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론(丁火論)

정화론(丁火論)

G 처음필 1 221 09.25 19:18

정화론(丁火論)
 



태초에 우주가 폭발하며 거대한 불덩어리가 떨어져 나왔으니 丁 火라 한다.

丁火는 음양오행 중 陰火이며 十干 중 네 번째라.

丁火는 丙火와 같은 불이기는 하되 빛을 발하여 光明하게 하는 태양이 아니라 나무를 태우고 쇠를 녹이는 燈燭火이다.

丙火는 빛을 발하여 나무를 자라게 하나 丁火는 나무를 불태워 재로 만드는 활화(活火)이고 심지를 통해 살아 오르니 그 형체가 분명하다.

丁火는 바람에 약하지만 밤을 밝힐 수 있고 겨울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심지를 통해 上向하며 끌어 모으고 축소지향적이며 태워서 소멸시키고 靜的이며 조용하다. 강하면 뜨거워서 쇠를 녹이고 약하면 별과 같은 빛을 내며 추위를 만나면 따뜻한 열을 내어 온정을 베풀고 더운 여름을 만나서는 모든 것을 불사른다.

庚金을 만나면 쓸모있는 도구로 만들고 辛金을 만나면 녹여 없애 버린다.

이같이 丁火는 甲木을 태워 庚金을 녹여서 쓸모있는 辛金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의 본분이다. 따라서 丁火는 庚金을 다듬어 甲木을 잘라 재목을 만드는 경우와 甲木을 불질러 庚金을 기물로 만드는 상반된 두 가지 일을 하고 있으므로 丁火 四柱를 볼 때에는 계절 등 주변상황을 잘 파악하고 음양오행의 이치를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① 개념

燈燭火이니 타오르는 불 또는 뜨거운 불을 의미하며 모든 것을 태워 없애는 소멸의 의미와 쓸모있는 물건을 만들어내는 생산의 의미가 들어 있다.

丁火의 힘이 커지면 용광로나 화로와 같고 힘이 작아지면 하늘의 별과 같고 촛불과 같다.

또 기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인자하고 자상함과 같은 덕목, 그리고 냉철하고도 비판적인 뜻도 포함하고 있다.

 

② 상징

방향은 남쪽, 계절은 여름, 색은 적색이다.

뜨거움과 쓴맛, 예절바름을 상징하며, 축소지향적이므로 작고 단단한 것, 횃불, 산소불, 가스불과 같은 것을 상징한다.

 

③ 신체와 질병

피, 눈, 심장 등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 丁火로 표시된다.

또 혀와 정신, 시력 등도 표현하는데 질병이란 대부분 丁火가 의미하는 신체부위의 질병을 말한다.

따라서 심장질환, 고혈압, 시력장애 등의 병이다.

 

④ 인물과 직업

인자함, 자상함, 봉사자, 안내자, 수도인 등을 의미하고 있듯이 자상한 기품과 훌륭한 인격을 갖춘 옛 어른들이 특히 많다.

이율곡, 정철, 이승만과 같은 분들이 대표적이다.

또 丁火를 日主로 하거나 用神으로 하는 자들의 직업은 선생님, 아나운서, 디자이너, 보살, 역술가, 장군, 의사, 법관, 변호사, 정치인 또는 사회에 봉사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이 직업이 좋다.

 

⑤ 성격

유달리 잔정이 많으며 차분한 성격이다. 작은 계기로 인한 변화의 폭이 넓어 때로는 행동을 예측하지 못할 정도로 변화의 폭이 크다.

직장 상사나 소속 단체에 대한 충성심이 대단하며 자신을 희생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丁火 용신에 급한 성격이면 담배를 많이 피우고 술도 잘 먹는다.

그러나 凶神일 때 담배를 피우면 나쁘다.

 

⑥ 용신(用神)

丁火는 甲木을 태워 庚金을 기물로 만드는 것이 제일의 본분이라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木을 써야 하는데 甲木과 같은 장작불이 필요하지 乙木과 같은 작은 불은 쓰지 않는다.

또 乙은 庚金과 合하기 때문에 아무리 庚金을 단련하려 해도 모두 수포로 돌아갈 뿐이다.

그러므로 乙木을 쓸 때는 庚金과 合이 되지 않도록 떨어져 있어야 하며 가을과 겨울에만 쓸 수 있다.

寅木을 쓸 경우 寅木은 生木이므로 연기만 풀풀 날 뿐 庚金을 단련할 수 없다.

이 경우는 부모 속만 썩이고 자신의 몸도 병과 고생으로 아프고 힘들다.

