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64괘 상세풀이

주역64괘 상세풀이

G 아델 1 4,602 2021.09.05 13:16

-주역64괘 각 괘의 의미

* 1,1 궁: 건위천 (乾爲天)

 

【괘설】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최진지존의 괘로서, 귀인이 이 괘를 얻으면 크게 성공할 수 있지만 범인은 괘의 위력에 압도당해 흉운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선배나 웃사람의 도움을 얻어야 한다.

(出自園林下, 一朝御鵬程 榮華至貴 終見散田 )

 

【총설】정원숲에서 나와 하루아침에 머나먼 정계에 이름을 떨치니 비록 영화롭기 그지 없으나 끝내는 파산의 운을 맞으리라. 곧고 바르게 임해야 이롭다.

 

: 초년운은 길하여 집안에도 경사가 있고 남을 도와주며 , 중년부터는 재산도 모아 큰 발전을 가져오나 차차 운이 쇠퇴하여 말년에는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고민이 많아지며 50세 이후로는 사회에서 은퇴하나 명성은 남을 것이다. 여자의 경우는 천성이 오만하고 자칫 미움을 사기 쉽다. 그러므로 스스로 수양하도록 힘쓰지 않으면 번민이 많으나 물질적으로는 큰 걱정이 없다.

정상의 기운이므로 내림막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독선, 독주를 조심하고 특히 웃사람의 조언에는 고분고분하게 귀를 기울인다.

(재물) 여자는 재산을 모으나 남자는 파산의 위험이 따른다. 금전대차는 삼가는 것이 좋다.

(사회) 여자는 직업여성으로 성공하며, 남자는 특히 여자로부터 도움을 받아 사회에 크게 진출할 수 있다.

(건강) 매우 순조롭다. 다만 머리, 가슴,(심장),신경계통의 병으로 시달릴 염려가 있다.

 

* 1,2궁: 천택리 (天澤履)

 

【괘설】이(履)는 예의, 공경의 뜻으로 무슨 일에나 예의 공경으로 대하면 선후배의 도움을 받아 출세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남보다 앞장서려다가는 재난을 당한다. 그러나 정의롭고 공사를 분명히 하면 면할 수 있다. 호랑이 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물지 않으니 모든 일이 형통하다. 이성문제에 조심해야한다

(千載不榮 晩年混然習得榮華, 玉顔晩年將小容 終得春光事事通)

【총설】천년이나 될 오랜 세월동안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지내다가 문득 만년에야 영화를 얻고 미인의 얼굴이 활짝 피게 되니 마침내 봄빛을 만난 격이라 만사가 형통하리라.

 

호랑이 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물지 않으니 모든 일이 형통하는 괘이다. 상괘인 하늘과 하괘인 연못이 각각 있어야 할 자연의 위치에 있으며, 질서가 지켜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 시기에는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행동을 하고, 특히 웃사람에 대해서는 예를 다하고 그 가르침을 충분히 지키면 된다.

초년에는 불운을 맞아 극심한 고생을 하나 중년부터 차차 운이 트여 50세 이후는 명성을 얻어 자수성가한다. 초년, 중년의 고생살이로 인한 신병을 얻어 병고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는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행동을 하고, 특히 웃사람에게 예를 다하고 그 가르침을 지키면 된다. 그렇게 하면 어떤 난관도 강력한 지원을 얻어서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자기 억제와 겸허함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선후배의 도움으로 출세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허나 남보다 앞장서려가다는 재난을 당할 수가 있다. 정의롭고 공과 사를 분명히 하고 윗사람에게 순종하면 출세한다

(재물) 낭비하지 말라. 무리한 투자는 금물이다.

(직업) 다른사람이 하던 일을 맡는 경우가 많다.

(건강) 허리나 다리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주기에 충분한 치료가 필요.

 

1,3궁: 천화동인 (天火同人)

 

【괘설】강직하고 총명하며 웃사람의 총애를 받고 아랫사람이 따르니 절대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赫赫乾坤事事昌 天顔玉共樂, 地角南靑鐵峻 宣和英雄復遊)

【총설】천하에 혁혁한 공로를 세우고 임금을 대하니 군신이 함께 즐겁도다. 험하고 거친 들판 높은 고개를 넘어 마침내 영웅을 만나 즐겁고 노는 격이다.

 

초년운은 순조롭게 발전을 하여 이름을 날리고 재산도 모으나 말년은 운이 쇠하여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불운이 다가온다. 여자는 부정한 면을 지니고 있으며 평온한 나날을 보내나 중년이후로 불운이 닥쳐 번민하는 일이 많다. 고생을 하다가 뒤늦게 귀인의 도움을 받아 편안한 생활을 되찾는다.

한편 동인은 사람과 화합한다는 뜻이니, 사람과 협력해서 모든일에 대처하면 어떤 곤란도 극복하고 성공한다. 항상 공명정대하고 당당하게 행동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정면으로 맞부딪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위 아랫사람과 협력해야 하는 괘이므로 넓은 인간관계를 만드는데 노력한다면 영웅의 풍모가 엿보인다.

독단으로 치우치면 크게 실패한다.

(직업) 사교성이 있어 외교방면으로 나가면 이로움이 있다.

(건강) 남성의 경우는 목위나 폐, 여성의 경우는 눈과 심장병에 조심해야 한다.

(교제) 적극적인 교제가 필요하다. 술자리에서의 대화에서 좋은 안이 떠오른다.

 

1,4 궁 : 천뢰무망 (天雷無妄)

 

【괘설】천뢰는 하늘에서 내리는 벼락이니 모든 일을 무리하게 벌이지 말고 자연히 이루어지도록 순리를 따르도록 하는 길이 가장 현명하다. 또 고집을 머리고 순진하게 행동을 해나가면 뜻하지 않게 혜택을 받는다. 불로 인한 재난을 당할 염려가 있으니 특히 유의 할 일이다.

