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64괘 해석 정리본

주역64괘 해석 정리본

G 라비 1 4,238 2021.10.24 09:40

주역64괘 해석 정리본

 

 

64괘(Hexagram) 1 중천건(重天乾) 또는 건위천(乾爲天)
(건, 천, 하늘)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여섯 용이 하늘에 오르는 象.
Hexagram 1은 건(乾)이라고 호칭하며 힘"Force"을 뜻함 .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창조적인” “강한 행위” 그리고 “열쇠” 내면(하위)의 8괘(trigram), 즉 내괘(하괘)는 건(乾)으로서 힘(force = 天:heaven)을 뜻하며 , 즉 외괘(상괘)도 동일하다. 건(乾)은 위대한 하늘 군자의 도리로서 크게 통한다. 곧고 바르면 이롭다는 의미를 지닌다. 점을 쳐서 이 괘가 나오면 묻는 사람의 희망은 크게 통할 것이다. 그러나 묻는 사람의 동기가 바르고 그 바름이 지속될 것을 조건으로 한다. 이‘지속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도의가 바르다 해도, 그 바름이 지속되지 않으면 안 된다.
창조적 힘(Creative Power): 독창성과 폭발적인 영감의 기간. 당신의 삶 속에서의 사건들은 잘 진행될 것이다. 주의와 에너지를 당신과 당신의 거래에 집중해 왔다. 당신이 이번에 관련되는 어떤 벤처 사업도 잘 될 것이다. 애정도 성공할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의 지도력을 주시할 것이다.

Hexagram 2 중지곤(重地坤) 또는 곤위지(坤爲地)
(곤, 지, 땅)
(곤, 지, 땅)
괘상(卦象) : 기름진 땅에 오곡을 심는 象.
Hexagram 2 is 곤(坤)이라고 호칭되며 들판-"Field"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수용적인 receptive" 것을 그리고 어쩔 수 없는 묵낙-"acquiescence", 그리고 흐름"the flow"을 의미한다. 내괘(하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며 외괘(상괘)도 동일하다. 곤(坤)은 땅의 포용성, 신하의 도리로서 크게 통한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암말의 정(貞:곧음,정조)에 이롭다. 군자가 가는 바 있다. 앞서면 미혹되고, 뒤에 서면 주인을 얻어 이롭다. 서남으로 가면 친구를 얻고, 동북으로 가면 친구를 잃는다. 정(貞:곧음, 정조)에 따르면 길하다. 점쳐서 이 괘가 나온 사람, 유순한 사람이라면 길하지만 강퍅한 사람이라면 흉하다. 다른 사람 때문에 노고하는 일이 있고, 때로는 재산의 손실도 있겠지만, 그것은 후의 번영의 근본으로 흉한 일은 아니다. 독주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힘을 합쳐 일하면 좋다.
자연스러운 반응(Natural Response): 이 번은 열심히 일해야 할 시간이다. 당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곧 받게 될 것이다. 앞쪽으로 계속 정진하라. 이번은 고요히 머물 시간이 아니다. 당신의 직접적인 노동이 요구된다. 당신의 시선을 공에 맞추어라.

Hexagram 3 수뢰둔(水雷屯)
(감, 수, 물)
(진, 뇌, 천둥, 번개, 우레)

괘상(卦象) : 새싹이 눈 속에서 봄을 기다리는 象.
Hexagram 3은 둔(屯)이라 불리며 싹이 트는 것-"Sprout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는 “시작에 있어서의 어려움”, “지원을 모으는 것” 그리고 사재기 또는 저장, 축적을 의미한다. 내면적 8괘는 진(震: 흔들림“shake” = (雷) 천둥:thunder)를 의미하며 외면적 8괘는 감(坎: 골짜기“gorge” = (水) water)를 의미한다. 싹틈, 충만함, 탄생의 어려움, 크게 통한다. 바르니 이롭다. 돌연 나아가 일을 행하지 말라, 제후(諸侯)를 세워야 좋다. 크게 통한다. 올바르면 이로우나, 급히 전진해서는 안 된다.
시작에 있어서의 어려움(Difficulty at the Beginning) : 당신은 현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할 것이다. 기다려라. 새로운 프로젝트가 혼란 속에서 시작한다. 당신은 폭풍우를 만날 시간이다.

Hexagram 4 산수몽(山水夢)
(간, 산, 뫼)
(감, 수, 물)
괘상(卦象) : 보옥(寶玉)을 깊숙이 감춘 象.
Hexagram 4 는 몽(蒙)이라고 불리며, 덮개-감싸기-밀봉"Enveloping"을 뜻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청춘의 어리석음-"youthful folly", 젊음의 새싹-"the young shoot", 그리고 어리석음-"folly"을 뜻함.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임. 어리석은 아이, 계몽, 교육. 모든 일에 길조가 보이나, 금방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오랜 세월에 걸쳐 점차 성취되므로, 서둘지 말고 서서히 진행해 가도록 한다. 성실이 제일.
젊은 비경험(Youthful Inexperience) : 당신은 당신이 사귀어 온 사람들의 꿈과 목표를 고려하는 것을 망각해 왔다. 당신은 목표를 너무 높이 설정해 왔다. 현 주제에 대한 당신의 지식 부족은 장애이다. 타협할 시간이다.

Hexagram 5 수천수(水天需)
(감, 수, 물)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운무(雲霧)가 자욱한 象.
Hexagram 5는 수(需)라고 불리며 참석하는-"Attending"을 뜻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기다림” 그리고 “습기에 젖음”을 뜻함.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임. 주저함, 기대. 성실히 기다리면 크게 통한다. 바르면 길하다. 큰 강을 건너는 데에 이롭다. 무슨 일이든 삼가고 자중하여 때를 기다리면 행운이 온다. 급히 서두르면 크게 실패한다.
기다림(Waiting): 당신은 이제 고요하게 기다려야만 한다. 시간은 당신이 다시 행동할 수 있기 전에 얼마간 흘러가야 한다. 온화한 접근방법을 취하라. 당신은 현 상황이 변화할 때까지 당신의 움직임을 멈추어야만 한다.

Hexagram 6 천수송(天水訟)
(건, 천, 하늘)
(감, 수, 물)
괘상(卦象) : 항해 중에 큰 바람을 만난 象.
Hexagram 6는 송(訟)이라 불리며 논쟁하는-"Arguing"을 뜻함.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충돌”, “갈등” 그리고 “소송”을 의미함.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임. 쟁론, 소송, 경쟁. 두려워하여 중지하면 길하나 마지막까지 가면 흉하다. 대인을 보니 이롭다. 큰 강을 건너는 것은 이롭지 않다. 쟁송이 일어나기 쉽다. 모든 일에 장애가 많다. 타당한 의견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아 번민하여 윗사람이나 친구와 불화를 일으키는 일이 있다. 쟁론을 삼가고,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성실히 노력하면 난을 면할 수 있다.
충돌(Conflict): 권위와 힘으로 사람들과 싸우는 것은 어떤 긍정적인 결과도 초래하지 못한다. 당신이 행동하기 전에 당신의 문제에 대한 모든 가능한 해법들을 숙고하라. 당신이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에 대항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정하지 마라. 당신은 이 번에 어떠한 결론도 얻지 못할 것이다.

Hexagram 7 지수사(地水師)
(곤: 지, 땅)
(감: 수, 물)
괘상(卦象) : 영웅이 여러 군졸을 거느린 象.
Hexagram 7은 사(師)로써 이끔-지도-"Leading"를 뜻함. 다른 변화상의 의미는 군대-"the army", 병력-"the troops".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임. 전쟁. 대인일 때는 길하여 화가 없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그 일이 정당하고, 그 일을 행하는 사람이 바르면 결과는 길하다. 화가 없다.
훈련(Discipline): 세력들이 당신에 대항해서 움직인다. 당신은 생존하기 위해서 모든 힘과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 도전과 어려움에서 생존함으로써 당신은 지켜보고 있어온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게 될 것이다. 당신의 정신을 진작시켜라.

Hexagram 8 수지비(水地比)
(감, 수, 물)
(곤, 지, 땅)
괘상(卦象) : 뭇별이 북두성을 좇아 모여드는 象.
Hexagram 8은 비(比)로서 군집화-"Grouping"을 뜻하며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함께 소유하는 것-"holding together" 그리고 연맹-"alliance"을 뜻함.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고 외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임. 친밀. 서먹서먹했던 사람도 이제 찾아온다. 늦는 사람은 흉.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길운이다. 다른 사람과 친밀히 지내며 함께 일하면, 대부분의 일은 성취된다. 혼자서 일하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바른 일인 경우, 즉시 실행에 옮기도록. 늦으면 흉하다. 의심하여 우물쭈물하는 동안에 모처럼의 좋은 기회가 사라질 수 있다.
합일(Unity): 당신의 환경을 인식하라. 모든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갈고 다듬어라. 이제 당신이 함께하고 있는 사람들을 믿을 시간이다. 그리고 함께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서 성공하도록 충분한 비결을 제공해라. 당신이 말한 것을 주시하라. 모든 단어는 이 번에 중요성을 지닌다. 당신은 팀의 일부이다. 그 점을 망각하지 마라.