丁火가 庚金을 단련시키는 데는 甲木이 제일이다.

甲木과 함께 있어야 丁火의 심지가 되고 화력도 좋기 때문이다.

丙火가 天干에 있으면 丁火가 빛을 잃고 힘도 빠져 아무 일도 못하므로 무조건 나쁘다.

이때는 辛金으로 丙辛合을 이루도록 하는데 이는 지혜로운 四柱이다.

또는 癸水로써 丙火를 制하면 되지만 이럴 경우 자신의 몸이 많이 상한다.

戊土가 天干에 있으면 甲이 戊를 剋하여 庚金이 상하므로 가산을 탕진하고 처자가 불손하다. 己土가 있으면 甲己合이 되므로 일하려 해도 손발이 안 맞고 앞뒤가 틀려지므로 무능할 뿐이다.

따라서 하고자 하는 일마다 이루어지는 것이 없고 원망만 듣게 된다.

辛金은 丁火 日主에 가장 나쁘다.

즉 완성된 보석을 불에 던져 넣어 못 쓰게 만드는 격이므로 남도 망치고 나도 망치는 등 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

이때는 甲乙木이 있고 庚金이 있어도 소용없는 일이다.

자식을 나아도 엉뚱한 짓만 하고 다녀 일생에 보탬이 안된다.

辛金이 年干에 있으면 조상 때 망했고 月干에 있으면 부모 때 망했으며 時干에 있으면 자식이 돈을 내다버린다.

壬水가 天干에 있으면 제 할 일을 놔 두고 색을 탐하며 본분을 망각하여 庚金을 녹이지 않는다.

丁과 壬은 음란한 合을 이루기 때문이다.

陽日主가 合이 되면 나쁘지만 陰日主가 合되는 것은 정상 참작해 준다.

즉 노력은 많이 하나 직장생활을 하기 어렵고 관록을 먹기 힘들지만 선생님이나 말단공직은 그런 대로 괜찮다.

또 丁火가 약한데 壬水가 강하면 情死한다.

癸水가 있으면 역마로 잘 돌아다니고 눈이 나빠 안경을 쓴다.

壬癸水는 戊己土를 써서 制해 주면 좋다.

甲이 없고 庚만 있으면 부모는 불길해도 자식은 성공하나 자신은 힘이 딸리고 정력이 부족하다.

庚이 없고 甲만 있으면 힘은 있는데 일거리가 없어 가난한 선비와 같고 건강이 약하다.

 

⑦ 계절별 丁火論

 

▲ 寅卯辰月 丁火論

寅卯辰月에는 모든 것이 어리고 유약하므로 丁火 역시 그 힘이 강하지 못하다.

甲木을 태워야 하나 불이 약하고 나무가 젖어 있으니 잘 타지 않고 연기만 나므로 하염없이 눈물이 난다.

그러므로 태어날 때부터 부모 속을 썩이고 서럽게 태어난 命이다.

어려서 죽을 고비를 여러 번 넘기고 질병이 많아 요절할 수도 있다.

甲庚을 用神으로 하여 지지에 辰土가 있으면 부귀한 命이지만 己土나 乙木이 있으면 合이 되어 허사다.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가난하고 癸水가 있으면 병이 많은데 戊土로써 壬癸水를 막으면 장군이 되어 난세에 나라를 구하거나 의사가 되어 병자를 치료하며 중년 이후에 후덕한 命이 될 것이다.

丙火를 만나면 못된 일만 골라하여 부모를 울리고 어른이 되어도 처자를 거느릴 수 없다.

戊己土가 많으면 부모가 일찍 죽고 木神이 많은데 壬寅時를 얻으면 자수성가하여 크게 성공하나 처가 어지럽다.

이 경우 女命은 첩이 되거나 화류계에서 눈물을 흘리게 된다.

또 丁火가 있으면 요절하거나 중이 된다.

寅月에는 木旺하여 불태우려 해도 눈물만 나고 불붙지 않으니 부모속 태우고 심신이 괴롭다. 卯月은 丁火를 끄는 격이니 신체가 허약하고 지구력이 약하다.

己土를 용신으로 하는 자는 다재다능하다.

辰月 丁火는 甲木과 庚金이 있으면 대길하다.

甲만 있으면 일거리가 없고 甲이 없으면 乙木으로 대신하되 庚金과는 멀리 있어야 한다.

 

▲ 巳午未月 丁火論

무더운 여름에 뜨거운 불을 좋아할 사람이 없으니 처음부터 소외된 자다.

