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성명학 주역64괘 해설 및 풀이

주역성명학 주역64괘 해설 및 풀이

G Cherie 2 2,963 2021.12.11 13:45

태위택

언변이 좋아 입으로 먹고 사는 사람에게 많다. 정치인, 연설가, 아나운서, 가수, PD등에게 많은 괘이다. 기쁨과 정의로운 일을 뜻하며 특별한 재주가 없어도 말수가 좋아 사람들을 잘 설득하는 재주가 있는 사람들이 많다.

현실에는 언변가, 방송가, 정치인, 아나운서, 가수, 성우 등 그런 직업에 좋은 괘이다. 한마디로 입으로 먹고사는 직업에 아주 좋다. 나름대로 용모가 수려하며 젊을때부터 출세가도를 달리며 전도가 유망하며 나이가 들어서도 한분야에 대가를 이룰수가 있다

택천쾌

강함이 부드러움을 치고 올라서는 형국으로서 공명정대하게 처리해야 비난을 받지않는다. 정의의 힘이 악을 물리치고 바로잡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국난이 있을때 쾌도난마를 치듯이 명쾌하게 처리하고 세상을 바로잡듯이 크고 강대한 기운으로 정의를 실현한다.
 
윗자리에 있는 상사를 하극상의 기운으로 치고 자기가 그 자리에 올라서는 괘의 기운이 있어 가정사에는 부인인 경우 남편을 윗자리에 두지 못하며 동생인 경우 형의 기운을 제압하여 내가 형자리에 올라가며 동료들인 경우라도 자기위에 사람이 있으면 과감히 치고 본인이 그자리에 올라가는 기운이 있는데 야망이 큰 사람에게 많으며 윗자리에 있는 사람은 이 괘를 가진 자를 조심해야 한다. 남자인 경우 야망을 위해서 아주 중요한 괘이다

택화혁

혁명의 지도자, 새로운 시대. 혁은 개혁을 의미한다.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시대에 앞서가는 선지자기운이 많으며 좋은괘가 뒷받침되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지도자가 되어 역사적 인물이 될 기운이 형성되며 저수지가 위에 있고 불이 밑에 있어 누르는 기운과 오르는 기운이 시대 주류에 맞기 때문에 반드시 변혁으로 이끌어 사회의 큰역활을 하여 가문의 영광이 된다
 
때와 세를 잘 맞추어 나가면 행운이 온다. 새로운 생각, 아이디어가 풍부하며 어떤 난관이든 헤쳐나가 대지대업을 완성 한다. 혁신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늘 새로운 생각이 현실 타계에 큰 능력을 발휘한다. 


그러므로 시기적절하게 힘을 비축한뒤 실행하게 되면은 반드시 성공하는 행운을 만난다. 이 괘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아주 중요한 다른괘의 결과물을 보충받을때는 큰 업적을 성취시킨다.

택풍대과

신좌군왕측(身坐君王側). 임금의 옆에 앉는다는 뜻으로 대임을 맡는다는 의미이다. 신좌군왕즉(몸신 앉을좌 임금군 임금왕 곁즉)의 괘라고도 부른다. 늘 행운이 따라다니니 식복도 많다. 한상에 육, 해, 공군이 다 올라와 밥한끼에 상다섯개의 진상품이 올라온다는 뜻이니 세상의 좋은 맛을 다 누린다. 늘 행복하고 큰 일을 맡는다 남자인 경우 대통령의 최측근, 총리까지 올라갈 수 있다.
 
수리 구성 오행에 따라 왕이 되기도 하는데 자신이 가진 역량도 있지만 그 역량 보다 더 큰 자연의 혜택을 받으므로 겸손해지면 부귀공명과 개화만발의 기운이 충만하여 져서 재물운이 왕성하고 사업기운이 충만하여 대지대업을 크게 성취한다.자기분야의 제왕이나 왕공의 기운을 불러 들인다.

산수몽

잘못된 선택을 하여 앞날에 험로가 펼쳐져 있어서 나아가려해도 절벽이 가로막혀 있고 물러서려해도 낭떨러지에 처해있어 갈곳이 없다.