【총설】성공하여 평온한 세월을 누린다. 초년에는 한스런 일이 있으나 태평스런 때에 말을 타고 다니니 좋은 판국을 만나 부록과 재물이 형통하리라.

 

초년에는 고생을 하나 마침내 자수성가하여 중년과 말년은 행운을 맞아 안락한 생활을 한다. 여자는 말년에 약간의 풍파를 겪게 되지만 60 이후에는 안정된 생활을 되찾는다. 제멋대로 하거나 승부에 이기려고 기를 쓰다 보면 실패로 이어진다. 분수를 지키고 친절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멋대로 행동하거나 승부에 이기려고 기를 쓰다 보면 실패로 이어진다.

(재물) 낭비벽이 있다. 증권매매등의 투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교제) 사심없이 대하면 상대도 같은 마음으로 응대해 주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개업) 새로운 사업은 아직 시기가 이르다.

(사회) 대인관계에 크게 금이 갈 우려가 있는 때다.

1,5 宮 :천풍구 (天風姤)

 

【괘설】순양중에 하나의 음이 있으니 부드러움이 강건함을 만난 격이니 뜻밖의 재난을 맞이할 운이다. 완고하여 융통성은 없으나 문필에 재주가 있으므로 그러한 장면으로 나가면 성공을 거둔다. 감언이설에 조심하고, 여자는 색난을 조심할 일이다.

【총설】몸이 높은 곳에서 일어나 제왕 곁에서 이름을 떨치게 되나 하루아침에 광풍이 일어 아름다운 꽃은 지고, 빈방만 쓸쓸히 지키는 격이다.

초년은 부모의 덕도 없이 고생하나 마침내 자수성가할 운이다. 중년이후로 바삐 돌아다니나 노력만큼의 댓가는 없지만 의식주에는 큰 걱정이 없다. 30세 이후로 관록이 있고 말년에는 뜻을 이루고 부귀장수한다. 여자에게는 지나치게 거센 괘다. 아내로 맞아들이기에는 벅차다. 길사는 열에 하나, 흉사를 만날 확률은 열에 아홉이다. 조심성이 필요한 시기이며 많은 것을 바라지만 않는다면 흉한 운세로부터는 어느정도 벗어 날 수 있다.

여자인 경우 여왕벌의 기질을 갖고 있으며 남자의 경우 사업가로서 대성할 수 있다. 감언이설에 주의해야 한다.

(부부) 이별 수가 있으니 참고 견디어야 한다

(직업) 자주 옮기게 된다.

(개업) 신규사업이나 개점 계획이 갑자기 진척되는 수가 있지만, 모두 잘 되지 않는다.

(교제) 접근해 오는 인물에는 조심할 때다. 특히 아름다운 여성이라면 바짝 정신차리고 응대하는 것이 좋다. 여성쪽에서는 상대의 마음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 6 궁 : 천수송 (天水訟) ☵

 

【괘설】소송의 뜻, 구설,관재수가 있다. 매사를 깊이 생각하고 타협심을 길러 화친에 힘쓰도록 해야한다. 너무 고집을 부리다가는 실패하게 된다. 도난 수를 조심하라.

 

【총설】불화, 분쟁이 그치지 않으며 재액이 항상 뒤따르니 평생 불안하거나 땅의 물위에 하늘의 불이 있으니 항상 둘 사이에 서로 화합을 이루지 못하다. 이 쪽의 주장은 오해를 받아서 최악의 경우에는 소송으로 발전한다

어릴때는 중병을 앓는등 초년에서부터 중년에 이르는 동안 산고생과 고비를 수없이 넘긴다. 그러나 중년이후 차차 행운이 들어와 40세경에는 선후배의 도움도 얻게 되어 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풀려 마침내 뜻을 이루고 성공하여 말년에는 복록을 누리며 편안히 지낸다.

여자는 판단이 빠르고 자수성가할 운수다.

싸움이 일어나기 쉬우며, 인간관계에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불화, 분쟁이 그치지 않으며, 심신이 함께 피로한 시기다. 모든일에 치우침이 없이 중용의 정신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물) 큰재물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부부) 이별의 수가 있으나 늦게 재혼하면 괜찮다.

(건강) 병약하여 변석에 눕는 일이 많다. 신장병, 신경계 질환의 재발에 유의한다

1, 7 궁 : 천산둔 (天山遯)

 

【괘설】4양 2음이 있어 달아나 숨는다는 뜻. 앞으로 나아기 보다는 뒤로 물러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전진에는 힘쓰지 말고 수양에 힘써 위기의 고비를 넘겨야 한다.

(寂寬深山 總中, 過多滯 高見水澤)

【총설】적막한 깊은 산속, 모래가 흩날리는 망망한 사막 가운데라 하는 일마다 막히고 침체되어 높은 곳에 누워 물을 꿈꾸는 격이라.

초년에는 병고로 시달림을 받고 가정운도 없이 어려운 생활을 하나 중년이후에는 운이 열려 상당한 지위에 오르게 되고 재산도 모을 수 있지만 허욕을 부리다가는 애써 얻은 성공도 모두 허사가 되어 버릴 것이다. 40 ~50 대에는 또 파란을 겪게 된다.

여자는 과격한 성격에 초년은 병약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중년에 길인을 만나 재물을 모으고 부유한 생활을 누리나 항상 바빠야 하는 수다. 구설 관재수도 있으니 남과 화합에 힘써야 한다. 말년에는 또 곤경에 빠지는데 귀인을 만나게 될 터이니 체면 불구하고 협조를 받아야 편안한 생활을 오래 누리고 장수 할 수 있다.