Hexagram 9 풍천소축(風天小畜)
(진, 뇌, 우레)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옥이 진흙 속에 묻혀 있는 象.
Hexagram 9는 소축(小畜)으로서 적은 축적-"Small Accumulating"을 뜻함.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적은 수를 길들이는 힘-"the taming power of the small" 그리고 적은 수확-"small harvest"을 뜻함.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을 뜻함. 작은 정지, 작은 축적. 점쳐서 이 괘를 얻은 사람, 일이 생각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작은 일은 성취할 수 있지만, 분수에 지나친 큰일은 방해가 있어 성취하지 못한다. 단념하는 편이 좋다. 그러나 곧 개운의 때가 가까워 오니 체념하지 말고 노력을 계속하면서, 때가 이르기를 기다릴 일이다.
삼감(Restrained): 이 번에 돈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라. 사람들은 당신을 인색한 사람으로 간주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의 시각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하지마라.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은 일이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 막고 있다. 이 번에 침체되거나 슬퍼하게 되기 쉽다.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일들을 하라. 그러나 너무 많은 돈의 비용을 치르지는 마라.

Hexagram 10 천택리(天澤履)
(건, 천, 하늘)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범의 꼬리를 밟은 象
Hexagram 10은 리(履)로서 밟음-"Treading"을 뜻함.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행위, 조치-"treading (conduct)"를 뜻함.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며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임. 발로 밟다. 실천의 어려움. 호랑이의 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물지 않는다. 통한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앞길에 위험과 불안이 가로놓여 있다.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유순히 인내하며 노력하여, 희망을 달성하도록 할 일이다. 교만한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려 하면 오히려 화를 당한다.
밟기(Treading): 당신이 이 번에 탐욕적이 된다면 당신은 당신이 소유할 수 있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잃게 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조언이 매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에게 그들 자신의 이익에 기초해서 조언을 주고 있는 관련자들을 경계하라.

Hexagram 11 지천태(地天泰)
(곤, 지, 땅)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풍년이 들어 백곡이 풍성한 象.
Hexagram 11은 태(泰)라고 하며 포용하는-"Prevading"을 뜻함.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평화"peace"와 위대함"greatness"을 뜻함. 내괘는 건(乾 force = (地) heaven)이고 외괘는 곤(坤 field = (水) earth)임. 크게 통한다. 태평의 때. 작은 것은 가고 큰 것이 돌아온다. 길하여 통한다. 점치는 사람에게 양강(陽剛)의 덕이 있으면 길하다. 원하는 일이 통할 것이다.
번영(Prospering): 태양이 나오고 행운이 당신에게 빛을 비추고 있다. 이 번에 이 행운을 이용하지 않고 방치해 두지 마라. 이 번을 봄의 시작으로서 생각하라. 이 번이 건강과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시기임을 잊지 마라.

Hexagram 12 천지비(天地否)
(건, 천, 하늘)
(곤, 지, 땅)
괘상(卦象) : 달이 먹구름 속에 숨는 象.
Hexagram 12는 비(否)라고 호칭됩니다. 차단,봉쇄-"Obstruction"의 의미를 지니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정체-"standstill (stagnation)" 그리고 아내-“wife"를 의미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며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 막히다. 암흑시대. 이것이 막히는 것은 사람 때문이 아니다. 군자의 곧음에 이롭지 않다. 큰 것이 가고 작은 것이 온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운이 최악인 상태이지만, 점차 안태(安泰:편안함)하게 될 조짐이 있다. 한 발짝 뒤로 물러나 성실히 일의 추이를 관망하는 것이 좋다. 일을 급히 서둘면 안된다.
비행동, 무위, 게으름(Inaction): 상황들이 나빠지기 시작한다. 이 번은 좌절의 시기이다. 어떤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을 하지 마라. 논쟁과 투쟁으로부터 삼가라. 당신은 우아함과 고상함으로 이 기간을 겪어내야만 한다. 당신이 말하는 거친 말들은 당신에게 10배로 되돌아 올 것이다.

Hexagram 13 천화동인(天火同人)
(건, 천, 하늘)
(리, 화, 불)
괘상(卦象) : 어두운 밤길에 등불을 얻은 象.
Hexagram 13는 동인(同人)이라고 불리며 사람들과 화합하는 것 - "Concording People"을 뜻하면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사람들과의 우정 내지 친교-"fellowship with men" 그리고 사람들을 소집하거나 모으는 것- "gathering men"을 의미한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다. 뜻이 맞는 사람들, 협동. 야(野)에 있어서 사람과 화합한다. 통한다. 큰 강을 건너는 데에 이롭다. 군자의 곧음을 지킴에 이롭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공평무사한 마음으로 사람과 화합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단, 군자의 도에 맞아야 이익이 있다.
동료애, 우정, 친구(Fellowship): 이 번은 당신의 비즈니스 삶을 당신의 사생활과 섞어야 할 시간이 아니다. 당신의 공동체에서의 당신의 위치에 대해 확신을 가져라. 당신의 이웃에게 자선(보시)으로 시간 또는 돈을 기증할 것을 고려하라. 당신은 도움을 받을 것 같지 않은 사람에게 도움을 받게 될지 모른다.

Hexagram 14 화천대유(火天大有)
(리, 화, 불)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해가 중천에 떠 밝게 빛나는 象.
Hexagram 14는 대유(大有)라고 불리며, 위대한 소유-"Great Possessing"를 뜻합니다. 다른 변형적인 의미로는 “엄청난 정도로서의 소유물”-"posession in great measure" 그리고 위대한 소유물내지 재산 "the great possession"을 뜻한다.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성대(盛大). 크게 통한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운기왕성. 그러나 조심해야 한다. 차면 기운다는 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모든 일에 막힘이 없지만, 이윽고 운이 쇠해지는 날이 온다. 운기가 왕성한 지금, 미리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소유권(Ownership): 왕 또는 여왕이 되라. 당신의 지도 능력을 빛나도록 하라. 당신 혼자서 권위적 결정을 해야 할 시간이다. 결정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을 상처 줄 것이다. 당신의 행동들에 있어 관대하라. 다른 사람들을 생각해 주는 것을 염두에 두어라. 사람들은 당신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힘을 쥔 사람들이 당신이 당신의 힘을 어떻게 행사하는지 주시하고 있다.

Hexagram 15 지산겸(地山謙)
(곤, 지, 땅)
(간, 산, 뫼)
괘상(卦象) : 벼가 익어 고개를 숙인 象.
Hexagram 15는 겸(謙)이라고 불린다. 즉 겸손, 겸허-"Humbling"를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겸양, 중용, 검소-"modesty"을 뜻하며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며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다. 겸손의 덕. 통한다. 군자, 끝 있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지금은 쇠운이지만 점차 길운이 돌아온다. 겸손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강퍅 성급하면 백사가 불리하다.
중용(Modesty) : 우주의 힘은 상황과 사물들을 균형을 유지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조화는 당신의 목표가 되어야만 한다. 당신이 이 번에 젠체하거나 우쭐한다면 당신은 엄청난 에고(ego)를 가진 것으로 사람들에 의해 인식될 것이다. 당신은 균형의 상태에 머물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떠벌리는 사람으로 인식할 것이다. 어떤 극단들도 피하라. 중용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 결과에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Hexagram 16 뇌지예(雷地豫)
(진, 뇌, 우레)
(곤, 지, 땅)
괘상(卦象) : 봉황이 새끼를 낳은 象.
Hexagram 16는 예(豫)라고 불리며, ~을 위해 제공하는 것-"Providing-For"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열심, 열중, 열광-"enthusiasm"을 의미하며 과도"excess"를 의미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을 의미하며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기쁨, 즐거운 때. 후(侯)를 세워 군대를 출동시키니 이롭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지금까지의 신고(辛苦)가 인정되어 드디어 세상에 나가는 기쁨이 있을 것이다. 길운이다. 그러나 기쁨에 마음이 풀어져 나태해지면 실패한다.
낙관주의(Optimism): 당신은 승리자이다! 당신의 승리를 당신이 사랑한 사람과 나누어라. 행운이 당신의 머리위에 앉아있다. 기회를 잡아라. 주사위를 던지고 행운의 바퀴를 돌려라. 행운의 여인이 당신에게 미소를 짓고 있다. 삶의 사치스러움을 향유하라. 물론 모든 행운을 낭비하지 마라. 모든 행운을 낭비하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보답이 당신에게 주어질 것이다.

Hexagram 17 택뢰수(澤雷隨)
(태, 택, 연못)
(진, 뇌, 우레, 천둥)
괘상(卦象) : 양공(良工)이 옥을 까는 象.
Hexagram 17은 수(隨)이며, 따르는 것, 추종하는 것-"Following"을 뜻한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며 외괘는 택(澤, open = (兌) swamp)이다. 따르다. 크게 통한다. 곧음을 지키면 이롭다. 화가 없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길운이다. 시세에 따라 일하면 길.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을 쓰는 일도 있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쓰이는 일도 있다. 임기응변, 만사 올바른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적응(Adapting): 안개 낀 것처럼 보이는 상황들이 곧 명료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신뢰한 사람들이 당신의 신임을 받을 가치가 있는지, 즉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를 재평가하라. 현실적인 것을 보도록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라. 담배와 거울에 의해 미혹되지 마라. 당신의 지갑을 주시하라. 돈이 쉽게 오고 가게 될 것이다.

