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합(合)과 충(沖), 그리고 형

사주팔자 합(合)과 충(沖), 그리고 형

G 별빛 1 990 10.10 12:48

합(合)과 충(沖), 그리고 형에 대해서 아주 간략하게 글을 씁니다.

합(合)은 화합하다, 모이다, 끌어당긴다, 묶인다 등의 뜻이 있고,
충(沖)은 흩어지다, 틀어지고, 바뀌고, 변화하는 것입니다.
형은 형벌 형(刑)을 써서 형벌을 가하다의 사전적의미이지만, 교정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합(合)에는 천간합과 지지합으로 구분이 되는데,
() 괄호의 내용은 합이 되어서 변화가 되는 오행의 Group을 의미합니다.

천간합은 종류가 딱 한 가지입니다.
갑기(甲己)합(토), 을경(乙庚)합(금), 병신(丙辛)합(수), 정임(丁壬)합(목), 무계(戊癸)합(화)

지지합은 또 세부 분류가 나뉘어지는 데, 총 세 가지 분류가 됩니다.
1) 삼합 (반합이 포함됨)
- 신자진(申子辰)합 (수국), 인오술(寅午戌)합(화), 해묘미(亥卯未)합(목), 사유축(巳酉丑)합(금)
- ( 3개의 글자중 2개만 합이 되어있으면 반합이 됨)
2) 방합 - 계절의 합으로 인묘진(寅卯辰)합(목), 사오미(巳午未)합(화), 신유술(申酉戌)합(금), 해자축(亥子丑)합(수)
3) 육합 - 자축(子丑)합(토 or 수), 인해(寅亥)합(목), 묘술(卯戌)합(화), 진유(辰酉)합(금), 사신(巳申)합(수), 오미(午未)합(화)

충도 마찬가지로 천간충, 지지충이 있습니다.

천간의 충은 천간의 배열에서 7번째 만나는 천간과 충이 되는데..이를 두고 칠충(七沖)이라고도 합니다
천간충 =>甲庚, 乙辛, 丙壬, 丁癸
천간(극)=>甲戊, 乙己, 丙庚, 丁辛, 戊壬, 己癸
천간충은 지지충에 비해 작용력이 빨리 일어나며, 심리적인 갈등과 함께 직장이나 사업의 외형적인 변화와 대인관계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지지충은
자오(子午)충, 축미(丑未)충, 인신(寅申)충, 묘유(卯酉)충, 진술(辰戌)충, 사해(巳亥)충 이렇게 6가지가 있고,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해석은 변화와 변동입니다.

결혼 전 궁합을 보거나, 함께 일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살펴보거나, 내 사주에서 어떤 운이 오는지 등등 볼 때
이렇게 합이나 충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합이라고 하여 좋고, 충이라고 하여 나쁜 것이 아닙니다. 둘다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나무를 도끼로 자를 때, 자를땐 아프지만 자르고 나서 뗄감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임무가 나오거나,  
가지치기를 해주어 더욱 잘 자라게 해주는 이치이니 충이 나쁜 것이 아닙니다.

반면에 합이라고하여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친구와 함께 자취를 함께 하기로하여 경제적 부담을 나누어서 동거를 하기로 했을 때,
함께 살다보니 생활습관이 전혀 달라 안좋은 점들이 보이고
나와 다른 것이 보여서 서로가 지적질을 해야하는 피곤한 상황일때,
나혼자 따로 떨어져나가서 살자니 돈이 두배로 나가고, 가만히 있자니 답답하고, 이런 점은 단점이겠지요.

모두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합과 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마지막으로 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형은 딱 세가지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삼형이냐, 자형이냐, 자묘형이냐.
삼형은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있고, 축술미(丑戌未) 삼형이 있습니다.
자형은 유유(酉酉)자형, 해해(亥亥)자형, 오오(午午)자형, 진진(辰辰)자형
자묘(子卯)형은 그대로 자수(子水)와 묘목(卯木)이 형을 이룬다 하여 자묘형입니다.
( 묘묘(卯卯)가 두개가 있는 건 자형으로 따로 치진 않지만, 예민한 두개의 글자가 자형만큼 예민하기에
개인적으로 통변시에 자형의 성향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인사신(寅巳申) 삼형은
지지의 세글자가 모두 양의 기운으로 되어있지요. 빠르고 강하고 역마성 글자들끼리 서로 얽히는 것입니다.
얽히고 얽혀서 하고자함은 높은 지위에 올라가고자 함입니다.
높은 지위에 올라가고자 하니, 얼마나 고단할까요. 욕심이 아주 많고 대단한 겁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나보다 낮은 지위의 사람을 업신여기지 말아야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면 진정한 리더가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게 될 겁니다.

결과를 급하게보고자하는 마음이니 빠르고 움직임도 강하겠지요.
그러다보면 급한 마음에 실수를 저지를 수 있고, 과정보단 결과이고 빠르고 강하기에, 사고나 그로인한 수술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타인과 조율이 되지 않은 신체적 정신적 마찰이 되기도 하고, 잘못된 운전습관도 이에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형을 받는다는 의미이고 그에 따른 댓가가 있겠지요. 따라서 형벌을 받는다 의미의 형입니다.

경찰이 도둑에게 잘못됨을 형벌하는 것, 헤어디자이너가 잘못된 헝클어진 머리를 교정하는 것,
의사가 수술도구를 가지고 환자를 치료하고 교정하는 것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잘못됨을 교정하고 야단치는 것등이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형이 있는 경우 그 직업으로 쓰이는 것이 가장 좋은 개운법이고,
미리미리 그 운에 왔을 때 있기 전에 내 몸을 교정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몸을 교정하는 것이니 한의원에가서 미리 안좋은 몸을 교정하고, 정형외과에 가서 도수치료를 받고,
내부기관 소화기내과를 가서 진찰 받는 것, 치과에 가는 것.. 산부인과를 6개월마다 한번씩 정기적으로 가는 것.
정기검진을 받는 것 등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아주 소소한 이벤트이지만) 잘못된 길을 갔는데 네비게이션이 경로를 재탐색하여 교정해주는 것 등도 해당될 수 있다봅니다.

개운법에 대해서는 임상에 따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는 개운법은 집에서 잘 안쓰는 물건을 깬다거나, 길을 빙빙 돌아간다거나,
지하철/버스 정거장을 지나친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묘형이나 자형은 스스로에게 형벌을 가하는 것인데, 예민하고 한가지 깊은 생각에 빠지면 혼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이니, 이런 경우는 자주 소통을 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 개운법입니다.
글을 작성해서 내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도 해당이되고, 말로 소통하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Comments

각각 장단점이있는 작용이죠.
생극.형충파해..사람에따라 경우에따라 때에따라 좋은것도 될수있고 나쁜것도 될수있는...약되고 독도되는..새옹지마같은 인생흐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