운세는 나쁜 때다. 은둔하면 길하다. 싸우지 않고 물러나는 것도 장래의 큰 비약을 위해 필요하다

무엇을 해도 성공하기 어려운 상태에서는 무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 한 가지 일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장래의 비약을 위해 초년은 운둔할 시기이다

 

(부부) 이별의 수가 있다. 여자는 후처가 되는 수가 많다

(재산) 재산은 상당히 가지나 흩어질 운이며 금전운은 약하다. 투자는 모두 좋지 않은 상태로 끝난다.

(건강) 병약하다. 잔걱정이 많아진다. 가족과 부친의 병의 진행에도 신경을 쓰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직업) 불안정하여 자주 바꾼다.

 

1, 8 궁 : 천지비 (天地비)

【괘설】음과 양이 같아서 천기는 내려오지 않고 지기는 오르지 않는 막힘이 비 의 괘이다. 무엇을 해도 잘 되지 않는다. 따라서 남에게 의심을 사기도 하고 무시를 당하기도 하나 때가 이를 때까지 참고 기다려야 한다. 자기의 옳은 의견도 받아들이지지 않고 노력도 인정받지 못해 항상 외롭고 우울하지만, 만사를 삼가며 참는 온순한 마음가짐으로써 최선을 다하면 마침내 행운이 돌아올 것이다.

【총설】초년은 중병에 시달리며, 중년부터 만사가 뜻대로 되어 부귀를 얻을 수 있다. 40세 경에는 이성문제로 번민하게 되며, 사업상으로도 큰 변동을 겪는다. 말년은 재운이 사라져 궁핍한 가운데 외로운 생활을 한다. 그러나 욕심을 부리지 말고 은둔된 생활을 하면 편히 지낸다.

여자는 자비롭고 마음이 약하다. 중년에는 남편덕으로 안락히 지낸다. 말년에는 이별과 파란을 겪는다.

만사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자포자기는 금물이다.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웃사람의 조언이나 충고를 듣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차차 밝은 징조가 보이기 시작한다

(재정) 투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대차도 삼간다.

(건강) 중풍같은 위험의 고비를 넘긴다.

(사회) 교제하는데에 신중해야 한다

 

2, 1 궁 : 택천쾌 (澤天夬)

【괘설】5양이 1음을 대하고 있어 윗자리에 있는 소인을 퇴치해 버린다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분에 넘치는 지위에 오르게 되면 위험이 따르니 근신하면서 때가 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남의 말에 잘 넘어가 사건에 말려들거나 재난을 당하기 쉽다. 교제를 할때에도 위험하다고 느낄 때에는 곧 절교 하는 것이 상책이다.

【총설】

초년에는 평탄한 가운데 성장, 발전하나 중년이후는 길흉이 반반이라 때로는 횡재도 하는가 하면 흩어지기도 한다. 때로는 이성의 도움도 받게 된다. 말년에는 한가하고 안락한 생활을 보내게 되겠지만 건강에 유의해야 하며, 구설, 관재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아랫사람을 인덕으로 대하면 반항도 가라앉는다. 강보다는 유, 힘보다는 덕이 역경을 극복하는데는 효과가 있다.

(직업) 자기 주장만 내세우면 실수가 많아 실패할 위험이 있다.

(사회) 적극적인 사교를 하면 목적한 바가 쉽게 이루어진다

(금전 ) 돈을 빌려 주어도 돌아오지 않는 일이 많다. 특히 아랫사람이나 부하에게 돈을 빌려 주면 돌아올 확률은 매우 낮다.

 

2,2 궁 : 태위택 (兌爲澤)

【괘설】상하 괘가 모두 태(兌)와 열 (悅)오 기쁨을 나타내는 정의로운 일을 뜻한다. 만사가 형통하는 괘이다. 그러나 반면 겉보기에는 행복한 듯하나 내면으로는 많은 고민을 하며 남과 트러블을 일으켜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또 이성문제로 괴로움을 당할 괘이므로 색정에 조심해야 한다

【총설】푸른 옥이 상자에 가득하고 금빛의 뜰에 꽃향기가 그윽하니 어려서부터 앞길이 유망하더라. 초년 운은 순조로워 일찍이 자수성가 한다. 중년은 풍파를 겪으나 길운을 맞아 40대에는 큰 성공을 거둔다. 말년 특히 60대에는 고향에 돌아와 추억을 되새기며 편안한 생활을 누린다.

여자는 일찍이 홀어머니의 아들과 혼인하여 자식을 낳으나 걱정이 약간 있겠고 중년의 어려운 고비를 넘어야 차차 길운이 풀려 행복한 생활을 한다. 40대에는 재난을 당하나 이후부터는 집안을 다스려 행복하게 지낸다.

고분고분하게 웃사람에 따르면 운세는 호조이다. 기쁨을 준다고 해서 지나치게 말이 많으면 재앙을 초래한다. 바라는 일은 금방 이루어지지 않는다 해도, 현명한 사람의 힘으로 달성된다.

(건강) 과식을 조심하라.

(직업) 문화, 예술 방면에 성공수가 있다.

 

2, 3 궁 : 택화혁 (澤火革) ☲

【괘설】개혁을 의미한다. 자칫 개악이 되어 불화, 소송을 일으키니 주의를 요한다. 때와 세를 잘 맞추어서 직업을 바꾸거나 거주지를 옮기면 행운이 온다 색난을 조심할 일이다.

반드시 바르고 곧아야 한다

【총설】개혁이란 목적을 바꾼다기 보다 방법을 바꾸는 것이다. 반역이나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고 방법이나 수단을 백지로 돌린 다음 실행에 옮긴다.

 

개혁, 혁신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이 불을 Rm는 형국이다. 모든 일이 바뀌는 운세이기 때문에 생각하고 음미한 다음에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좋다. 수단이나 방법의 개혁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재물) 낭비를 삼가고 저축해야 재산을 모을 수 있다.

(직업) 자주 옮기게 된다.

(건강) 가슴에 메는 병에 걸리기 쉽다. 체력을 과신하지 말도록.