Hexagram 18 산풍고(山風蠱)
(간, 산, 뫼)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벌레가 나뭇잎을 파먹는 象.
Hexagram 18는 고(蠱)라고 하며 썩은, 타락한, 좀먹은"Corrupting"이라고 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는 망쳐진(부패한) 것에 관해서 일하는 것-"work on what has been spoiled (decay)"이고 가지, 분기, 갈라져나감-"branch"을 상징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고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다. 부패, 재건. 크게 통한다. 대천을 건넘에 이롭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흉하다. 내부로부터 붕괴할 것이다. 신중히 그러나 신속히 내부 개혁을 단행하면 호전된다.
구별, 판단력(discrimination) : 당신은 직관적으로 해야 할 올바른 것들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 주위의 사람들은 당신을 위한 올바른 길을 알지 못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 당신의 매력을 활용하라. 당신 자신의 삶에 관한 당신의 정확한 통찰력이 당신을 도우고자 원하는 사람들에 의해 오해의 소지를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당신의 근접한 동료들에게 조언을 구하러 가지 마라.

Hexagram 19 지택림(地澤臨)
(곤, 지, 땅)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용이 하늘에서 천하를 굽어보는 象.
Hexagram 19는 림(臨)이며 근처-"Nearing"라는 의미를 지닌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접근-"approach"을 뜻하며 숲-"the forest"을 의미한다.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며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다. 몰아내다. 백성에 임하다. 크게 통한다. 바르면 이롭다. 8월에 이르러 흉이 있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운세가 크게 통한다. 정도를 굳게 지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팔월이 되면 흉한 일이 있을 것이다.
승진, 진급(Promotion): 당신은 스스로가 현재 상황을 다룸으로써 성공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재주와 소질로서 당신의 힘을 사용함으로써 말이다. 당신이 효과적일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다.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만사(萬事)를 바라보도록 하라. 상황이 지속하는 동안 현 상황을 이용하라.

Hexagram 20 풍지관(風地觀)
(손, 풍, 바람)
(곤, 지, 땅)
괘상(卦象) : 일월이 창공에 밝게 빛나는 象.
Hexagram 20은 관(觀)이다. 즉, 보는 것-"View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관조-"contemplation (view)"를 의미하며 검토-"looking up"를 의미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며 외괘는는 손(巽 ground = (巽) wind)이다. 관찰. (제사를 지내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정신적인 면은 길하지만, 물질적인 면은 불안하다. 먼 산의 꽃을 바라보는 것처럼, 눈으로는 잘 볼 수 있지만, 손으로는 잡기 어렵다. 지성으로써 윗사람에게 종사하고 아랫사람과 교제하면 만사가 성취될 것이다.
성실(Sincerity): 지금 발생하고 있는 것에 주목하라. 먼저 다가왔던 것을 기억하고 다음에 발생하게 될 것에 대해 계획을 세워라. 당신은 당신의 경험 때문에 발생할 것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번 기회에 당신의 인상을 변화시키기를 원할 것이다.

Hexagram 21 화뢰서합(火雷噬嗑)
(리, 화, 불)
(진, 뇌, 우레)
괘상(卦象) : 음식을 입 안에 넣고 씹는 象.
Hexagram 21은 서합(噬嗑)이다. 씹어 갈아먹기-"Gnawing Bite"의 의미를 지닌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완전히 물기-"biting through" 그리고 깨물고 씹기-"biting and chewing"의 뜻을 지닌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며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형벌, 씹다. 통한다. 재판하여 옳고 그름을 분명히 하면 좋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장애는 있지만,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반드시 일을 성취한다.
개혁(Reform): 너무 많은 것을 말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위치를 남에게 넘겨줄 것이다. 당신이 가진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당신에 대항하여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간섭이 당신과 당신의 목표 사이에 존재한다. 미래에 대한 당신의 계획이 위태롭다.

Hexagram 22 산화비(山火賁)
(간, 산, 뫼)
(리, 화, 불)
괘상(卦象) : 저녁놀이 붉게 타는 象.
Hexagram 22는 비(분:賁)이며 장식하는-"Adorning"의 의미를 지닌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은총-"grace"과 사치-"luxuriance"를 포함한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를 의미하며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다. 상식. 문화생활. 조금만 장식하는 것이 좋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학문 문예에 관한 것은 길하다. 즉, 물질적인 면보다는 정신적인 면에 좋은 괘이다. 일상적인 작은 일은 성취하지만 큰일은 성취하기 어려다. 단 성실히 일에 임하면 성취한다. 시속에 아첨하여 화려함을 구하면 흉.
숙련됨(Skillfulness): 영리한 연설의 재능을 갖는 사람들이 당신이 올바르다고 생각하지 않는 어떤 것을 하도록 설득시키려고 할 것이다. 평화를 유지하라. 당신의 커뮤니티의 화려한 모습의 일부가 되기 위해서는 내적 고요함과 평정 그리고 평온함을 만들도록 하라. 당신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재하는 방식으로 생각할 것이다.

Hexagram 23 산지박(山地剝)
(간, 산, 뫼)
(곤, 지, 땅)
괘상(卦象) : 소인이 극성을 부려 군자가 숨는 象.
Hexagram 23는 박(剝)이며 벗기기-"Stripping"를 뜻한다.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분리하기-"splitting apart"를 포함하며 혹평하거나 깍아내리는 것- "flaying"을 뜻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며 외괘는 간(艮) bound(영토) = (山) mountain)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면 좋지 않다. 비틀어 따는 것, 가르는 것.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지위가 불안정한 때이다. 나아가면 좋지 않다. 물러나 자신을 지키는 것이 좋다.
절연(絶緣:Breaking Apart):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길에 방해가 되기 위해서 줄을 서있는 것처럼 보인다. 당신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은 당신의 재능과 소질을 시기한다. 당신은 당신의 모든 공들인 노력이 당신의 눈앞에서 무너지는 것을 목도할 것이다. 당신의 “측근”인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실제적으로 배반자이다. 당신이 이번에 신뢰를 두는 것에 경계를 하라.

Hexagram 24 지뢰복(地雷復)
(곤, 지, 땅)
(진, 뇌, 우레, 천둥)
괘상(卦象) : 나그네가 고향에 돌아오는 象.
Hexagram 24는 복(復)이며, 되돌아오는 것-"Returning"을 뜻한다.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반환, 전환점-"return (the turning point)"을 의미한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고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다. 복귀. 통한다. 출입에 아무도 상해할 수 없다. 벗이 와서 화가 없다. 그 도를 반복하여, 7일 만에 다시 돌아온다. 나아가 일하기에 좋은 때이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성운이 돌아온다. 하는 일에 장애는 없다. 단, 점진적으로 나아가도록 급진하는 것은 좋지 않다. 윗사람이나 친구의 도움을 받는다.
전환점(The Turning Point): 당신의 삶에서 일하던 것으로 돌아와라. 직녀서의 빛이 가물거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나가는 듯한 감정으로 당신의 행위를 결정하도록 하지 마라. 당신 자신의 견고한 안목으로 다시 돌아오라. 당신은 머무르기 위해서 여기에 있는 것과 바람 속에서 맞으면서 있는 것과의 차이를 알 것이다.

Hexagram 25 천뢰무망(天雷无妄)
(건, 천, 하늘)
(진, 뇌, 우레, 천둥)
괘상(卦象) : 옛것을 지키며 상도에 안주하는 象.
Hexagram 25는 무망(無妄)이라고 불리며, 문제나 사태에 휘말리지 않음- "Without Embroil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순진무구함, 무죄(기대 밖의)-"innocence (the unexpected)" 그리고 유행병"pestilence"을 뜻한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며,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다. 지성진실(至誠眞實). 크게 통한다. 바르면 좋다. 바르지 않으면 화를 입는다. 나아가는 것은 좋지 않다.
순진무구, 무죄(Innocence): 당신은 우주 에너지와 접촉하지 않음으로써 실수를 자초한다. 로망스와 돈의 문제들이 당신의 골칫거리이다. 당신이 약간 기다리고자 하고 있다면 최선으로 판명될 것이다. 직접 움직이라 그리고 당신의 목표를 향하여 지체하지 말고 움직이라.