무지몽매한 기운을 불러온다 몽은 꿈을 뜻하므로 현실보다 이상에 치우침을 의미한다. 산이 위에 있고 물이 밑에 있으니 이 괘는 산꼭대기에서 물을 찾는 형국이니 아무리 찾아도 산꼭대기는 물이 없으니 헛고생만 하게 된다.
 
돈을 원하면 돈이 안 되는 곳에 가서 노력하고 그러면서도 돈을 꿈꾸는 상상력만 풍부하니 평생 꿈꾸는 인생을 살게 된다. 좋은 배우자를 원하면 꼭 자기를 해칠 배우자만 선택 하게 되고 자기 몸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는 정반대되는 삶을 살게 된다. 바람끼가 많으며 잘못된배우자를 선택하여 이혼률이 많다.
 
앞으로 나아가고싶어도 험한 산이 막히고 뒤를 물러서고자하나 절벽이 기다리고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절박한 위치에서 무지몽매한자가 서있으니 앞날이 안담하다. 청개구리의 기운이있어 꼭 안되는쪽만 선택하여 나아가는 기운을 불러들인다.


산택손

겸양의 미덕으로 자신의 이익을 윗사람에게 양보하여 잘되게하는 기운이 있으며, 변함없이 꾸준히 성의를 보이면 부귀공명이 따라와 인생의 최고영광을 누릴수있는 말로가 기다리고 있다.


독자적인 부분은 손실을 볼수 있는데, 산이 위에 있고 못이 아래 있으므로 인하여 산이 물속에 깎여져 나가 손실을 입다가 결국 무너져 저수지에 잠기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니 손상을 입는다는 뜻이 들어 있다.


산천대축

큰 부를 모을수 있는 운이다. 산이 위에 있고 오르려는 기운있는 하늘이 밑에 있으므로 인하여 무겁고 큰 기운이 합체하여 큰재물과 대지 대업을 이룰 수 있는 큰 인물을 배출 하는 기운이 형성되어 만사가 여의주를 희롱하듯 마음대로 세상을 풍미 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져가는 복 기운이 자손 대대로 까지 이어 줄 수 있는 기운이 강하다.

산화비

붉은 비단옷에 화려한 옷을 입은 빛나고 높은 직위에 오를수 있으며 사업가로도 성공하는데 큰 부를 축재하여 강산이 내 것이라는 의미처럼 천리안에 내땅을 밟아야만 사람들이 다닐수 있다는 기운을 불러들이며 권속들도 큰 기운을 지닌 인재가 양육되며 주위 환경의 사람들도 큰 인물로 구성되어 대지대업을 성취하며 그로 인하여 쌓아지는 업적 또한 크게 축적된다.

산이 위에 있고 불이 산 밑에서부터 타 올라가니 모든 일을 순조롭게 성취 할 수 있는 빛나는 삶이 되며 그 기세는 누구도 막기 힘들어 호국의 간성(나라를 다스리는)이 되는 기운을 불러온다. 


황금 옥대를 차니 왕기가 형성되어 그 빛나는 모습은 천리에 알려지고 명쾌한 일 처리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 

산불처럼 멀리서도 환하게 비쳐지니 그 명성을 천하에 떨지고 용안의 기운이 형성되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와 신뢰를 받으며 나라의 국록을 먹을 기운이 형성된다.


수리 구성 오행이 좋을 경우 최고의 직위에 오를수 있는 운기를 불러들이고 마치 아래산불이 위를 태우며 올라 가듯이 기회를 잡으면 파죽지세로 출세가도를 달린다. 


화려하고 빛나는 직업이 좋으며 예술성이 뛰어나고 부귀 공명운이 형성되어 만인의 추앙을 받고 명예운이 높아 세상사람들을 잘 다스리며, 명성을 천하에 떨친다.

앞날이 부귀영화가 놓여 있으며 전도가 양양한 삶이 펼쳐져 크게 출세하여 아주 크고 많은 기운과 재물을 축적 할 수 있다. 사업가로도 좋고 공무원도 좋고 전문가로도 좋다.