(사회) 사원끼리의 여행에는 가급적 참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믿고 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할 우려가 있다.

(부부)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2, 4 궁 : 택뢰수 (澤雷隨)

【괘설】뇌는 장남을 의미하고, 택은 소녀를 의미한다. 중년남성이 젊은 여성을 따르고 있는 형상이다. 자기는 상대를 그리워 하고 있는데 상대는 모르는 척하고 있는 모양으로 조화를 잃고 있다. 임기응변으로 일에 대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隋는 형통하는 괘로 마음을 곧게 가지면 이롭다.

【총설】항상 분수를 지키며 삼가면 쾌락이 빛을 낸다. 비록 바람과 재앙을 맞아도 가벼워서 황소의 수많은 깃털의 하나에 불과한 격이다. 여기저기 눈을 돌리는 것 보다는 목적을 가지는 것이 흐트러지기 쉬운 운세를 상승세에 올려 놓는다.

시대의 변천에 따르고 , 사람에 따르며, 시운이 오는 것을 꼼짝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목적을 억척스럽게 관철하려고 하면 운세를 더욱 흐트릴 뿐 관철 되지 않는다. 인간관계에 주의 하고 흐름에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건강)요통에 주의. 가벼운 병이 중병으로 될 염려가 있으니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재무) 큰 재산을 모으나 낭비가 심하다. 저축에 힘써야 재산을 유지할 수 있다.

(사회)귀인의 도움을 받겠지만 재난도 따른다. 바람을 피울 기미가 있다.

(직업) 자주 변하게 되므로 때와 장소를 잘 선택해야 한다.

 

2, 5 궁 : 택풍대과 (澤風大過)

【괘설】정도가 지나쳐 대들보가 휘어진 상태이다. 행동이나 실천이 따르지 못하면 허둥대게 된다. 적극적이고 기민한 대응이 필요하다.

【총설】몸은 임금곁에 앉아 날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나 비둘기가 날아가는 격이요, 망망 대해에 홀로 울고 가는 갈매기 격이라. 힘있는 데까지 노력하지 않으면 꽉 막힐 우려가 있다. 역경을 무서워하고 몸을 숨길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아가서 바른 것을 주장할 용기가 필요하다.

“적극적으로 나아가 위난에 대처하면 크게 발전하고 형통한다 ” 관운이 있어 대임을 맡는다.

 

(일) 노력을 많이 하나 허사가 되기 쉽다. 시시한 인간이 생트집을 잡지만 무시 하도록 한다. 다만 인간관계 회복에 전력을 기울인다.

(건강) 정신적인 중압에 견딜 수 없어서 심신증을 앓을지도 모른다.

 

2, 6 궁 : 택수곤 (澤水困)

【괘설】못아래 흐르지 않는 물이나 막힘이 있으니 곤궁하다. 침착하게 앞길을 개척해 나갈 노력이 필요하다.

【총설】나무가 쇠도끼를 만난 격이니 가지와 나뭇잎이 모두 말라 죽게 되고 어려서부터 곤고한 상으로 끝내 큰 그릇이 되지 못한다. 아무리 어려워도 은인자중할 수 밖에 없다. 참을성있게 극복하면 앞날에 밝은 징조가 보인다. 겸손한 마음이 좋은 운을 가져온다.

무엇을 해도 나쁜 결과가 되기 쉽다. 부득불 고독해질 수밖에 없다. 운세는 최악이다. 그러나 참을성 있게 극복하면 앞날에 밝은 징조가 보이기 시작한다. 겸손한 마음이 좋은 운세를 가져 온다.

(대차) 남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도, 빌리는 것도 좋지 않다. 투자나 투기도 가능성이 희박하다. 상담이나 매매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개업도 시기 상조다.

(부부) 서로 인내하면 초년을 지나면 행복한 부부생활을 할 수 있는 괘이다.

(건강 ) 건강상태가 악화되어 있으므로 섭생이 중요하다.

2,7 궁 : 택산함 (澤山咸)

【괘설】태괘는 소녀를, 간괘는 소년을 듯하므로 서로 통하며, 감통을 의미하므로 성심성의로 노력하면 소원성취가 된다.

【총설】고목이 봄빛 되니 하는 일마다 순조롭고 창성하게 되리라. 하루아침에 눈과 서리를 맞으니 바람에 떨어지는 꽃과 같은 격이다.

함은 형통할 수 있는 괘로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지면 이롭다. 여자를 얻으면 길하리라. “성실한 자세로 무슨 일에든지 열심히 임하면 일을 성공시킬 수 있다. 웃사람의 조언이나 충고를 구하는 것은 모든 일을 순조롭게 진척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서로 친하고 서로 도우므로써 만사가 순조롭게 달성되어 간다.

 

초년운은 병고에 시달리며 가난으로 고생을 겪으나 귀인의 도움을 얻어 자수성가하여 중년에는 재질을 펼수가 있어 재물도 모으고 지위도 오른다. 말년도 약간의 파란이 있으나 50 세 이후로는 만사가 순조로와 편안한 생활을 하겠다. 하지만 항상 삼가고 조심해야한다.

여자는 초년운이 나빠 병고와 고독에 괴로운 나날을 보내게으나 중년부터는 운이 트여 남의 도움도 받게 되고 순조롭게 풀린다 말년은 비교적 안락한 생활을 누리게 된다. .

(재물) 큰 부자는 못되겠지만 낭비만 하지 않으면 풍족한 생활기한의 이익상실을 할 수 있다.

(사회) 독단적으로 일을 진행 하는 것 보다는 남과 화합하고 웃사람과 상의하는 것이 좋다.

(건강) 신병으로 오랜기간 병석에 누울 수 있다.

(부부) 이성에게 넓은 이해력을 가지고 대하라. 그렇지 않으면 재혼하는 수이다.