Hexagram 26 산천대축(山天大畜)
(간, 산, 뫼)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의식(衣食)이 족하고 위엄이 진동하는 象.
Hexagram 26은 대축(大畜)이라 불리며 큰 축적-"Great Accumulat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위대함의 길들인 힘-"the taming power of the great" 그리고 큰 저장소-"great storage"를 의미한다.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 크게 축적한다. 크게 머무른다. 바르면 좋다. 가식(家食)하지 않는다. 큰 강을 건너도 좋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길운이다. 간난(艱難)노고를 인내하면, 일은 반드시 성취된다. 집에 있어 노력하기보다, 밖에 나가 활동하는 것이 좋다.
잠재적인 에너지(Potential Energy): 당신은 화가 난 경향이 있다. 서두른 결정은 실패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당신 자신의 이익에 기초한 결정은 잘 성공하지 못한다. 당신은 이 번에는 당신의 커뮤니티의 요구와 필요를 숙고해야 한다. 당신의 다른 이들의 필요를 더 받아들일수록 당신은 성공을 더 잘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Hexagram 27 산뢰이(山雷頤)
(간, 산, 뫼)
(진, 뢰, 우레,천둥)
괘상(卦象) : 악을 쫓고 선을 좇는 象.
Hexagram 27은 이(頤)로서 삼키는 것-"Swallow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입의 구석”(영양분을 제공하는 것)-"the corners of the mouth (providing nourishment)" 그리고 턱"jaws"을 뜻한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고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다. 턱, 기르다. 바르면 길하다. 몸을 기르는 것이 바른 도에 맞으면 길하다. 사람은 언제나 스스로의 몸을 기르는 도가 과연 바른지 어떤지를 관찰하여 몸을 기르는 바른 음식을 스스로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온화정직하면 오래지 않아 일을 성취하지만 급진하면 일이 성취되지 않는다. 순서를 좆아 서서히 진행하는 일이 중요하다. 말을 조심하지 않아 화를 초래하고 음식을 주의하지 않아 몸을 상하는 일이 있다.
진리(Truth) : 호전적인 것은 문제와 좌절을 일으킨다. 당신의 주의력을 분산시킴으로써 당신은 회복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을 야기한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그들이 말로 위협하려고 하고 협박하려고 한다. 초점을 고정시켜라.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문제가 당신을 당신의 위치로부터 흔들리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Hexagram 28 택풍대과(澤風大過)
(태, 택, 연못)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조그만 배가 망망대해에 나와 풍랑을 만난 象.
Hexagram 28은 대과(大過)로서 크게 나아감-"Great Exceeding"을 뜻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위대함의 우세-"preponderance of the great"와 위대한 초월-"great surpassing"을 뜻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고 외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다. 지나치게 강한 기세. 용마루가 아래로 휘었다. 나아가는바 좋다. 통한다. 점쳐서 이 괘를 얻으면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는 때이다. 모든 일에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할 일이다. 처음에는 고생이지만 나중에는 번영한다. 고인은 이 괘를 구슬이 깊은 연못에 숨는 상이라고 하여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정을 지켜 상도에 안주하면 좋다고 했다.
위기에 처한 집단(Critical Mass): 소식은 뜻밖의 발원지로부터 당신에게 다가 올 것이다. 주의를 기울여라. 당신 자신의 생각들은 틀린 것이다. 당신이 신임하는 현명한 조언자에게 귀를 기울여라. 대답을 찾기 위해서 당신 밖으로 나아가라. 많은 다양한 선택이 있음을 주목하고 잠재적인 문제들을 예상하라. A를 계획하라. 그리고 그것이 실패한다면 B를 계획하러 가라 그리고 나서 필요하다면 C를 계획하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신을 바짝 차리라. 다른 사람들의 경험도 도움이 된다.

Hexagram 29 중수감(重水坎), 감위수(坎爲水)
(감, 수, 물)
(감, 수, 물)
괘상(卦象) : 배가 풍랑을 만나 암초에 걸린 象.
Hexagram 29는 감(坎)-"Gorge"이라 불립니다. 다른 변화적인 의미로는 심연(물)-"the abysmal (water)"과 반복되는 함정에 빠짐-"repeated entrapment"을 의미합니다.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도 동일합니다. 진퇴양난. 가면 존중받는다. 곤란한 일이 두 가지 겹쳐있는 象. 곤란한 일 하나가 지나면 또 한 가지 곤란한 일이 오는 때를 나타낸다.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언제까지나 곤란을 극복할 수 없다. 흉운이다. 많은 곤란에 부딫친다. 실력이 있어도 등용되지 않고 옳아도 인정받지 못한다. 곤란에 꺽이지 않는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다. 물난리, 도둑, 병, 주색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
위험(Danger): 이 번은 공포의 시간은 아니다. 당신의 감성을 저지하라. 강한 감정으로 마구 날뛰는 것은 단지 당신과 당신의 주장에 상처를 줄 것이다. 고요히 머물러라. 매력적이 되라. 당신과 다른 의견을 갖는 사람과 대립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지 마라. 당신은 현실적인 고통을 갖고 있다. 이것은 당신의 상상에 의한 고통이 아니다. 당신에게 제시되고 있는 것들을 바로 보아라. 당신이 모든 거래에서 소유하고 있는 최고의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라.

Hexagram 30 중화리(重火離), 이위화(離爲火)
(리, 화, 불)
(리, 화, 불)
괘상(卦象) : 찬란한 햇빛이 신록 위에 쏟아지는 象.
Hexagram 30 은 리(離)이며 방출, 발산-"Radiance"이다. 다른 변화적인 의미로는 달라붙는 불-"the clinging, fire" 그리고 그물망-"the net"이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도 동일하다. 이 글자의 기원은 공작새 또는 전설의 불사조와 같은 꼬리가 긴 새들의 상징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중국 철학에서 이러한 새들은 남쪽 방향을 나타낸다. 붙다. 계속하여 떠오르는 태양. 곧으면 좋다. 통한다. 암소를 기르면 길. 따르는 바가 바르면 일은 반드시 성취된다. 처음은 있고 끝이 없다는 뜻이 있으며, 먼저는 흉하고 나중에 길하다는 뜻도 있다. 모든 조짐을 보아 태도를 바꾸고, 일의 적절함에 따르는 것이 좋다.
시너지효과(Synergy): 주의를 가져라. 당신의 모든 선택들을 세밀하게 주목하라. 성공은 상세한 곳에 있다. 만사(萬事)를 한 번에 하나의 모래 알갱이씩 관찰하라. 당신은 당신의 이익을 공유하는 다른 일행과 함께 일해야만 한다. 함께 정밀 진단을 하라. 당신은 그 과정의 밀고 당김이 당신의 이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번에 나타나는 제한들은 필요한 것이다.

Hexagram 31 택산함(澤山咸)
(태, 택, 연못)
(간, 산, 뫼)
괘상(卦象) : 지극한 정성에 신이 감응하는 象.
Hexagram 31은 함(咸)으로서 결합하는 것, 합치는 것-"Conjoining"을 의미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감화(력), 구애-"influence (wooing)" 그리고 느낌"feelings"을 뜻한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며 외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다. 감응. 부부의 도. 바르면 좋다. 아내를 맞으면 길하다. 인정이 서로 감응하면, 모든 사물이 잘 진행되어 발전한다. 감응하는 데에 있어서는 특히 바른 도에 맞아야 한다. 만사를 바른 도에 따라 행하면 반드시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서 길하다.
영향(Influence) : 당신의 노력과 존재는 당신의 성공을 보증하게 될 환경을 창출한다. 당신의 개인적 행운은 활력을 받을 것이고 활성화된다. 당신은 기쁘게 많은 것들에 의해 놀라게 될 것이다. 당신이 바라는 것 또한 당신을 바라고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당신을 이끄는 대상들 간의 이끌림은 상호관계와 공통적 관계를 지닌다. 에너지들은 관심과 같이 함께 모여 들고 있다.

Hexagram 32 뇌풍항(雷風恒)
(진, 뇌, 우레, 천둥)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일월이 변하지 않는 象.
Hexagram 32는 항(恒)이며, 참을성 있는, 끈기 있는-"Persevering"을 뜻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기간"duration" 그리고 불변성"constancy"을 뜻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며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항상의 도. 화 없다. 바르니 좋다. 가는 바 있어 좋다. 초조해하지 말고 느긋이 노력하면 뜻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다. 진실한 마음이 없는 사람이나 서둘러 일을 성취하려는 사람이 이 괘를 얻으면 흉하다.
인내(Enduring): 당신의 전통을 유지하라. 어떤 것도 당신을 괴롭히지 않는 것처럼 앞쪽으로 계속해 나아가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이미 움직임 속에 있다. 걱정하지 말고 가능한 실패에 관해서 주의를 기울여라. 과거에 도움이 되었었던 정책과 의견들을 살펴보라. 이러한 정책과 의견들이 당신은 다시 한 번 도와줄 것이다.

Hexagram 33 천산돈(天山遯)
(건, 천, 하늘)
(간, 산, 뫼)
괘상(卦象) : 귀인이 산 속에 숨은 象.
Hexagram 33은 돈(遯)이라 불리며, 은퇴 하는 것-"Retir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퇴각”-"retreat", 행사력, 지배력-"wielding"을 뜻한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고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다. 은둔. 작은 일이라면 곧아도 좋다. 이 괘는 음의 세력이 점점 신장하고 양이 점차 쇠해지는 것을 뜻한다. 즉 소인의 세력이 점점 왕성해지므로 군자가 은둔해야 할 때이다. 만약 은둔하지 않으면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으면 안 된다. 쇠운의 징조가 있다. 바른 의견도 통하지 않는다. 방해, 사고가 많다. 그대로 계속하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된다. 빨리 손을 떼는 것이 좋다.
퇴각, 후퇴(Retreat): 멈추어서 생각하라. 투쟁하거나 싸우지 마라. 상황은 이 번에 치료될 수 없을 것이다. 우아하게 물러남으로써 당신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당신의 행동들은 어떤 것도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직접적인 행동의 진행을 추구하지 마라. 안전한 위치로 되돌아 가라.

Hexagram 34 뇌천대장(雷天大壯)
(진, 뇌, 우레,천둥)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맹호에 뿔이 난 象.
Hexagram 34는 대장(大壯)이라고 불리며, 위대한 기운 돋음-"Great Invigorating"을 의미합니다.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위대함의 힘-"the power of the great"과 그리고 위대한 성숙-"great maturity"을 의미한다.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큰 것의 융성. 바른 도를 지키므로 좋다. 군자의 세력이 왕성해지고 소인이 움츠러드는 때의 괘이다. 세력이 지나치게 강해 오히려 실패하는 경향이 있다. 나아가 일을 하려는 뜻이 있는데, 급진은 불가. 자중하는 것이 좋다.
위대한 힘(Great Power): 이 번에 잘못 계산된 결정은 재난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중도의 길을 선택하라. 사람들과 돈이 각광을 받는다. 당신은 육체적 힘과 정신적 힘을 여전히 소유하고 있다. 당신이 중도에서 벗어나고 약간이라도 벗어난다면, 고통스러운 상황이 일어날 것이다. 이것은 시험이다. 당신은 주의 깊게 중도를 걸어야만 한다.

