 命이 아니다.

四柱에 丙火가 있고 癸水가 없다면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되는 命式이다.


[] 9월생

甲木은 9월에 이르면 가을이 깊고 추워져 나무의 기운이 마르게 된다.

壬水나 癸水를 보면 땅이 윤택해지고 丙火나 丁火를 보면 나무가 추위를 잊게 되니 물과 불의 조화가 있어야 바야흐로 성격되어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된다.

四柱에 庚金과 丁火가 있으면 재능이 뛰어나고 自手成家하며 지위는 작으나 큰 부자로 살게 된다.

甲木과 乙木이 四柱에 있으면 부귀하게 되고 壬水나 癸水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게 되며 경제적으로 부유한 생활을 하게 된다.

丙火나 丁火가 金을 상하게 되면 귀함이 깨지니 관직에서 현달할 수가 없고, 壬水나 癸水가 丙火나 丁火를 제지하면 기술이나 예술분야에서 성공하게 된다.

丁火와 戊土가 있고 壬水나 癸水가 없으면 傷官生財格이 되어 부귀하게 된다.

甲木이 많고 庚金이 있으면 무관계통으로 성공하여 군인 장성이나 경찰총수, 법관, 의사 등이 되며 辛金이 있어도 작은 부귀는 누리게 된다. 그러나 庚金이 많으면 丁火가 있어야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된다.


[] 10월생

10월 甲木은 나무가 장생하므로 물이 왕성하여 나무를 뜨게 하여 生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먼저 庚金과 丁火가 필요하고 丙火는 다음이다. 만일 四柱에 庚金과 丁火가 있고 戊土가 있으면 탁한 것을 제거하고 맑은 것을 남게 하니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된다.

四柱에 丁火가 없으면 조그마한 부귀를 누리게 되고 甲木이 많아서 戊土를 극하게 되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그러나 庚金이 있으면 부귀하게 되고 장수도 겸하게 된다.

四柱에 甲木이나 乙木이 많고 庚金이 있으면 약간의 부귀를 누릴 수가 있다.

四柱의 地支에 酉金과 子水가 있는데 天干에서 戊土나 기토를 보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고 기토만 있으면 약간의 공명을 누릴 뿐이다.

10월에는 나무가 추워져 태양을 향하는 것이 좋으므로 庚金이 없어도 丙火와 戊土를 보면 반드시 현달하고 庚金이 있다면 부귀를 겸전하게 된다.


[] 11월생

11월 甲木은 나무가 추운 계절을 만나 조후가 급하게 된다.

물이 왕성하여 추우므로 戊土의 제지가 없으면 곤란하고 나무가 춥기 때문에 丙火나 丁火가 없으면 현달하기 어렵다.

四柱에 庚金과 丁火가 있고 丙火의 도움이 있다면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되고 지지에 寅木과 巳火가 있으면 더욱 현달하게 된다. 만약 癸水가 있어 丁火를 상하게 하면 몸에 신병이 찾아들고 허약하게 된다.

또한 庚金과 丁火만 있는 것이 좋으므로 壬水가 있고 丙火가 없으면 말단 관리에 불과하고 군인이나 경찰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 12월생

12월의 甲木은 기후가 몹시 추워서 땅이 얼고 나무 또한 얼어 있으니 생기가 전혀 없게 된다.

먼저 甲木을 庚金으로 쪼개고 丁火로 불을 붙이면 나무가 불을 생하게 된다.

四柱에 庚金, 丁火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며 庚金이 天干에 있고 午火가 지지에 있으면 조그마한 부귀를 누리게 된다.

午火가 있고 庚金이 없는 사람은 가난하게 살며 丁火가 없는 사람은 공부는 많이 하여도 가난을 면치 못한다.

四柱에 丁火가 두 개 있으면 부귀하게 되는 바 甲木이 나와 있으면 丁火의 불꽃이 일어나 스스로 덕업을 쌓게 되니 自手成家하여 크게 재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甲木이 없으면 의식이 충족되는 정도이다.