 

2, 8 궁 : 택지췌 (擇地萃)

【괘설】택은 물을 저장하고 땅 또한 물을 저장하는 뜻으로 모든 물질이 모아듬을 상징하므로 혜택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잠재력도 있어 한번 사업을 벌이면 만사가 잘되어 간다.. 그러나 너무 성급히 나아가다가는 실패하기 쉽고, 남의 비난을 받기 쉬우니 대외 관계를 원만히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총설】

운세는 모든 일이 상승기류를 탈 때다. 감정도 풍부해지고 인간관계도 원활하게 된다. 이쪽에서 먼저 교제범위를 넓혀 나가면 반드시 유익한 관계를 가질 수가 있다.

비교적 좋은 운세지만 이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 하므로써 운세는 더욱 상승한다. 다만 지나치게 신바람이 나서 지출이 많아지면 가정 내에 풍파가 일게 된다.

초년은 사고 없이 지낸다. 중년은 크게 성공하여 이름을 떨친다. 음흉한 계략애 말려 재난을 겪으나 만사를 공명정대하게 처리해 가면 자연적으로 재난이 물러가고 복록이 돌아온다. 말년에도 다소의 파란을 겪고 배신도 당하지만 참고 견디면 집안의 도움으로 풀리고 안락 한 생활을 하게 된다.

여자는 초년 고생 운수가 있으나 중년에 들어서부터는 뜻밖의 귀인의 도움으로 재물을 모으고 추앙을 받는다. 그러나 횡재의 수에 횡액의 수도 끼어 있으니 항상 조심을 해야 한다. 말년은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나 한 때 큰 병으로 고생 할 수이다.

위대한 인물을 얻기에 이롭다. 크게 발전 하리라. 바른 길을 택해야 한다.

 

(건강) 한번 중병을 앓게 된다. 가슴의 병, 간장병에 유의한다

(사회, 재물) 투자나 신규사업은 다른 사람과 협력해서 하면 성공률이 높다. 동료의 체면을 세우는 것에 유의하면 만사가 잘 되어간다.

 

3, 1 궁 : 화천대유 (火天大有) ☲

【괘설】불이 하늘에 있음을 상징한다. 태양이 높이 떠 만물을 비치는 격이라 지상은 풍요로워지고 사람은 크게 물건을 소유하기 때문에 대유(大有)라고 하였다. 성운의 괘이다. 그러나 하나의 음괘가 양을 희롱하는 뜻 도 있어 대개 고집불통의 성격으로 인해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손실을 보기도 한다.

【총설】이런 좋은 운세는 그다지 쉽사리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또 다음에는 언제 찾아올지도 모른다. 내일로 미룰것 없이 모든 것에 대하여 지금부터 즉각 활동을 개시해 유일한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년에는 조상의 덕으로 안락한 생활을 하고, 중년에는 큰 재산을 물려받아 호화로운 생활을 하겠다/ 35세 경에 남의 흉계에 말려들어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여자는 초년운이 좋아 다복하게 지내지만 중년에 재난, 명고, 이별의 수가 있어 파란을 겪게 된다. 항상 허영심을 버리고 근검한 생할을 하도록 힘써야 한다.

(부부) 부부생활에 파란이 많다.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다

(사회)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가지면 입신양명을 할 수 있으니 사교면에 힘쓰면 좋다. 술, 도박, 여자 등 모든 것에 지출이 많아진다. 인간관계의 윤활유라고 생각하고 개의치 않도록 한다.

 

 

3, 2 궁 : 화택규 (火澤聧) ☲

【괘설】서로 증오하고 상반되는 격으로 규라 하였다. 또 규는 음을 뜻하므로 남녀 모두 이성관계에 조심 하도록 해야 하며, 적의를 품어 쟁논을 일으키기 쉽다. 시어니와 며느리의 관계이다. 항상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총설】본래 물과 불은 상극이므로 인연이 없고 세 가지 큰 위협을 만나 어려움에 빠진 것과 같으며 천추의 한이 길이길이 끊이지 않아 피로써 모래사장을 물들이는 백골혼이 되리라.

운세는 만사가 망상이 생겨 반목하고 떨어지는 시기다. 독단을 피하고 웃사람이나 경험이 풍부한 분별있는 인물에게 의논하는 것이 좋다.

 

(재물, 사회) 저축할 정도는 되나, 이별운에 유행성 질병에 직업을 자주 변동하게 된다.

(건강 ) 바쁘기 때문에 몸이 피로하기 쉽다. 트히 혈액순환 불순, 심ㅈ방병, 변비 등 표면상으로는 알 수 없는 병에 걸리기 쉽다 고혈압인 사람은 무리한 잔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동료나 친구와의 트러블이 많은 시기이다. 역지사지하고 독단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3 궁 : 이위화 (離爲火) ☲☲

【괘설】이괘(離卦)는 붙는다는 뜻을 지녔다. 그러기에 바른 곳을 찾아 거기에 종속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모든 일이 형통하리라. 자기를 내세워선 안된다. 곧고 바르게 마음을 가져야 이롭다. 가족이나 다정한 사람과 이별하거나 주거를 옮기게 되고, 여난이나 불난리를 겪기 쉽다. 여자는 미인이나 사치, 허영심이 많으므로 삼가야 한다.

【총설】

운세는 두 마음이 있어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형국이나 유순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으면 만사가 잘되어 간다. 그렇지만 기뻐서 어쩔 바를 모르게 되면 행운을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른다. 특히 큰 소망을 성취한 다음에 방심이나 오만불손한 마음이 생기기 쉽다. 암소처럼 순종하는 덕을 기르면 길하다

초년은 일찍이 뜻을 이루고, 재물도 모은다. 말년은 운이 쇠퇴 하지만 현인을 만나 상의 해서 나아가면 순조롭게 지낼 수 있다.