Hexagram 35 화지진(火地晉)
(리, 화, 불)
(곤, 지, 땅)
괘상(卦象) : 어진 임금이 착한 신하를 얻어 천하를 태평하게 하는 象.
Hexagram 35는 진(晉)이라 불린다. 번영하는 것, 성공하는 것-"Prosper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진보, 진행-"progress"을 의미하며 액체들-"aquas"을 의미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진보. 해가 떠올라 밝게 비춘다는 뜻. 운기가 성대해지는 때이다. 순종하며 정의를 실천하면 사람들에게서 사랑받고 신임 받는다.
진행, 진보(Progress): 당신이 위치한 길은 가파르고 오르막이다. 당신이 아는 사람들은 당신의 삶 속에서 변화를 생성하도록 돕는다. 당신은 육체적 에너지를 목표에 쏟아 부어야 한다. 나중에 수확하기 위해서 씨앗을 심어야 할 시간이다. 당신은 이제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 당신이 심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사과나무는 사과 씨앗으로부터 나온다. 선(Good)은 선으로부터 나온다. 당신이 악의 씨앗들을 심는다면 그들은 성장해서 당신을 나중에 위태롭게 할 것이다.

Hexagram 36 지화명이(地火明夷)
(곤, 지, 땅)
(리, 화, 불)
괘상(卦象) : 태양이 서산에 지는 象.
Hexagram 36은 명이(明夷)라 불린다. 빛남과 밝음을 숨기는 것-"Brightness Hi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빛의 어두움-"darkening of the light"과 발정난 꿩-"calling pheasant"을 의미한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며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다. 지하에 잠긴 태양. 재지(才知)를 숨겨야 할 때. 명이는 상하고 깨어지는 것을 뜻함. 방해가 많은 때이다. 되도록 표면에 나서지 말고, 재주와 지식을 드러내지 말 것. 우매함을 가장하여 난국을 뚫고 나가도록 스스로 성실하면, 화를 입어도 오히려 복이 된다.
검열(Censorship):정보가 당신으로부터 보류되어지고 있는 중이다. 당신은 당신이 알 필요가 있는 모든 일을 단순히 알 필요는 없다. 당신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이 신속한 결정을 내리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이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안다. 미스테리가 사라질 때 당신은 극히 안도감을 얻게 될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다른 이들에게 발설하거나 공유하지 마라. 보호된 상태로 머무르되 진리를 추구하라.

Hexagram 37 풍화가인(風火家人)
(손, 풍, 바람)
(리, 화, 불)
괘상(卦象) : 꽃이 떨어지고 열매가 맺히는 象.
Hexagram 37은 가인(家人)이라고 불린다. 거주하는 사람-"Dwelling People"을 의미한다.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가족(일가)-"the family (the clan)"와 가족일원-"family members"을 뜻한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다. 가정의 바른 도, 집을 지키는 현숙한 여인. 여자가 바른 도를 지키는 것이 좋다. 일상적인 작은 일에는 지장이 없지만, 큰일은 성취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 활동하기보다, 집에 있어 일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일가 화합의 象.
가족(Family): 당신이 사랑하는 가족을 대하는 것처럼 당신의 삶 속에서 중요한 인연들을 대해 주도록 하라. 당신이 알고 있는 것처럼 다른 이들에게 존재하는 깊이와 심오함을 탐구하라. 당신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가장 깊이 있는 사상과 감정을 공유해 줄 것을 요청하라.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배워라. 침묵하고 다른 이의 생각들을 받아들이고 경청하라.

Hexagram 38 화택규(火澤暌)
(리, 화, 불)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두 여자가 한 남자를 놓고 싸우는 象.
Hexagram 38은 규(暌)라 불리며 , 극성의-"Polarising" 뜻을 지니고 있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대립(반대)-"opposition" 그리고 곡해, 왜곡-"perversion"을 뜻한다.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서로 등지는 것. 배반. 작은 일에는 길하다. 사람들과 반목하여 흉한 일을 초래하기 쉽다. 온화한 마음을 지니면 작은 일은 성취하나, 편협하여 다른 사람과 융화하지 않으면 작은 일도 성취하지 못한다.
반박(Contradiction): 사람들이 당신을 방훼하고 있다. 그들을 관찰하라. 하지만 그들을 향해 공격적인 조치를 취하지는 마라. 올바른 순간을 기다리면서 어는 행보가 더 쉬운 길인가를 주시하라. 당신은 상반되는 생각들과 제시들을 제안 받을 것이다. 상황은 동시에 검은 색이면서 흰 색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Hexagram 39 수산건(水山蹇)
(감, 수, 물)
(간, 산, 뫼)
괘상(卦象) : 기러기가 짝을 잃고 슬피 우는 象.
Hexagram 39는 건(蹇)이라고 불리며 , 절뚝거림-"Limp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방해-"obstruction" 그리고 도보로-"afoot"의 뜻이 있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고 외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다. 나아가기 힘든 때. 서남으로 가면 좋고, 동북으로 가면 좋지 않다. 대인을 보면 좋다. 바른 도를 굳게 지키면 길하다. 앞길에 험한 간난(어려움)이 겹쳐 있어 나아가기 어려움을 말한다. 간난신고가 끊이지 않을 때이다. 초조하게 공을 구해서는 안 된다. 많이 참으며 굳게 바른 도를 지키면, 하늘도 돕고 사람도 도울 것이다. 처음에는 흉하나 나중에는 길하다. 우환이 생기거나 사람이 죽는 일이 있다.
방해(Obstacles): 어떤 일이나 상황이 당신을 직접적으로 훼방하고 있다. 위험이 존재하며 당신은 방해물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당신이 나아가기 위한 힘과 지혜를 가지고 있을 때까지는 멈추어라. 서두르면 당신은 피해를 당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당신으로부터 진실을 숨기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당신 앞에서 단도를 숨긴 채 서있다. 당신이 이 사람에 대항해서 움직이려고 한다면 당신은 실패하거나 위태로울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힘을 단순히 구축해야만 하고 이 사람 주위에 올바른 순간이 흘러 들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Hexagram 40 뇌수해(雷水解)
(진, 뇌, 우레, 천둥)
(감, 수, 물)
괘상(卦象) : 눈 맞은 초목이 봄을 만난 象.
Hexagram 40은 해(解)라고 불린다. 분해하기-"Taking-Apart"를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구출, 구조, 석방, 해방-"deliverance" 그리고 엉킨 것이 풀리거나 해방된-"untangled"것을 뜻한다.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곤란이 해소된다. 서남에 있으면 좋다. 나아가 해결해야 할 간난이 없으면, 돌아와 안정하는 것이 길하다. 나아가 해결해야할 간난이 있으면, 빨리 해결하는 것이 길하다. 이제까지의 간난 신고가 해소되고, 점차 호운이 돌아온다. 간난에 빠진 원인을 알아내어, 그 화근을 빨리 제거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방(Liberation): 과거로부터의 부정적 영향들이 당신을 떠나고 있다. 긍정적 영향들은 당신을 향해 미래로부터 다가오고 있다. 이제 앞으로 전진 할 시간이다. 당신의 부정적 자아를 뒤로 남겨두고 떠나라, 이유는 지금이 당신이 기다려왔던 성공을 가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서 고요한 번영을 가져오라.

Hexagram 41 산택손(山澤損)
(간, 산, 뫼)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흙을 모아 산을 이루는 象.
Hexagram 41은 손(損)이라 불리며 점감하는 것, 줄어드는 것-"Diminish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감소하다, 축소되다"decrease"의 뜻을 지닌다. 내괘는 태(兌 open = swamp)이고 외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다. 감소. 크게 길하다. 화를 입지 않는다. 바른 도를 굳게 지켜야 한다. 나아가 일하여 좋지 않은 일이 없다. 무엇을 이것에 사용하면 좋을까? 손해 본 것이 후에 득이 된다. 현재의 불우함을 참고 견뎌 장래의 발전을 기대하도록 한다.
쇠락(Decline): 이 번에는 이기적인 목표들을 추구하지 마라. 당신이 되찾기 전에 방해를 받을 것이다. 당신의 접근방식에 있어서 단순하도록 하라. 이 번은 경제적이어야 할 시기이다. 무분별하게 소비하지 마라. 이 번은 도박할 시기가 아니다.

Hexagram 42 풍뢰익(風雷益)
(손, 풍, 바람)
(진, 뇌, 우레,천둥)
괘상(卦象) : 시냇물이 흘러 바다로 가는 象.
Hexagram 42는 익(益)이라고 불리며 증대(중축)시키는 것-"Augment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증가하다-"increase"의 뜻을 지닌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고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다. 증익(增益).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다. 큰 강을 건넘에 좋다. 성운(盛運)의 때.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나아가 일하는 것이 좋다.
이익(Benefit): 가능성들이 열려있다. 낭만적인 느낌들이 증가하고 낭만에 대한 기회가 드러나게 된다. 당신은 당신 소유의 개인적 자원들을 베풀도록 요구 받을 것이다. 강한 흥분과 열광이 일어날 것 같다. 박수갈채를 받을 준비를 하라. 지도력의 법칙을 반복해 암송하라. 즉 “지배하는 것은 봉사하는 것이다.”