12월 甲木은 비록 庚金이 있다고 해도 丁火가 없어서는 안 된다. 庚金과 丁火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니 남녀 모두 병약하거나 단명하게 된다.

 
甲木은 天干의 시작으로 인체로는 머리(頭)가 되며 절기로는 봄에 해당하므로 만물을 생육하는 주체가 되며 언제나 시작을 좋아하는 우두머리의 성격으로서 구속받는 것을 대단히 싫어하고 때로는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노출하여 타인으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형상으로 본다면 우뢰(震), 청용(靑龍), 온난, 목기(木氣)가 되며 甲木은 陽의 성정이 있어 온난함을 내포하고 있다.

觀相學的으로 본다면 나무는 길므로 목(目)자 형이 많으며, 또한 甲日柱는 木으로서 인(仁)이니 교육자에 많은데 대부분 교육자의 얼굴은 긴 얼굴들이 많은데 이와 상통하고 있다.

또한 甲木은 하늘을 찌르는 기세가 있는데, 木이 많으면 火가 필요하다. 初春인 봄에는 싹이 연약하고 기후가 차니 火를 얻어야 기운을 얻는다.

仲春에는 木의 기세가 왕성하니 마땅히 그 정기를 설기해야 한다. 그러므로 火가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初春에는 나무의 싹이 연약하니 金의 극(剋)을 당하면 안되고, 仲春 이후가 되면 쇠약한 金이 왕성한 木을 剋하면 木이 견고하여 金이 오히려 일그러진다.

그러므로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는다. 가을에는 木氣가 휴수(休囚)되고 金이 힘을 얻으므로 이때에는 土가 뿌리를 배양하지 못하고 金을 生助하여 木을 剋하는 것을 돕게 된다. 그래서 土가 필요 없다. 地支에 巳午未 혹은 寅午戌이 가득하고 天干에 丙丁火가 투출되였다면 泄氣(설기)가 지나치게 되면서 火가 왕성하면 木이 타게 된다.

이때 辰土가 있으면 辰土는 濕土(습토)로서 능히 木을 배양하고 火氣를 洩(설)하기 때문에 좋고, 地支에 亥子丑 혹은 申子辰이 있고 天干에 壬癸水가 투출했다면 물이 범람하여 나무가 뜨게 되니 이런 경우에는 마땅히 寅木을 깔고 앉아야 된다. 왜냐하면 寅은 木이 祿旺하는 地支이면서 火가 저장되어 있어서 능히 水氣를 빨아 들이는(납수:納水) 동시에 나무가 물 위에 뜨는 것을 방지하는 까닭이다. 불길이 치열하면 辰이 필요하고 물이 범람하면 寅이 필요한데, 이를 얻으면 땅이 윤택하게 되는 것이요. 金木水火土가 相剋하지 않으면 하늘이 화평함을 얻은 것이니, 이렇게 되면 인수지상(仁壽之象)이 되는 것이다.

甲木참천.탈태요화.춘불용금.추불용토.화치승용.수탕기호.지윤천화.식립천고
甲木參天.脫胎要火.春不容金.秋不容土.火熾乘龍.水蕩騎虎.地潤天和.植立千古

여기에서 龍은 濕土(습토)인 辰土가 되므로 火가 많으면 辰土에 뿌리하고 물이 많으면 건조한 寅木에 뿌리한다는 뜻으로 龍과 호랑이를 탄다고 하였다. 辰은 龍이고 寅은 호랑이이기 때문이다.

形而下學的으로 본다면 동량지목, 陽木, 强木, 無根之木, 死木으로 통용되고 있는데, 甲木은 다 자란 나무로 더 이상 놓아두면 고목이 되겠기에 庚金을 이용하여 잘라놓은 형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뜻은 대단히 크고 강건하여 견고하고 대쪽과 같아 본인의 소임을 다한다고 할 수 있으나 때로는 만나는 상대(干,支)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지니 무궁한 변화가 있음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甲木도 약하면 乙木만도 못하니 주변 여건에 따라 변화가 있으며, 甲木에 金이 과다하면 삭감되고 부러지니 생명를 보존키 힘들고, 火가 많으면 타버리고 土가 많으면 土가 암석으로 변하여 뿌리하기 어렵고 水가 많으면 물에 뜨고 뿌리가 썩고 木이 과다하면 경화(硬化)되니 火가 필요하다.