감위수

감위수는 물과 물이겹쳐 들어오니 마치 파도가 밀려 들어오는데 뒤에 파도가 다시 덥치는 격과 태풍이 밀려 왔는데 다시 태풍이 밀려와 또 덥치니 엎친데 덮친격으로 위험한 일이 닥쳐오고 나쁜일이 중첩되니 큰 흉액을 당하고 큰 풍파를당하고 큰 악운이 들어온다.
 
줄 초상나는 사람들이 많으며 집안이 암병등 유전적 질병을 걸릴 수 있는 기운을 불러 들인다.  이루어 놓은 업적또한  한순간에 모두 쓸어가 버린다. 가는 길마다 비포장도로로써 험난한 일생을 걷게되고 하는 일마다 신고가 들어와 인생에 쓴맛, 짠맛을 다 겪게 되며 우연히 마귀와 귀신이 침입하게 되니 그 재앙은 이루 말할 수 없도다.
 
신병에 걸릴수 있으며 본인이나 가족중에 아주 나쁜일이 생길수 있으며 흉악한 죽음이나 병액단명을 격을수 있고 타인을 많이 죽음으로 이끌거나 살인을 할수도 있으며 전쟁으로 많은사람을 죽일수 있거나 죽임을 당할수 있다. 재앙은 자기 몸에 까지도 미칠수 있으며 사업실패 가정실패 패가망신 바람끼 병액단명운을 불러온다. 

수산건

불구자나 사고사나 병액단명과 일이 위험한 지경으로 치닫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환경의 기운을 불러온다. 수산건은 산위에 물이 있고 그 밑에 뾰족한 산이 바치고 있으니 마치 걸어가는 사람머리에 넓고 앏은 양동이를 얹어 놓은 격이다.


위태위태하여 망하기 일보직전이다. 자연 재해나 인위적인 피해로 신체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저승사자가 죽음의 문턱으로 끌고 들어가는 모습이다.

목구멍에 까시를 걸어놓고 당기는 모습이다. 언제 물이 쏟아질지 모를는 형국이니 움직임 하나하나가 마치 죽음으로 들어가는 소가 도살장에 끌려 들어가는 모습이다. 하는 일마다 위태롭고 고통스럽고 신끼의 기운이 있으며 집안에 흉사를 불러들인다. 마치 나무줄기와 가지는 있는데 뿌리가 없는 형국이니 균형이 맞지 않는다.


수풍정

퍼내도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의 성격을 닮아 이 괘를 가진 사람들은 똑똑하고 지혜롭다. 아이디어맨, 국가의 장관이 이 괘를 지니면 총명하고 지혜로운 정책을 펴서 국가를 번창 발전 시키므로 장관 임명시 이괘를 가진 자를 선택하면 좋겠다. 돈의 흐름도 원활하여 끊임없이 샘물처럼 돈이 솟아난다. 벼슬운, 재물운 둘 다 매우 좋다. 써도 써도 돈이 마르지 않으니 마음껏 불쌍한 사람들에게 베풀며 살아라. 사람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할 것이다.


수택절

집안이 풍성하고 번영하는 환경이 주어져있어 명예가 드높고 자기 분야에 일가를 이루는 능력을 지니고 사회적으로 명예를 드높이는 기운을 불러들인다.


인생을 물과 못의 기운으로 되어 있어 저수지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조절을 잘 하라는 의미와도 같이 재물이 넘치고 명예가 넘치더라도 주위 사람들에게 베풀고 사랑을 해주면 결국엔 자신을 도우는 사람으로 변하고 평이 좋아져서 사방천리에 나를 흠모하고 존경하는 사람들로 넘처나게 된다.


풍지관

지혜와 정성을 모아 크게 정진하게 되면 나라의 큰 일을 하게되어 나라의 여러 가지 난사를 해결해 나가며 좋은 삶의 길을 걸을 수 있으며 꾸준히 자신을 삼가며 이끌어 나가면 일생을 무탈하게 보낼 수 있다.


하지만 환경이 끊임없이 난사가 전계됨으로 인하여 어느 한순간 광풍(미친바람)이 불어 순식간에 모든 노력으로 이루어 놓은 업적과 재운을 날려 버릴수 있다.