Hexagram 43 택천쾌(澤天夬)
(태, 택, 연못)
(건, 천, 하늘)
괘상(卦象) : 교룡(蛟龍)이 하늘에 오르는 象.
Hexagram 43은 쾌(夬)라고 불리며 떠남, 헤어짐, 이별-"Parting"을 뜻하며 다른 변형적 의미로는 돌파구, 결단"break-through (resoluteness)"을 뜻하며 결연함-"resoluteness"을 의미하기도 한다. 내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고 외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다. 결단. 성의를 다해 호소한다. 위험하다. 우선 자기 영지의 백성들을 잘 다스린다. 무력에 호소하는 것은 좋지 않다. 나아가 제거하는 것이 좋다. 노고가 끊이지 않는다. 뜻밖의 화를 당하는 일이 있으니, 자중하여 시세(時勢)의 추이를 살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결정(Determination): 이 번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기대하라. 향상이 손 안에 있다. 고집을 부리지 마라. 필요한 변화를 받아들일 만큼 충분히 융통성과 유연성을 발휘하라. 변화의 목소리가 되어라. 명료하게 말하고 알력과 충돌을 만들지 않도록 하라. 당신은 잘 들어야만 한다. 긍정성에 초점을 두어라.

Hexagram 44 천풍구(天風姤)
(건, 천, 하늘)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구름 속에 들어간 달이 다시 나오는 象.
Hexagram 44는 구(姤)라 불리며 연결, 결합-"Coupl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만나다, 마주치다-"coming to meet"와 모임-"meeting"을 뜻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고 외괘는 건(乾 force = (天) heaven)이다. 우연히 만나다. 여자의 기세가 왕성하다. 이와 같은 여자를 처로 맞아들이지 말라. 한 여자가 다섯 남자를 가지고 노는 것과 같다. 건의 남은 위에 있어, 그 세력이 이미 소해 가고 있다. 노쇠한 양이 젊고 왕성한 음을 만나는 상이다. 군자와 소인이 우연히 만나 낮은 지위의 소인이 점차 세력을 크게 해 가는 지극히 경계해야할 상황임을 암시한다. 뜻밖의 화를 입는다. 특히, 결혼에는 좋지 않다.
유혹(Temptation): 당신이 만들었던 계획이 위기로 가득 차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는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마라. 당신은 유혹받을 것이나 당신은 유혹으로부터 저항해야만 할 것이다. 관대하고 보시를 베풀어라. 당신은 구애의 압박을 받을 것이다. 당신의 바램들이 실현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Hexagram 45 택지취(澤地萃)
(태, 택, 연못)
(곤, 지, 땅)
괘상(卦象) : 사방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는 象.
Hexagram 45는 취(萃)라고 불리며 군집(군생)하는 것-"Cluster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함께 모이는 것(덩어리화되는 것)-"gathering together (massing)" 그리고 끝마친 것-"finished"을 뜻한다. 상호 목적과 공유된 감정으로 함께 무리를 짓는 것을 의미한다. 내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고 외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다. 대인을 보아야 이롭다. 통한다. 바른 도를 굳게 지키는 것이 좋다. 나아가 일을 해도 좋다. 풀이 무더기로 나는 것처럼 모이는 것. 모든 일이 번성한다.
모집(Assembling): 하나의 단일 단위체로서 당신의 그룹을 함께 유지하라. 이 번은 관계를 단절시킬 시기가 아니다. 당신의 그룹의 일원으로부터 충고를 구해라. 당신의 일행이나 도반에 있는 사람들의 상이한 목표가 너무 잠복되어서 일원들이 써클(그룹)로부터 떠나도록 방치해 두지 마라. 관계는 이 시기에 매우 중요하다. 합일내지 일체성(Unity)은 좋은 상황을 가져다 줄 것이다.

Hexagram 46 지풍승(地風升)
(곤, 지, 땅)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시냇물이 강을 이루어 바다에 모이는 象.
Hexagram 46은 승(升)이라고 불리며 오르는 것-"Ascend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위쪽으로 밀치는 것-"pushing upward"을 의미하며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며 외괘는 곤(坤 field = (地) earth)이다. 진전. 크게 통한다. 손순(巽順:공손하고 유수한) 덕으로써 대인을 본다. 걱정하지 말라. 남으로 가면 길하다. 왕성한 운세의 때에 있다. 그러나 급진은 좋지 않다. 한 발짝 한 발짝 착실히 나아가야 한다.
진전(Advancement): 당신은 달을 향해 사격을 하고 있다. 하지만 부족하지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당신은 나아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생각한 것만큼 성과가 높지는 못할 것이다. 당신은 계속 가는 것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커뮤니티를 고려하면 당신의 성공적 노력들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회들을 놓치지 마라.

Hexagram 47 택수곤(澤水困)
(태, 택, 연못)
(감, 수, 물)
괘상(卦象) : 그릇에 금이 간 象
Hexagram 47은 곤(困)이라고 불리며 제한하는 것-"Confining"을 의미하고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압박, 고난 (고갈, 써버림)-"oppression (exhaustion)" 그리고 휘말림, 엉클어짐-"entangled"을 의미한다. 내면을 바라봄으로써 제약과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다. 곤궁. 대인은 길하다. 화를 면한다. 말해도 믿어 주지 않는다. 인사에 있어서는 군자가 소인에 둘러싸여 곤궁한 것이 된다. 바른 도를 지키면서 은인자중하며 잠시 때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압박(Oppression): 당시의 정서적, 감성적 상태는 지나친 힘에 도달해 있다. 모든 문제들은 당신의 마음의 눈에는 과장된 것이다. 당신은 어떤 것도 이제껏 보다 다시 더 좋아질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이 번에 극단적인 행동들을 피하라. 당신은 희망이나 더 좋아지기를 바라면서 기대릴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은 그것을 믿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당신을 위해서 움직이고 있다. 도움은 맨 마지막 초에 다가올 것이다.

Hexagram 48 수풍정(水風井)
(감, 수, 물)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구슬이 바다 속에 빠져 있는 象.
Hexagram 48은 정(井)이라고 불리며 우물-"Well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샘-"the well"을 뜻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고 외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다. 우물. 현인을 기른다. 마을은 옮겨도 우물은 옮기지 않는다. 줄지 않고 늘지 않는다. 가는 사람도 오는 사람도 한 우물을 함께 사용한다. 물을 거의 퍼 올렸다 해도, 아직 우물에 두레박을 내리지 않은 것과 같다. 두레박을 깨뜨린다. 흉하다. 노고가 끊이지 않는다. 그러나 점차 편안해질 터이니, 서둘지 말라. 함부로 마음을 움직이지 말고, 이제까지처럼 노력하는 것이 좋다.
번영(Prosperity): 지나간 것은 지나간 과거에 지나지 않는다. 당신은 현재의 순간에 살아야만 한다. 사회의 쳇바퀴는 당신 주변에서 항상 돌고 있다. 올바른 계획과 귀인이 나타날 것이다. 덩굴로부터 포동포동 익은 과일을 따려고 손을 뻗어라. 성공이 바로 지금 여기 있다. 마음을 산란도록하지 마라.

hexagram 49 택화혁(澤火革)
(태, 택, 연못)
(리, 화, 불)
괘상(卦象) :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취하는 象.
hexagram 49는 혁(革)이라 불리며 가죽, 피부-Skinning를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혁명(허물벋기)-Revolution (Molting), 그리고 굴레(The Bridle)를 뜻하기도 한다. 내괘는 (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는 (兌 태 Open = (澤) swamp)이다. 혁명. 크게 통한다. 바르게 지켜야 길하다. 후회할 일이 없어질 것이다. 개혁을 단행하여 구습을 일신해야 할 때이다. 종래의 방법을 바꾸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처음에는 개혁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때가 지남에 따라 개혁의 시기가 익을 것이다.
혁명(Revolution): 당신 자신의 진로를 유지하라. 느린 말은 배를 가라앉게 만든다. 당신이 계획해 왔던 만사가 와해되는 데는 단지 한 마디 잘못된 말에 달린 것이다. 적을 만들 어떤 일이나 행위도 하지 마라. 당신이 지금 적을 만든다면 당신은 당신 생애에 적을 만드는 것이다. 당신의 모든 일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다.

hexagram 50 화풍정(火風鼎)
(리, 화, 불)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진귀한 선약(仙藥)을 솥 안에 넣고 달이는 象.
hexagram 50은 정(鼎)이라고 불리며 보유하는 것, 담는 것-Hol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큰 솥(The Caldron)을 뜻한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세발 솥. 현인을 기른다. 크게 길하다. 통한다. 지위가 안정된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므로 평온한 중에도 행복이 있다.
우주 질서(Cosmic Order): 오픈 마인드를 가져라. 당신이 꿈 꿀 수 있는 것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더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특별에 당신의 삶 속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당신의 계획을 점화시킬 것이다. 스스로를 약간 사치스러움 속에 맡길 필요가 있다. 당신이 약간 사치스럽다면 더 기분이 좋게 느껴질 것이다. 당신이 우주 에너지와 연결된다면 당신은 보다 큰 성공을 얻게 될 것이다.