이처럼 변화가 많으니 한가지 이론으로만 고집하면 안된다.

丙 甲 癸 戊
寅 子 亥 子
甲木이 水가 많아 부목(浮木)이 되고 동절의 물이라 뿌리가 썩기 직전인데, 다행히 寅木과 丙火가 있어 많은 물을 흡수하여 부목을 방지하고 온난지수로 바꾸니 좋다.

乙 甲 戊 癸
亥 午 午 巳
甲木이 火가 旺한 午月에 났는데, 巳午午로 地支가 火局이라 甲木이 고갈되어가고 있다. 年干의 癸水인 水는 戊土가 합거(合去)하니 무용지물인데, 다행히 時柱에 乙亥로 濕木과 亥水를 얻으니 목마른 나무가 샘물(亥水)에 착근(着根)하니 오아시스처럼 귀중한 존재가 된다.

甲木이 甲木을 만나면 日柱가 약할 때에는 도와주고 의지처가 되어 더할 나위 없이 좋으나, 日柱가 강할 때에는 나의 재물을 빼앗아 가는 比肩(比肩)이 되니 경쟁자, 방해자가 되어 불리하고 木이 많으면 자연 火를 발생시키니 나에게 필요한 壬癸水 인수(印綬) 즉 공부를 막고 어머니의 애간장을 녹게 하니, 학생은 친구가 많으면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된다. 그러나 외부의 침입 즉 庚金한테는 같이 힘을 합쳐 庚金을 막아주니, 옛날 형제 많은 집의 한 아이가 싸울 때에는 온 형제가 달려들어 돕게 되니 무서운 존재가 없는 것과 같다.

乙木을 만나면 偏官이고 七殺인 무서운 庚金을 을경합(乙庚合)으로 묶으니, 이것이 乙木 누이동생으로 흉폭한 자를 묶어두니 미인계요, 양인합살(陽刃合殺)이 되므로 甲木을 보호하는 형상이 된다.

財가 많아서 일주가 약하게 될 때에는 나를 도와주므로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존재가 되나, 身强할 때에는 오히려 나의 재물을 빼앗아 가니 탈재, 劫財 역할을 하니 대단히 불리하다.

丙火를 만나면 甲木은 나무이고 丙火는 꽃이라 하였으므로 丙火가 있으면 木生火로 泄氣(설기)하며 베푸는 형상이 되므로 아름답고, 庚金 七殺이 오면 丙火가 火剋金으로 막아주니 좋고 火를 生하면 결국은 土(財)를 生하게 되니 財의 근원이 되는 貴星인데, 日柱가 약하고 丙火가 과다하면 泄氣(설기)가 심하여 나무가 고갈되니 나쁘고, 食神으로서 가진 것도 없는 사람이 과다하게 베풀려다가 자신을 망칠까 두렵다.

丁火를 만나면 傷官(傷官)으로서 辛金 正官을 극하니 위법행위를 하고 傷官은 偏財(戊土)를 生하므로 한탕주의에 눈이 멀어 결국은 偏財(戊土)가 庚金 七殺을 生하니 관재(官災)가 발생한다.

丁火는 또 내 印星(공부)을 丁壬合으로 없애고 正印 癸水를 沖하니 엉뚱한 딴 생각으로 공부 안하고 부모의 애간장을 녹인다.

그러나 身强할 때에는 설기하여 財를 生하니 귀중한 존재가 된다.