중천에 태양이 2개가 빛나는 형상이니 밝고 환한 기운으로 행운이 따른다. 여자는 사치와 허영을 조심해야 한다.

(건강) 신병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사전에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사회) 이루어질 듯 하면서도 좌절되는 수가 있으니 성급히 굴지 말고 끝까지 노력과 투지를 잃지 않아야 한다.

 

3,4 궁 : 화뢰서합 (火雷噬哈) ☲

【괘설】번개와 우레를 상징한다. 2양 가운데 1 음이 있는 상이 입안에 음식을 씹고 있는 형상이므로 서합, 즉 서는 씹는 뜻, 합은 합(合)의 뜻이다. 또는 두사람이 논쟁하는 것을 한 사람이 사이에 들어가서 중재하든가, 한 사람이 난폭하게 상대를 가로막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그 외에 죄인이 옥에 갇혀 있는 모습도 있다. 도구나 자기가 한 기억이 없는 죄다. 이것은 어떤 장애물에 대하여 법의 재판으로 바로 잡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악에 대하여 단호한 처리를 내린다. 장애 요인을 제거하면 화합 형통함이 있게 된다.

【총설】초년은 재앙과 파란이 있겠으나 20 세 이후 점차 운이 트이고 귀인을 만나 도움을 받으니 순조롭게 발전하여 중년에는 만사가 형통된다. 흉계에 빠져 재난을 겪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운세는 만사에 지장이 생기지만, 그것에 굴하지 않고 열심히 힘쓰면 마침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어려가지 해는 있지만 그것에 지는 일이 없이 정면으로 부딪혀 나가므로써 새로운 전개가 가능한 운세이다.

(재화) 금전 대차 관계를 조심하라

(사회) 대인관계에서 방해를 받으나 직접 나서서 해결해 나가면 무난하다

(개업) 신규사업의 개시를 서두르면 금방 파탄이 온다. 좀더 끈기있게 계획을 재검토해서 사업준비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건강 ) 가슴의 병에 대한 징조가 있다. 그것이 복막이나 흉막에도 영향을 마친다. 평소부터 건강에 조심하고 절제에 힘쓰는 자세가 필요하다.

 

3, 5 궁 : 화풍정 ( 火風鼎) ☲

【괘설】손괘인 나무위에 불이 있는데 , 여기에 손의 바람이 부니 더욱 센 불이 일어나게 되는 상이다. 그러므로 웃사람이나 좋은 기회를 얻어 출세하게 된다. 성격도 열정적이어서, 시작은 작지만 금방 큰 일을 이루고 횡재하는 수도 있다.

【총설】총명하고 슬기롭고 재주가 많아서 문장이 임금에까지 알게 되고 , 한번에 구름과 바람을 타고 하늘에 오르니 천지의 얼굴에 색다른 빛이 일더라

정(鼎)은 “세발 솥‘을 의미한다. 왕후의 예기(禮器)로서 세발솥과 같이 세 사람이 힘을 합하면 어떤 곤란도 극복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의 고민도 다른 사람에게 의논하면 좋은 조언을 받을 수가 있다. 망설임이 거짓말처럼 싹 가시고 미래가 보이기 시작한다. 행운이 트여 중년에는 뜻을 이루고 재물도 모으나 여자를 조심해야 한다. 말년은 구설, 관재수가 있겠지만 무사히 넘기고 복록을 누리며 여생을 보낸다

사람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편견을 없애고 누구하고든지 허물없이 사귀고 남을 돌보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고민도 다른 사람과 의논하면 좋은 조언을 받을 수가 있다.

평소부터 노력을 하고 있으면 운세는 차차 좋아진다. 조금만 노력하면 확실히 좋은 운세가 자기 것이 된다. 길운이 눈앞에 와 있다.

(건강) 난치병을 조심하라

(부부) 불화를 빚어 별거하는 수도 있다.

(사회) 귀인의 도움으로 뜻밖의 발전. 인내로써 때를 기다리면 입신양명의 기회가 온다. 아는 사람에게 부탁하면 희망하는 직업을 구할 수 있다.

(재물) 돈벌이는 조금 기대할 수 있는 시기지만, 너무 큰 승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6궁 : 화수미제 (火水未濟) ☲☵

【괘설】물이 불을 이기지 못한다. 그러나 서로 교차되어 처음에는 뜻대로 되지 않으나 차차 좋은 수가 생긴다. 고진감래격이다. 미제는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안정되지 못하다. 어리다, 젊다의 뜻이다. 현재의 노력이 장래 커다란 과실이 되어서 보상 받는다 고난이 크지만 기쁨도 한결 더 크다.

여자에게는 길한 운이나 남녀 모두 이성의 색정에 조심해야한다

 

【총설】여자는 어릴때부터 고독과 가난으로 고생을 하게 된다. 중년에 들어서도 파란이 계속되나 남의 도움으로 생활은 유지된다. 강직한 성격을 누그러뜨리고 허영심을 버리면 길운이 따라온다.

운기는 아직 무르익지 않고 있다. 그러나 보이지 않은 가운데 조금씩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노력은 장차 커다란 과실이 되어서 보상 받는다. 고난이 크지만 기쁨도 한결 더 크다. 대경영주의 기상이 있다.

(재물) 상당한 재물을 모으나 낭비가 많아 흩어진다.

(직업) 조그마한 직업이라도 만족하게 생각하고 충실히 근무할 일이다. 교섭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면 성공한다. 경제적으론 어려울 때다.. 그러나 돈벌이를 조급하게 서둘면 매우 블리한 상황으로 몰린다. 느긋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혈액순환이 나쁜 곳부터 병에 걸린다. 페렴, 심장, 눈, 귀등의 병을 조심한다

 

3. 7궁 : 화산려 (火山旅 ) ☲

【괘설】산위에 불이 있으니 옮겨다니는 여행자와 같다. 불안정하고 고생과 걱정이 따른다. 처음은 좋으나 고독과 괴로움이 따른다. 해외운이나 출가운(종교)이 있다.