hexagram 51 중뢰진(重雷震), 진위뢰(震爲雷)
(진, 뇌, 우레,천둥)
(진, 뇌, 우레,천둥)
괘상(卦象) : 두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놓고 다투는 象.
hexagram 51은 진(震)이라고 불리며 진동-Shake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깨움, 자극(충격, 우레)The Arousing (Shock, Thunder)을 뜻한다. 깨달음을 통해 자각을 가져오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내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고 외괘 또한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지진, 우뢰. 삼가고 두려워해야 할 때. 크게 분발하여 돌진할 일이다. 단, 투쟁은 삼갈 것이며,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실속 없이 그저 구호만으로 그치는 일이 있다.
충격(Shocking):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통제하거나 제어하려고 하지 마라. 발생하게 될 것은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발생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친구라고 생각한 사람을 현실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는 시기이다. 소위 친구라고 하는 자들 중의 하나가 당신에 대항하여 음모를 꾸미고 있다. 당신은 충격을 받을 것이다. 당신은 이 것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을 고통 속으로 내모는 것은 바로 당신의 신뢰하려는 본성 때문이다. 당신은 당신의 신뢰를 잘못된 사람에게 설정해 왔다. 판단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관찰하라.

hexagram 52 중산간(重山艮), 간위산(艮爲山)
(간, 산, 뫼)
(간, 산, 뫼)
괘상(卦象) : 분수를 지켜 옛것을 따르는 象.
hexagram 52는 간(艮, Bound)를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고요하게 머무름, 정지, 산 등을 의미한다. 자기 억제로서 식별력을 얻게 된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고 외괘 또한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다. 정지. 그 등에 머물러, 그 몸을 보지 않는다. 나아가기보다 머무르는 편이 좋다. 모든 일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아, 심려가 크다.
명상(Meditation): 그릇된 아첨이나 발림 말을 하지 마라. 한 알갱이의 소금씩 각 의견을 말하라. 평화롭게 존재할 시간이다. 스스로를 중심에 두어라. 당신은 현재 존재하는 혼란을 초월해야만 한다. 장애는 당신과 당신의 목표들 간에 존재한다. 장애가 표현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숨을 돌리고 잠시 시간을 가져라. 진실로 장애를 이해하는 것이 장애를 해결하게 법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hexagram 53 풍산점(風山漸)
(손, 풍, 바람)
(간, 산, 뫼)
괘상(卦象) : 띠끌이 모여 태산을 이루는 象.
hexagram 53은 점(漸)이라고 불리며, 스며드는 것, 침투시키는 것-Infiltrating을 의미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계발(점진적 성장)-Development (Gradual Progress)을 의미한다. 자기 억제를 통해서 영향력 있게 됨을 뜻한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고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다. 전진. 여자가 출가함에 길하다. 바른 도를 굳게 지킬 일이다. 서두르면 일을 망친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사실을 명심할 것. 한 발짝 한 발짝 순서를 좆아 누긋이 전진하면, 크게 번영한다. 급진은 금물.
계발(Developing): 삶에 관해 더 많이 웃는 것을 배워라. 우주는 엄청난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다. 당신은 너무나 진지해 왔다. 당신이 페달에 발을 올려놓는다면 곧 넘어져서 당신의 얼굴을 다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스스로를 웃기는 법을 알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웃기는 것을 보라. 재미있고 바보스러운 어떤 것을 하도록 하라.

hexagram 54 뇌택귀매(雷澤歸妹)
(진, 뇌, 우레, 천둥)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구름이 해와 달을 가린 象.
hexagram 54는 귀매(歸妹)라고 불린다. 소녀(처녀)를 전향시키는 것-Converting The Maiden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결혼한 소녀-The Marrying Maiden 그리고 되돌아온 소녀-Returning Maiden를 의미한다. 자기반영(연못)을 통해서 자각(번개)을 얻는다.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고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결혼. 나아가면 흉하다. 좋은 일이 없다. 여기서의 여자는 아직 미숙한데에다, 가정교육도 되어 있지 않다. 이런 여자가 남자의 행동에 끌려 나아가 결혼하는 것이므로 예의에 맞는 바른 결혼이라 할 수 없다. 작은 일은 어찌되었거나, 큰일은 장해가 있어서 성취하지 못한다. 생각이 정해지지 않아, 일을 끝낼 수 없다. 여색을 삼가도록 한다. 결혼에는 흉.
부속(Subordinate): 당신 자신의 요구와 필요는 더 큰 그림의 필요에 부속될 것이다. 사건들은 혼란스러운 방식으로 발생할 것이다. 이 번에는 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라. 당신이 이미 저지른 실수들을 고치고 그런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라. 실수를 지나치게 크게 다루지 마라. 실수를 빨리 고치되 다른 사람들과 그 실수 이야기를 나누지 말도록 하라.

hexagram 55 뇌화풍(雷火豐)
(진, 뇌, 우레, 천둥)
(리, 화, 불)
괘상(卦象) : 어둠을 등지고 밝은 곳으로 향하는 象.
hexagram 55는 풍(豐)이라 불리며 풍요로움-Aboun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충만함, 풍부함을 뜻한다. 안내 또는 인도(불)로서 자각(번개, 천둥)이 오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성대(盛大). 풍은 통한다. 왕자만이 이에 이를 수 있다. 걱정할 필요 없다. 해가 중천에 빛나니 좋다. 성운(盛運) 중에 쇠운의 조짐이 있다. 지나치게 왕성하여 오히려 실패할 우려가 있다. 목전의 작은 일은 이루어지나, 원대한 소망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치 물 속의 달처럼, 보이기는 하나 손으로 잡을 수는 없다.
풍요로움(Abundance): 지금 행동하라. 당신이 과거에 심어놓았던 씨앗들이 보상금을 산출하게 될 것이다. 여행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면 당신이 있을 곳에서 머무르는 방식을 생각해 보고 오랜 시간을 두고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라. 성공이 당시의 얼굴에 비추고 있다. 당신의 얼굴을 돌리지 마라. 그렇게 된다면 성공을 놓치게 될 것이다. 현재의 풍요로움을 즐겨라. 하지만 또한 당신의 미래를 건설하는데 현재의 풍요로움을 사용하라.

hexagram 56 화산려(火山旅)
(리, 화, 불)
(간, 산, 뫼)
괘상(卦象) : 나그네가 정처없이 방황하는 象.
hexagram 56은 려(旅)라고 불리며 머무르기, 체류하기-Sojourning를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방랑, 여행을 의미한다. 자기 억제(산)를 통해서 방향 설정 또는 공론(불)에 이르다. 내괘는 간(艮 Bound = (山) mountain)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여행. 조금 통한다. 여(旅)는 바르면 길하다. 쇠운의 때이다. 있을 곳이 정해지지 않아 번뇌가 끊이지 않는다. 철저하게 고독한 마음으로 종교, 예술, 학문에 정진하면 성공할 것이다.
여행(Traveling): 당신은 마치 당신의 하의 속옷에 개미들이 들어있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고요하게 머무르기가 매우 힘들 것이다. 또한 당신은 중요한 결정을 내리도록 요청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지 마라. 당신은 홀로서 마음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어떤 낭만적인 압력이 주의에 나타날 것이고 쓰디쓴 맛을 드러낼 것이다. 내면세계이건 물질세계이건 여행은 당신의 엄격한 주의를 요구할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라. 당신이 길가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속지 마라.

hexagram 57 중풍손(重風巽), 손위풍(巽爲風)
(손, 풍, 바람)
(손, 풍, 바람)
괘상(卦象) : 초목이 잔잔한 바람에 춤을 추는 象.
hexagram 57은 손(巽 Ground)이라고 불린다. 온화한(꿰뚫는, 바람)-The Gentle (The Penetrating, Wind) 및 계산(Calculations)을 의미하기도 한다. 경작(내괘의 바람)을 통해서 영향력(외괘의 바람)을 갖게 되다. 내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며 외괘 또한 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다. 겸손, 조금 통한다. 나아가면 좋다. 대인을 따르면 좋다. 돌발 사고가 일어나 진퇴를 결정하기 어렵다. 겸손하고 진실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통하지만, 오만하고 경솔한 사람은 흉하다. 모든 일에 있어서 바른 사람을 따르면 모두 성공하지는 못한다 해도 대부분 성공한다.
꿰뚫는 영향력(Penetrating Influence): 온화한 결단력으로 앞쪽으로 나아가라. 계속해서 가되 우아하고 부드러운 자세를 취하라. 점진적인 움직임은 성공을 가져다준다. 상황들은 당신이 계획했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느린 진행은 바람 속에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돕는다는 것을 믿는다면 당면 문제에 관심을 가져라. 모든 다른 문제들이 기다릴 것이다.

hexagram 58 중택태(重澤兌), 태위택(兌爲澤)
(태, 택, 연못)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달빛이 못에 환하게 비치는 象.
hexagram 58은 태(兌)라고 불린다. 태는 기쁨이란 의미이다. 태는 통한다. 바른 도를 굳게 지키면 좋다. 논쟁을 삼가도록. 작은 일은 그런대로 이루어지겠지만, 큰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즐거운 일이 있어도 오래 계속되지 않는다.
격려, 고무(Encouraging): 미래는 전도양양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도전이 없지는 않다. 당신은 영도자적인 기질을 발휘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능력에 의해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극복할 것이다. 판단하지 마라. 대신 판단을 일시 중지하라. 탐욕적이지 마라. 그렇게 되면 당신은 매력을 잃게 될 것이다.