戊土를 만나면 偏財로서 나의 재물이 되어 좋으나, 과다하면 역시 불리하고, 癸水인 우로수를 戊癸合으로 없애니 甲木의 부패를 방지하여 좋으나, 水인 壬水를 合居하므로 근원을 없애니 나쁘고, 木이 능히 土를 剋할 수 있으나 土가 과다하면 오히려 財多身弱이 되어 과다하게 많은 財를 다스리다가 오히려 토다목절(土多木折)이 되어 凶하고, 土가 많은 즉 자연 金을 生하게 되니 이것이 곧 재생살(財生殺)이 되는 이치와 같다. 偏財는 애인이므로 남자가 남의 여자를 잘못 건드렸다가 패가망신하는 이치와 같다 하겠다.

財星이 많아 比肩, 比劫으로 도움을 받는 득비리재(得比理財)의 四柱를 보도록 하자. 得比理財란 比肩.劫의 힘을 얻어서 旺한 財를 다스린다는 뜻인데, 이말은 군겁쟁재(群劫爭財:많은 比肩劫이 내 재물을 쟁탈해감)와 반대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四柱에 財가 많고 日柱가 약할 때에는 그것을 財多身弱이라고 하는데 그 많은 財를 관리할 능력이 없게 된다.

그러할 때에는 比肩, 比劫의 힘을 얻어 그 財를 극제하여 취득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四柱에 財多身弱인 경우 比肩, 比劫이 있어 그 힘에 의지하게 되는 것을 [得比理財]라고 한다.

이는 형제 친구의 도움을 말하니 친구와 동업, 합자회사 등을 하면 오히려 크게 도움을 받는다는 뜻이 된다. 四柱의 예를 들어 보면

丁 丙 丙 辛
酉 午 申 酉
이 四柱는 丙火 日干이 申月 가을에 태어나 火氣가 약한데, 金은 申月 酉時이고 申酉로 金局을 이루고 辛金까지 투출되니 金氣가 아주 강하다. 다행히 丙火는 午火에 根하고 있고, 丙丁火를 보니 견겁인 丙火에 의지하여야 되므로 財가 많아 肩劫을 用神으로 하니 [得比理財]가 되고, 格은 偏財格이니 偏財用劫格이 된다. 火를 生하여 주는 木火運에 좋다.

己土를 만나면 나의 正財가 되니 甲己合으로 合이 되고, 이 己土는 다시 辛金(正官)을 生하여 나의 명예, 직장, 자식운을 좋게 한다. 또한 甲木 比肩을 合居하여 탈재를 막아주니 본처는 이래서 좋은가 보다. 그러니 좋은 마누라 만나면 직장 생기고 자식까지 생기게 된다. 바보 온달이 평강공주를 만났듯이.

庚金을 만나면 偏官이 되니 日柱가 강할 때에는 나의 소중한 官이 되고 日柱가 약할 때에는 偏官이 七殺로 변하므로 무서운 상대로 변한다.

庚金은 가을이니 결실 즉 열매로 볼 수 있는데 서로 균형이 맞으면 좋은 나무에 열매가 잘 맺어 있는 형상이니 보기에 좋고, 나무는 적은데 열매가 과다하면 가지가 찢어질까 염려된다.

또한 나무는 庚金을 만나 깍기우고 다듬어져 동량지재(棟樑之材)가 되고 견고하여지니 목재로서 다시 활용되니 재탄생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甲木도 약하면 乙木만도 못하니 어찌 甲木이라고 무조건 강하다고만 할 수 있을 것인가?

辛金을 만나면 劫財인 乙木을 沖하여 없애니 자연 財(戊己土)를 보호하니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 자연히 돈은 벌게 되고, 丙火를 丙辛合으로 合하니 필요이상으로 火를 설(洩)하여 목분(木焚)되는 것을 방지하고, 또한 辛金은 壬癸水를 生하니 자연 공부를 잘 하게 된다. 이래서 正官은 좋은가 보다.

그러나 辛金도 과다하고 甲木이 허약하면 正官이 偏官으로 변하니 부담이 되고 冲剋이 되므로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여야 한다.