풍천소축

아직은 때가 오지 않았으므로 기다려야 한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선 이빨을 깨물며 견뎌야 한다. 풍천소축은 바람과 밑에 하늘이 만나 있으므로 하늘에 오르려는 기운과 바람에 움직이는 기운이 있어 점점 화합하게 되니 조금씩 축척하여 가는 기운이 형성된다

손위풍

일석삼조의 기운을 불러들여 한 개의 낚시줄을 드리웠는데 여러 마리의 물고기가 잡혀 올라오듯 하나를 던져 세 개를 얻는 상이다. 


잘나가고 있는데 등을 잘 밀어주니 더욱 잘나갈 수 밖에 없다. 계속해서 번영 발전해 나가는 운이다. 자신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말고 웃 사람, 선배 등을 쫓아 일을 진행시키면 이익을 얻는다. 겸손하면 순풍에 돛단 듯이 번창 발전한다

풍화가인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의미로 주변 사람을 많이 끌어당기는 운이다. 한 집안 식구가 합심하여 가세를 일으키는 것과 같다. 가정적이고 원만하지만 잔잔한 운으로 여러사람을 화합하여 조화롭게 이끌어 나간다. 가문이나 소속된 단체등을 흥왕번창 시키는 운도 있고 주위환경, 가정등 화목하게 만드는 기운이 많다. 본업에만 충실하면 행운이 온다

풍택중부

복록이 그득하고 특히 펜대로 사람들의 일을 잘 처리하니 공무원이나 문장가, 가르치는 선생님 그러한 직업과 책을 편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달하여 혜택을 주므로 인하여 크게 환영받는 삶을 누리게 된다. 


그리하여 세상사람들이 크게 칭송하게 되고 문장력이 뛰어나 업적을 남김으로 인해 후대에까지 그 명성을 이어 줄수가 있다. 도도히 흐르는 강물처럼 흔들리지 않는 기개와 청청한 성품은 여러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그로 인하여 큰복을 얻게되니 자부심이 남한테 자랑 할만하다.


화택규

천추원한 백골혼이 들어서 한맺힌 죽음을 불러들이고 고위직이나 일인자에 오르려는 기운때문에 경쟁관계속의 위험과 교통사고, 피살, 유괴, 질투, 암살 등 생명이 위태위태한 위치에 노출 될 수 있는 환경을 불러들인다. 물과 불. 서로 상반되는 운이라 적의를 품고 논쟁을 벌이기 쉽다.
 
‘천추원한 백골혼’ 이라는 의미도 있어 불의의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항상 싸우는 운이므로 위험, 사고, 교통사고등 나쁜 일이 많이 일어난다.


가족 중에도 나쁜일이 생길수 있는 기운이 있다. 불과 연못이 만난 형국으로 저수지 위에 불이 달려 있다는 뜻이니 그 불이 언제 꺼질까 풍전등화겪이라 얼마 가지 않아  저수지 물위에 불은 떨어져 가라앉게 될것이다.
 

천추원한 백골혼이 된다는 뜻이 들어있어 한맺힌 죽음을 당할 수도 있다. 


화수미제

여우머리’라는 뜻으로 머리가 출중하다. 

이 괘를 가진 사람은 전쟁에서도 이길 확률이 높으며 게임에서도 이길 확률이 매우 높다. 


일에 매진 시 반드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미제’ 아직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에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운이다. 

대경영주의 운이다. 

대경영주인 경우 발전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이 매우 풍부하다. 

좋은점은 많은 사람들을 거느릴수 있는 기운과 많은 일들을 처리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 대경영주로서 능력이 훌륭하다. 


그래서 나라 경영이나 대그룹경영 등 경영주로서 능력은 갖추게 된다.

많은 경험을 통하여 고목나무가 되어 더욱더 큰일을 할수 있는 능력이 생성된다.

지화명이

태양이 땅속에 있는 형상.사람의 품격에 따라 상품의 경우 높은 자리에 오르나 하품의 경우 엄청 고통스럽게 보낸다.

어두움이 몰려오는 형상이므로 우울증 등에 걸리기도 한다.