hexagram 59 풍수환(風水渙)
(손, 풍, 바람)
(감, 수, 물)
괘상(卦象) : 잔잔한 바다에 배를 띄운 象.
hexagram 59은 환(渙)이라고 불리며 흩뜨리기, 산포하기-Dispersing 를 의미하며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융해(Dissolution)를 의미한다. 억제(물)를 통해 영향력(바람)을 얻게 되다.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을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을 의미한다. 해산(解散). 환은 통한다. 왕, 종묘에 이른다. 큰 강을 건널 수 있다. 바른 도를 굳게 지키는 것이 좋다. 이제까지의 간난신고가 해소되는 때이다. 통하기 어려운 것을 통하고, 이루기 어려운 것을 이루는 은혜와 도움을 받을 조짐이 있다. 한편, 산재하여 손실하거나, 이산(離散)하여 불안정할 우려가 있다.
재결합(Reuniting): 당신의 가족을 지켜보는 방법이나 당신이 당신의 커뮤니티를 지켜보는 방법이나 동일하다. 이들은 직접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당신은 당신이 참된 것으로 생각해 온 상반되는 사상들을 통합 이론으로 가져올 필요가 있다. 당신은 더 이상 전체가 되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 당신의 목표들에 완전히 당신 자신을 바쳐라. 당신의 모든 재능들이 이번에 발휘하게 될 것이다. 오랫동안 잃어버렸던 친구에게 전화를 하라.

hexagram 60 수택절(水澤節)
(감, 수, 물)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사시(四時)의 변화가 때를 어기지 않는 象.
hexagram 60은 절(節)로서 호칭되며 마디의, 분절적인-Articulating을 의미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제약(Limitation) 중용(Moderation)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기 반영(연못)을 통해서 통제(물)를 얻다. ‘자기 반영 ’은 복사하고 복제하는 개념을 함의하는 육체적, 정신적 운동을 포괄한다.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며 외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다. 절도(節度). 절(節)에 괴로운 것을 고수하여 상(常)으로 해서는 안 된다. 무슨 일에나 절도가 중요하다. 경거망동을 삼갈 것. 작은 일은 이루어지나, 큰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제약(Restriction): 당신의 인내하지 못함은 만사를 그르칠 수 있다. 다른 사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른 사람의 능력을 믿어라. 행동하기 전에 최소한 3일간은 기다려라. 상황에 의해 그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라. 실제적으로 당신을 도울 수 있는 현존하는 제약들이 존재한다. 서둘러서 일하는 것은 재난을 일으킨다. 당신의 제약을 훨씬 더 제한시키도록 하라.

hexagram 61 풍택중부(風澤中孚)
(손, 풍, 바람)
(태, 택, 연못)
괘상(卦象) : 어미 새가 알을 품고 있는 象.
hexagram 61은 중부(中孚)라 불리며, 견고한 중앙-Centre Confirm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내적 진리(Inner Truth)를 의미하며 중심으로의 복귀(Central Return)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기 반영(연못)을 통해서 영향력(바람)을 얻게 된다. 내괘는 태(兌 Open = (澤) swamp)이고 외괘는 손(巽 Ground = (風) wind)이다. 진실. 대천을 건널 수 있다. 바른 도를 계속해서 굳게 지키는 것이 좋다. 성신으로써 일에 임하면, 무슨 일이든지 통한다. 남과 친밀히 협조하는 것이 좋다.
내면의 진리(Inner Truth): 당신은 조언과 충고를 위해 나이 들고 보다 현명한 사람을 찾을 필요가 있다. 더 경험 있는 사람들의 제시와 제안에 개방적이 되도록 하라. 당신보다 더 소질이 있는 사람들이 당신을 도울 수 있다. 현실적인 것을 고수하라. 환상에 사로잡히지 마라. 당신의 행동들이 당신이 거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는 방법을 숙고하라. 모든 사사물물 속에서 진리를 추구하라. 환상과 꿈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깨어나라! 당신의 가장 내면의 목소리가 당시에게 답을 줄 것이다.

hexagram 62 뇌산소과(雷山小過)
(진, 뇌, 우레, 천둥)
(간, 산, 뫼)
괘상(卦象) : 높이 날던 새가 아래로 내려오는 象.
hexagram 62는 소과(小過)라 불리며 조금 지나친-Small Excee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는 소수의 우월-Preponderance of the Small 및 소수의 탁월-Small Surpassing을 뜻하기도 한다. 자기억제(산)를 통해서 자각(번개, 천둥)이 오다. 내괘는 간(艮 gen4) Bound = (山) mountain)이며 외괘는 진(震 Shake = (雷) thunder)이다. 조금 지나친 것. 소과는 통한다. 바른 도에 맞아야 좋다. 소사에는 가능하나, 대사에는 불가하다. 올라가면 좋지 않고, 내려오면 좋다. 크게 길하다. 망동(妄動)하면 화를 초래한다. 물러나 지키는 것이 좋다.
양심(Conscientiousness): 당신은 당신이 실로 맡아야할 것보다 더 많은 책임을 떠맡도록 요청받을 것이다. 모든 작은 세부사항에 대해서도 완전히 인식하도록 하라. 어떤 것도 당신이 주목하지 못한 체 넘어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의 시각을 넓게 개방적으로 유지하라. 스스로에게 진실하고 당신의 주변에 진실 하라. 당신의 주의를 요구하는 문제들에게 초점을 맞추어라. 당신의 돈 문제를 주의 깊게 지켜보라.

hexagram 63 수화기제(水火旣濟)
(감, 수, 물)
(리, 화, 불)
괘상(卦象) : 어진 신하가 밝은 임금을 만난 象.
hexagram 63은 기제(旣濟)라고 불리며, 이미 (개울을) 건넘-Already For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완성 이후-After Completion를 뜻하고 이미 완료된 것-Already Completed을 의미한다. 지도와 인도(불)로서 통제(물)를 하다(얻다). 내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고 외괘는 감(坎 Gorge (水) water)이다. 완성. 작은 일을 행할 때에도 바른 도를 지키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길하나 나중에는 어지러워진다. 작은 일에 좌절하여 우환이 생긴다. 괴란의 조짐이 있다. 현재의 평안 속에 장래의 우환이 감추어져 있다. 평안을 지속시키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완성 후(After Completion): 당신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에 대항하여 스스로를 강화시켜라. 사건들과 에너지들이 당신에 대항해서 움직이고 있다. 당신의 성을 강하게 만들어라. 당신 스스로를 보호하라. 나쁜 소식이 진행 중이다. 삶 속에서 진실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상기하라. 당신에게 중압감을 주는 것을 제거하라. 필요한 것과 본질적인 것만을 유지하라. 만사가 잘 될 것이라는 환상에 빠지지 마라.

hexagram 64 화수미제(火水未濟)
(리, 화, 불)
(감, 수, 물)
괘상(卦象) : 근심 가운데 기쁨이 있는 象.
hexagram 64는 미제(未濟)라 불리며 아직 (개울을) 건너지 않음-Not-Yet Fording을 뜻한다. 다른 변화적 의미로는 완성 이전-Before Completion을 뜻하며 아직 완료되기 전-Not Yet Completed을 뜻하기도 한다. 통제(물)로써 방향설정, 공론화(불)을 얻다. 내괘는 감(坎 Gorge = (水) water)이고 외괘는 리(離 Radiance = (火) fire)이다. 미완성. 미제(未濟)는 통한다. 어린 여우가 강을 거의 다 건넜는데, 그 꼬리를 적신다. 좋을 일이 없다. 처음에는 생각이 정해지지 않아 일이 결정되지 않겠지만, 점차 호전된다. 어둠으로부터 밝은 곳으로 향하는 때. 급진하는 것은 좋지 않다.
완성 전(Before Completion): 현재의 장애들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미래는 행복하고 밝은 것처럼 보인다. 이 번에 당신의 접근방식은 기교적이고 기예(技藝)적이어야만 한다. 조용히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것을 창출하라.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최종선에 도달할 수 없다. 다른 이들이 당신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방법과 사회적 상황들을 마음속에 새겨두어라

Comments

참된 대자연의 진리 사상 철학인것이죠~

Total 302 Posts, Now 1 Page

  2023.04.13 역유태극과 운명의 변화 G 레몬   조회:1284   추천:0   비추:0
  +1  2022.11.10 육변 설시법 G 훈훈   조회:2045   추천:0   비추:0
  +1  2022.06.17 주역과 사주팔자의 차이점 G 야후   조회:3388   추천:3   비추:0
  +1  2022.02.25 주역팔괘의 선천과 후천 G 기도   조회:2511   추천:0   비추:0
  +1  2022.02.05 주역64괘 해석 G 낭만   조회:3321   추천:3   비추:0
  +1  2021.12.25 주역64괘 육효 G 구름   조회:3865   추천:3   비추:0
  +1  2021.12.12 주역64괘 정리 G 알라딘   조회:3832   추천:0   비추:0
  +1  2021.12.12 8괘와 주역64괘 G 구름   조회:3668   추천:0   비추:0
  +1  2021.10.24 주역64괘 길흉 해설 G 라비   조회:4200   추천:2   비추:0
  +1  2021.10.24 주역 64괘 요약 정리본 G 라비   조회:3914   추천:2   비추:0
  +1  2021.10.24 주역64괘 해석 정리본 G 라비   조회:4239   추천:1   비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