壬水를 만나면 火가 많을 때에는 丁火를 合하고 丙火를 沖하여 목분(木焚)되는 것을 막고, 庚金 偏官에 대해서는 金生水 水生木으로 살인상생(殺印相生)시켜주니 귀중한 존재가 된다. 그러나 水가 너무 많으면 나무는 썩게 되고 부목(浮木)이 되니 떠돌이 인생이 되고, 아는 것은 많으나 처량한 신세가 되니 이는 재물인 土는 씻겨 내려가고 官인 金은 가라앉기 때문이다.

癸水를 만나면 丁火 傷官을 沖하여 못된 마음을 가라앉게 하고 엉뚱한 욕심을 내는 偏財인 戊土를 戊癸合으로 묶으니 역시 좋은데, 癸水는 이슬로서 甲木은 秋冬節에는 오히려 나무를 썩게 하기 때문에 꺼린다. 또한 癸水도 강하면 壬水와 같으므로 언제나 태과(太過)는 해롭다.

甲木이 각기 地支를 만나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

子水를 만나면 11월 冬節의 물이니 무조건 生한다고 볼 수 없으며 甲木은 浮木(부목), 凍木(동목)이 되어 얼어 응결이 되었으며, 癸水는 寒冷水(한냉수)이니 제대로 나무를 키울수 없으니 필히 火가 와야지 만이 해동이 되고 나무는 양지의 나무가 되어 꽃이 피는 建旺한 나무가 되고 寒冷水는 변하여 온난한 물이 되니 충분히 나무를 키울 수 있다. 이처럼 물이라고하여 무조건 나무를 生하는 것은 아니다.

丑土를 만나면 12월의 동토가 되니 甲木이 착근할 수 없으며, 丑중의 癸水도 寒冷水가 되어 나무를 키울 수가 없고 신금(辛金)이 암장에 있어 木을 극하고 철분이 과다한 물이 되어 木을 生하지 못한다. 하지만 주중에 火가 많을 때에는 이 丑土가 火氣를 전부 꺼지게 할 수 있으니 辰土와 같이 귀중한 역할을 한다.

寅木을 만나면 록궁으로서 든든한 뿌리가 되고, 주중에 水가 많아도 寅木은 암장에 丙火가 있어 조목(燥木)이 되므로 충분히 납수(納水)하니 浮木(부목)을 방지하고 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亥水와는 寅亥로 생합(生合)을 이루니 참으로 좋다. 그러나 역시 寅木도 과다하면 財와 官이 설 자리를 잃어버리므로 항시 너무 많은 것은 病이 된다.

卯木을 만나면 木이 旺한 때인 卯月을 만났으니 木은 강하다. 그러나 2월이라 바람이 불고 습한 때라 火가 절대 필요하다. 七殺 庚金은 乙庚으로 合하여 주니 미인계(美人計)요, 양인합살(陽刃合殺)로서 누이동생(乙木)의 공이 크다.

辰土를 만나면 춘삼월 비옥한 땅을 만나니 甲木은 뿌리를 깊게 내리고 영양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니 좋다. 암장에 乙木과 癸水가 있어 土중에서 제일 좋아하는 땅이 되니 대목지토(帶木之土)라 한다.

그러나 戌土를 만나면 辰戌沖으로 乙木이 戌중의 辛金과 沖하니 뿌리하지 못하고 酉金이 오면 辰酉가 生合이 되어 金으로 화(化)하니 착근이 안된다.

巳火를 만나면 木이 木生火로 泄氣가 되고 木이 타버리므로 木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므로 병사궁(病死宮)으로 사지(死地)가 되고

午火를 만나면 巳火와 마찬가지로 木이 타버리니 死宮이 되고 午중 己土와는 암합(暗合)을 하고 있으니 항시 여자문제로 골치가 아프며, 神殺로는 항시 여색이 풍부하다는 홍염살(紅艶殺)이 된다.