 

【총설】하루아침에 바람과 구름이 일어난다. 불로 인해 큰 피해가 있으리라. 초년은 구설수가 있고 멀리 떠나 온갖 일을 겪게 되지만 중년에는 크게 사업을 일으켜 대성한다. 말년은 애정문제로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며, 60세 이후로는 안락한 여생을 보낸다.

운세는 잇달아서 재난이 닥쳐 온다. 냉정하게 몸을 삼가는 것이 필요하다. 원조나 구조의 손길을 기대하지 말고 자기 힘으로 타개해 나가야 한다.

(재물) 부자 소리를 들을만큼 재산을 모을 수 있으나, 낭비지출이 많다. 매매나 투자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새 사업도 적합하지 않다. 상담에서 받은 문서는 잘 훑어보는 것이 좋다.

(건강) 난치병에 걸리기가 쉽다.

(직업) 모험심이 강하여 투기성 직업을 가지므로 불안정하다.

 

3.8 궁 :화지진 (火地晉) ☲

【총설】】晉과 進이 서로 뜻이 통한다. 진취, 향상을 뜻하며 해를 향해 승천하는 것 같은 왕성한 운수가 있다. 사업은 날로 번창하고 웃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동료간에도 부러움을 사고 인기를 끌 것이나 자칫 겉보기는 화려해도 속은 텅빌 수가 있으니 힘써야 한다.

【총설】擧龍頭一枝花 兩上金榜第一人, 紅映明 後孫慶白世香

 

초반은 불우하지만 차차 좋아진다. 타향에서 자수성가하여 금의환향할 운세이다. 남의 모략에 빠질 염려가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남과 다투는 일은 불리하다. 50세 이후 파란이 있다.

무슨일에도 상승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다. 주위사람들의 사랑을 받기도 하고 신뢰를 받아 인망을 얻는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기세를 타고 탐욕을 부리면 후반에 흐트러지기 시작한다.

(직업) 분에 넘치는 직분을 탐내다가는 큰 낭패를 당한다.

(부부) 여자는 재혼할 수가 있다.

(재물) 상당한 재물을 모으나 지출이 많다

(건강) 위궤양, 위경련,등의 병에 조심한다. 과음,과식에 주의한다

 

4.1 뇌천대장 (雷天大壯)

【괘설】하늘에 벼락이 있음이니 건강하고 장엄하다. 이름을 떨칠 운세이나 기세가 너무 지나쳐 파란을 가져오는 수가 있다. 황급한 일을 당해도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평소 수양을 쌓아야 행운을 얻게 된다.

【총설】枯木風 春後 更有光, 和陽回春節 方爲中風光

허영이나 탐심을 버리고 수양에 힘쓸 일이다. 초년에 병약하나 54세경이 되면 귀인이 도와 태평하게 여생을 보낼 수 있다.

운세는 상승기다. 그러나 기세만 믿고 돌진하기 보다는 한걸음 물러서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여자는 성급한 성격으로 파란을 겪는다.

(직업) 맡은 일을 끝까지 하면 마침내 큰 뜻을 이룬다

(사회) 중상모략하는 사람이 많으니 항상 대인관계를 원만히 갖도록 해야 한다. 오만한 태도로 인간관계를 맺고 있으면 중요한 친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자기의 일상의 태도를 다시 반성해 본다.

(건강) 어깨, 등, 가슴 등에 통증이 나타난다. 각기나 심장병에 걸리기 쉽다.

 

4.2 궁: 뇌택귀매 (雷澤歸妹)

【괘설】못위에 천둥이 치니 못물이 출렁이는 격이다. 애인이 누님이 되어버리는 격이며, 소녀가 장남에게 시집간다는 듯도 있다. 인생의 출발이 산뜻하지 못하다. 그에 따른 병폐도 많다. 정욕이 일어나는대로 행동 했다가는 큰 봉변을 당하게 된다. 부부간에도 갈등이 생기니 자제력과 이해심을 길러야 한다.

 

【총설】竹更排風格 一所事王公, 木春秋日 脫衣紅

관리가 되어 험란한 길을 헤쳐가니 귀인을 도와 큰일을 이루며 나무밑에 쥐가 봄 가을에 묘를 뚫고 붉은옷을 벗고 있더라.

 

달콤한 유혹이나 눈앞의 이익에 빠지기 쉽다. 색정을 경계해야 한다. 여자는 초년에는 편안한 생활을 하나 타인으로 인하여 파란을 겪는다. 모든일은 순서를 밟고 도리에 맞아야만 정식으로 인정받아 좋은 결과가 생긴다 조급하게 서둘러서 행동에 옮기기 보다는 예절 바르게 기다리는 것이 운세를 호전시키는 지름길이다.

 

(재물) 수입보다 지출이 많다. 빌려준 돈은 받을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 개업도 초조하게 구는 것은 금물이다.

(직업) 안정된 생활을 하려면 침착한 행동을 필요로 한다.

 

4.3 궁 : 뇌화풍 (雷火豊)

【괘설】상하가 맞아 성대하고 풍부하다. 겉보기는 화려하나 내면적으로는 곤란을 겪는 수가 많다. 성대함이 지나치면 큰 화재나 재난을 당한다. 허영을 삼가고 사리를 정확히 판단하여 처신해야한다.

【총설】月河多口香 床頭合火因, 一任金華道 雷起直上天

(달아래 향기가 그윽하고 상머리에는 먼지와 티끌과 연기가 그윽하며 한번 금화의 길에 들어서니 천둥번개가 일며 곧바로 하늘로 오르는 상이다.)