무거운 기운인 땅 위에 있고 솟아 오르는 불 기운이 밑에 있으므로 인하여 서로 화합하는 운기도 강하고 더러는 땅속에 불이 갇혀 있다는 뜻도 되므로 어둡다는 의미도 들어있다.


이 괘는 양면의 뜻을 지니고 있는데 아주 외롭고 한적한 위치에 있는 큰 귀인이 될 수 있다는 뜻도 들어 있으며 특히 내면에 불기둥과 같은 큰 웅지로 대업을 이루려는 사람에게는 아주 길하다.


그러므로 이 괘는 다른 괘와 조화를 이루어 상승 작용은 일으킬 수 있는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시 비참한 말로를 격거나 한순간에 땅속에 들어가는 죽음의 비운을 맛보아야 한다.

지천태

하늘과 땅이 서로 만나 조금씩 점차 쌓아 축척한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하늘의 기운이 들어있어 나라의 큰일을 하는 행정가의 최고수장인 왕의기운이 들어있으며 유순한 내면의 기운을 강맹한 기운이 옹호하여 마치 크게 자라지못한 왕에게 큰 힘을 지닌 신하들이 옹호하는 형국으로 점차 시간이 자라면서 왕도 성장해가는 형태이다.


만사가 형통하여 천하가 태평이다. 무거운 땅의 기운이 위에 있고 오르려는 하늘의 기운이 밑에 있으니 두 기운이 서로 가면 갈수록 합채 되는 기운이 강하게 되니 하는 일 마다 원하는 데로 되고 늘 편안 하고 즐거운 일들이 많게 되니 마침내 자기가 원하는 벼슬을 쉽게 하게 되니 마치 옛날에 등용문에 올라 어사화를 꼽는 모습이로다.
 
자손대대로 부귀영화가 흥성하여 물려 줄 수 있는 기운이 많으며 매사에 원하는 것은 쉽게 이룬다. 다른 괘와 조화를 이루었을 때 그 역할이 더욱 빛날 것이다.


천지음양이 서로 합기하여 만물이 순조롭게 생성되어 만중형통을 할수있는 좋은 기운을 가져오고 내면은 강하나 외면은 부드러운 기운으로 형성되어 대인의 품성을 지니고 천지가 화합하는 이상향적인 삶을 유도한다. 상하가 서로 원하는데로 이루어지니 뜻하는 일들을 모두 성사시키며 편안히 일생을 영위한다.


지택림

많은 사람에게 군림하는 운.인기가 많고 많은 사람이 내 밑에서 나를 따르고 나를 우러러 본다.땅이 위에 있고 못이 밑에 있으니 지하수의 형태로다.많은 물이 땅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인하여 재산이 집안에 많이 축척되어 있다는 뜻도 되므로 그 힘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잘 먹여 살리며 군림 할 수 있는 기틀이 있으니 크고 훌륭한 집에 거하면서 그 위력과 영광이 사방에 전하여져서 그를 모르는 사람들이 없이 밤낮으로 그를 칭송할 것이다.

지수사

내면에 흐르는 기운은 요동을 치면서 땅속에 토(흙) 의 벽을 깍아 내면서 구멍을 확장 해가니 겉은 평온하나 속은 심하게 깍아 내려가는 형국이다.


그러므로 겉은 가정이 남보기에는 행복하게 보이나 속으로는 부부가 불화하고 서로 약점을 잡아 깍아 내리니 정신적 물질적 손실이 지대하다.가는길이 겉으로는 웃으나 속은 걱정근심이 가득하다. 


가정에서 부부싸움이 심한사람들에게서 많이볼수있으며 근본적으로 많은 무리들을 통솔하여 전쟁 싸움 다투는 기운을 불러들인다.


지뢰복

모든 것을 던져 버리고 새로이 시작한다. 과거는 생각하지 말고 현재에 전념 하는게 좋다. 땅이 위에 있고 우리가 땅속에 있으므로 인하여 처음으로 땅이 진동하여 그 구멍을 뚫고 새싹이 올라오는 모습이니 모든 걸 접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새롭게 다시 시작하라는 모습이다.
 