未土를 만나면 木의 고장으로서 묘고가 되니 고목이 되어 뿌리를 하지 못한다. 子平眞詮, 滴天髓 등에는 암장 乙木에 뿌리한다고 하였으나 이는 좀 더 깊이 생각을 하여야 할 문제이고, 未중에 乙木이 入墓하는 이유는 가을 金의 계절을 맞아 金한테 손상되지 않기 위하여 숨는 이치라 하겠다. 또한 어찌 죽어있는 고목에 뿌리를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亥水나 卯木을 만나거나 주중에 水가 있어서 未 燥土를 濕土로 변하게 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착근이 가능하다. 木火金水가 각기 자기 고장에 根하면서의 차이점은 支藏干편에서 자세히 거론하기로 한다.

申金을 만나면 가을이 되니 나무는 앙상하게 가지만 남아 겨울을 맞을 준비를 하니 성장은 중지되고, 庚金이 있어 沖이 되니 절목(折木)이 되고, 혹자는 申金 중에 壬水가 있어 절처봉생(絶處逢生)이 되어 生을 받는다 하나 이는 겉으로 드러난 沖이 우선이며, 또한 壬水가 生한다 하여도 가을의 차가운 물이고 철분이 많은 물이 되어 나무를 生하기는 어렵다.

酉金을 만나면 正官이 되므로 태궁(胎宮)이라 하였으며 가을은 더욱 깊어지니 나무는 더욱 움츠러들 수 밖에 없으며

戌土를 만나면 土라서 나무가 뿌리를 할 것 같으나, 戌은 火의 고장(庫藏)이요. 燥土가 되어 뿌리를 하지 못한다. 日柱가 강하면 상식과 財의 고장으로서 비록 많은 재물을 소유한다 할 수 있으나 燥土가 되어 뭉쳐지지 않고 흩어지므로 재산의 흩어짐(散財)이 많다.

亥水를 만나면 亥중에는 甲木이 있어 소춘(小春)이라 하였으며, 12支중 가장 좋아하는 장생궁이 되고, 甲木이 있어 따뜻한 온난지수가 되므로 같은 水라 하여도 子水와는 큰 차이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亥는 장생궁이 되고 子는 목욕궁, 패지(敗地)가 된다

Comments

커다란 나무~우뚝솟은 거목!
피지못하는 고목이 아니기를~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
2612 사주 근묘화실 년(年)에 대한 고찰 댓글+1 G 설화 04.15 27 1 0
2611 사주 핵기신운 쎄게 쳐맞은 사람들 특징 달관함 댓글+1 G 세이 04.14 36 0 0
2610 사주 사주 봐 주는 직업은 활인업이 아닙니다 댓글+1 G 길조 04.12 46 0 0
2609 사주 인터넷, 유튜브에서 사주 년운 볼때 주의해야 할 것들 댓글+1 G 길조 04.12 29 0 0
2608 사주 초년용신 중년기신보다 비침한건 세상에 없다 댓글+1 G 기린 04.11 41 0 0
2607 사주 기신 대운에서 용신 대운으로 바뀌는 것은 드라마보다 더욱 반전이 심하다 댓글+1 G 옴뇸 04.11 40 0 0
2606 사주 일간별 특징과 믿을만한 일간, 못믿을 일간 댓글+2 G 정점 04.06 113 0 0
2605 사주 용신대운에 중요한 악연 대처 방법 댓글+1 G 길버트 04.05 100 0 0
2604 사주 사주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사용하는 것의 의미 댓글+1 G 도토리 04.03 87 1 0
2603 사주 사주로 남녀 궁합 보는 방법 댓글+1 G 유희 04.03 120 0 0
2602 사주 기신운 글이 유행이냐? 기산운에서 호운으로 들어갈때 보이는 증상들 나도 썰 풀어봄 댓글+1 G 호빵맨 04.02 75 0 0
2601 사주 20년짜리 핵기신운 끝났다 더 이상 무서울것이 없다 댓글+1 G 궁디팡팡 04.02 60 0 1
2600 사주 인다남은 절대로 만나선 안된다 댓글+1 G 세인 03.30 117 2 2
2599 사주 기신 대운에서 벗어날때 일어나는 특징이 있음 댓글+1 G 언스테이킹 03.30 149 0 0
2598 사주 기신대운에서 좋은 대운으로 바뀌며 적는글 댓글+1 G 멘헤라 03.25 152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