지지에 약간의 水氣가 있고 甲과 庚이 있으면 富貴命이나 甲만 있으면 일찍 죽거나 중이 되고 庚만 있으면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

甲庚이 다 있어도 乙이 있거나 癸가 있으면 불길하다.

甲庚이 둘 다 없으면 戊己土로 대신하나 부귀를 못 이룬다.

丙火가 나타나면 丁火가 쓸모없어지니 癸水로 막는다.

그러면 富는 없고 貴는 한다.

水神이 전혀 없이 火旺하면 女命은 비참하고 不吉하다.

辛金을 만나면 가산을 탕진하고 몸을 망친다.

그러나 丙甲이 있고 지지에 辰과 亥가 있으면 活人之命이며 德人이 될 수 있다.

壬水가 있어 丁壬合이 되면 음탕하고 인생을 망친다.

巳月 丁火는 庚金만 필요하며 甲木이 있으면 의타심이 강하다.

甲庚辰이 있으면 부귀가 있으나 지지에 火神이 많으면 부귀가 짧고 자손이 불미하다.

午月에 寅午戌 火局이 오면 甲木이 타므로 단명하고 부모의 마음이 아프다.

또 壬癸水를 만나면 요절한다.

未月에 土旺하면 월초에 庚을 쓰고 후반에는 甲을 먼저 쓰면 丁火가 본분을 다하므로 가정이 화목하고 하는 일이 다 잘된다.

 

▲ 申酉戌月 丁火論

가을 날씨가 점차 추워지니 따뜻한 불을 좋아하게 되므로 丁火가 제철을 만난 것이며 어딜 가나 환영받는다.

甲을 먼저 쓰고 庚을 쓰면 大富大貴한다.

甲庚 중 1자만 있어도 小富는 하며 지지에 午가 있으면 더욱 좋다.

丙火를 만나도 氣를 빼앗기지 않으며 乙木을 庚金과 멀리 놓으면 小貴한다.

庚辛金이 같이 있고 木神이 없으면 처궁에 질병이 있고 女命은 지아비가 여러 명이 된다.

壬癸水는 戊土로 막아 주면 되고 甲戊庚이 함께 있으면 부귀해 보이지만 男命은 배다른 자식을 보게 되고 女命은 姓이 다른 자식을 두되 하나도 기르지 못하니 부끄러운 命이다.

申月에 金多하고 木이 없으면 부끄러운 命이며 壬癸水는 戊土로 막아야 된다.

酉月에 金氣가 旺하면 甲木이 반드시 필요하다.

丙火가 와서 丁火가 약해지지 않도록 戊土를 세우면 되지만 壬癸水를 꺼린다.

戌月에도 庚甲을 아울러 쓰는 것이 제일이나 庚金이 없을 때는 戊己土를 쓴다.

戊己土는 인품이 맑고 성정이 고우나 큰 복은 찾을 수 없다.

庚金없이 甲乙木과 戊己土가 있으면 문예에 출중하다.

 

▲ 亥子丑月 丁火論

날이 춥고 水旺하므로 丁火의 氣는 약해졌다고 하나 오히려 그 쓰임이 긴요하고 소중하므로 일이 많고 존중받는다.

甲木이 있어야 불길이 치솟아 주위를 따뜻하게 하고 庚金을 녹일 수 있으니 甲木이 제일 필요하다.

水旺하므로 지지에 辰土와 未土가 있어야 물에 떠다니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찬바람 속에 丁火가 있기 위해서는 바람막이 戊土가 필요하니 甲戊庚이 함께 있어야 富貴之命이다.

丙火가 있으면 氣를 빼앗기므로 癸水가 있어야 하며 壬水는 색을 탐하니 꺼린다.

辛으로 丙을 合하면 재주는 있으나 성취하지는 못한다.

甲乙木이 많고 지지가 木局이면 金으로 制하고 지지 水局이면 戊土를 쓴다.

亥月은 아직 冷하지 않으니 甲木을 먼저 쓰고 庚金을 나중에 쓴다.

지지가 水局이면 土를 쓴다.

子月에는 戊土를 먼저 써서 바람을 막고 甲木과 庚金을 써야 丁火가 제 할 일을 한다.

이때 丙火가 나오면 추위에 떨게 되므로 꺼린다.

丑月에는 이미 金氣가 약하므로 甲木만 나와도 좋다.

이때도 丙이 있으면 丁火가 약해지고 추위에 떨게 되므로 꺼린다.

Comments

십간과 십이지의 결합이 오묘합니다.
지피지기 그리고,때를아는 도통의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