다른 괘와 조화를 이루면 더욱더 좋아진다. 차츰차츰 힘을 키워가 세력을 넓혀 나가면 차츰 말년에는 반드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이루게 되어 꽃이 무성하고 가지가 많아지니 마침내 열매를 맺어 좋은 결과를 맞본다

뇌산소과

산위에 천둥, 번개가 있으니 지나치다. 뭐든지 지나치다. 매사에 지나칠 정도로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매사 막힘이 많으니 경솔하게 행동해선 절대 안된다. 매우 나쁜 괘로써 피해야할 괘이다.
 
이런 경우 횡액에 비명횡사의 문이 기다리고 있으며 거의 사형수인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을 죽인 잔악무도한 연쇄살인범들이 많고 살인범 자신도 사형을 면치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전에 미리 알아 반드시 개명해야 국가적으로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존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산꼭대기에서 번개가 내려쳐서 비명횡사를 불러오니 큰 횡액을 당할수가 있으며 절제하지 못하는 지나친 행동때문에 과유불급이 되어 사람을 죽이면은 여러사람을 죽이게 되고 나쁜일이 생기면 중첩해서 계속 더 많은 나쁜 기운이 중첩이 된다.

뇌풍항

봄바람이 일어나 맑은 햇살속에 새싹이 올라와 무럭무럭 자라 가지를 피우고 열매를 맺어 과일을 따먹는것까지 다 전과정을 누린다. 부와 귀가 함께 풍성하고 걱정근심 없이 늘 즐겁고 행복하게 살되 자손에게까지 그 복을 연속되게 하는 괘다.


다른 괘와 조합 이룰때 더욱 큰 작용을 한다. 이는 우뢰와 바람이 서로 상부상조하여 강함과 부드러움이 겸비된 기운을 형성하여 처세에 강과 유를 적절하게 씀으로서 어려운 난관도 슬기롭게 헤쳐나감으로 인해 연속될 수밖에 없는 복운을 지니게 된것이다.

뇌화풍

빛난다. 성대하고 풍부하다는 뜻도 있다. 국회의원, 대통령, 대기업가 연예인등 빛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다. 일반적으로 금빼지를 단 사람들, 사회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괘의 배합에 따라 큰 신분으로 변할 수 있다.
 
이 기운이 나쁜 쪽으로 발전할때는 가정불화가 일어나고 부부싸움이 심대(크다)하며 주위 환경과 부딪치는 일이 많으며 작은 부딪침에도 크게 화를 내는 사람들이 많으며 걸핏하면 싸울려고 달려드는 불독같은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천둥번개와 열꽃이 일어나 분분하니 싸움과 전쟁이 나는 모습이다. 번개와 불이 번뜩이듯 부부싸움이 자주 일어난다. 겉보기에는 화려하나 내면적으로는 곤란을 겪는 수도 있으니 허영을 삼가고 사리를 정확히 판단하여 처신해야 한다.

뇌천대장

하늘의 천둥번개와 하늘에 존재하는 높은 기운이 있어 크게 울리니 모르는 사람이 없이 이름을 크게 떨친다.
우뢰가 하늘에서 울린다는 뜻은 거침없이 그 소리가 사방에 울려 퍼지니 전세계에 이름을 떨칠수 있는 큰기운이다. 

그래서 크게 장성한다는 뜻이 있어 대장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이 괘는 스케일이 큰 사람이 많다. 


그리하여 진취력이 강하고 확장력이 강하여 사방을 정복해 나가는 정복자나 대사업가, 대정치인, 송나라 조광윤, 징기스칸, 알렉산더 등이 이 괘에 합당한 사람이다.
 
이 괘는 처음에는 어려운 난관을 겪어 고통속에서 거목이 되어 가는 과정을 밟게 되고 마침내 봄을 맞아 행운이 거듭되는 가운데 크게 빛을 보게된다. 


이름을 드날리고 수많은 사람들을 이끌며 사방에 기운을 확장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그릇이 점점 커져 일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계속 전진하므로 마침내 큰 영광을 누리게 된다. 

스케일이 가장 큰 괘로써 남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장성한다. 
사업가, 정복자 등에게 주어지면 좋다. 세계적으로 뻗어가는 사업, 국가를 정복해 나가는데 좋다.

Comments

오~주역!
건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