가정에 변화가 심하며, 60세 안에 뜻밖의 재난을 당하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지 노력여하로 성취된다. 운세는 최고조에 있다. 그렇지만 이 괘의 뒤에는 충족된 하루도 반드시 낙양이 오듯이 평생 계속되는 일은 없다는 의미가 있다. 너무 좋아만 하지 말고 후일을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사회) 재치와 기술에 있어 모두에게 인정을 받으나 소극적인 성격이 흠이다.

(재물) 돈을 빌리려 오는 사람들이 있다. 빌려주지 않는 것이 좋다. 사업을 위해 금전을 차입하는 것도 삼간다. 투자이야기에 속아 사기를 당할 염려가 있다.. 더 이상의 사업확대는 무리다.

(건강) 과로가 원인이 되어 정신이나 심장 등이 악화되는 수가 있다.

 

4,4 궁 : 진위뢰 (震爲雷)

【괘설】우뢰가 거듭됨으로써 그 위세가 대단함을 뜻하므로 소원성취하고 이름을 천하에 떨칠 운수이다. 그러나 소리는 대단하나 형체는 뚜렷하지 못하니 처음은 좋으나 끝이 처음만 못하다. 너무 화를 내거나 고집을 부리다가 대사를 그르치는 수가 있으니 때로는 남의 말도 듣고 남을 비방하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한다. 좋은 협력자를 얻으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총설】재주가 있고 재능이 있으니 공업방면으로 나가면 반드시 좋은 기술을 습득할 것이며, 여섯가지 해로운 날이 앞을 막으니 끝내 그릇을 완성시키지 못하게 되더라 먼 여행은 삼가는 것이 좋다.

운세는 호조이며 지금까지 손수 다루고 있던 일이 겨우 달성된다. 기세가 좋을 때이므로 행동을 개시하면 많은 성과가 나타난다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급속한 성장에는 실질이 따르지 않는다. 나중에 비탈길을 굴러 떨어지는 것처럼 영락하는 수가 있다.

좋은 운세이나 기회를 잃으면 성공이란 흔적도 없어지고 실패로 끝난다. 자기 앞에는 뚜렷한 목표가 있다. 그러나 뒤로부터는 쫓기는 입장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자기가 목표가 된다.

(재물) 큰 사업으로 상당한 재물을 획득하나 손재수가 있어 재산이 흩어지게 된다. 빌려준 돈은 거의 돌아오지 않는다.

(직업)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의 직업보다는 사업을 하면 대성할 수 있다.

 

4.5 궁 : 뇌풍항 (腦風恒)

【괘설】우뢰와 바람이 있는 괘로 위아래가 맞아 상호간에 뜻을 변동하기 어려운 상이므로 恒이라 했다. 항은 항상, 항구적인 뜻이 될 수 있으나 천둥과 바람이 일어나니. 내연의 남녀관계로 고민하게 되기도 하고 상당한 재물도 모으나 손재수가 있고, 곧잘 남을 배반하기도 하고 남에게 배반도 당한다. 모든 일을 깊이 생각하여 냉철한 판단아래 설계해 나가야 한다.

【총설】화창한 봄에 따뜻한 기운이 다시 돌아오니 스스로 평안함과 즐거움을 찾으면 만사형통 하리라. 불운이 바뀌어 부귀가 풍부하게 되니 즐겁게 놀며 자연히 재미를 보게 되는구나. 결혼은 늦게 하는 것이 좋다. 중년에는 큰 사업일로 분주하게 되며 재물도 상당히 모은다

여자는 , 초년은 운이 좋아 남으로부터 귀여움을 받고 행복스럽게 보내나 병약하니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성격이 맞는 사람과 교제 끝에 결혼하겠으나 36세 경에 이별 수가 있으니 서로 양보심을 발휘하여야 한다

운세는 만사가 잘되어 갈 때다. 덕을 쌓아 나가면 번창하여 더 없이 영화를 누린다. 그렇지만 그 번영도 지금까지의 인덕과 노력한 덕택이다. 친절한 웃사람이나 친형제의 의견 을 겸허하게 듣고, 절대로 잘난체 독단으로 하지 말아야 한다.

(건강) 가벼운 병이라고 방관하지 말 일이다. 감기도 만병의 근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간장병, 치질, 과로로 인한 병에 주의한다

(투자) 주식은 새로운 종목보다는 가지고 있는 종목을 한번 더 검토한다. 부동산은 분수에 넘치게 바라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4.6궁 : 뇌수해 (雷水解) ☵☵

【괘설】위에서 우레가 치며 빗물이 아래로 떨어지는 상으로 순조롭게 진행 한다는 뜻이 있고, 계절로 보면 감괘는 겨울이고 진괘는 봄철이다. 봄철에 비가 내리니 어린 새싹들이 다시 소생하고 말랐던 초목들도 다시 살아난다는 뜻, 모든일이 풀리므로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행운을 획득할 수 있다.

해(解)는 풀리다, 해산, 해방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상괘인 우레는 움직이고, 하괘인 물은 곤란으로부터의 탈출을 나타내니 , 천둥소리가 울려퍼지고 비가 온 다음의 시원한 모습이다. 한편으로는 이별의 뜻도 있다. 작은 일을 이루는 데는 좋지만, 큰 일을 이루는 p는 기회가 무르익지 않고 있다.

 

【총설】金閣 紛紛話多, 能快千人 仁加

공훈을 세워 비단 옷에 편안히 지내니 시끄러운 문제가 많이 생기자 천사람의 송사를 공정히 해결하니 그 어진 인품으로 더욱 세상에 이름을 떨치게 된다.

중년부터 운이 트여 발전을 거듭하여 재산을 모으고 번창한다. 30세경에는 파란을 겪고 36세 경에는 이별수가 있다. 40세에는 해외로 여행하는 일이 있으며, 그 이후는 편안한 생활을 한다.

여자는 겉으로는 부드러우나 내심으로는 강직한 편으로, 초년에는 가족과 떨어져 고생을 하는 등 파란을 겪으나 중년에는 모든 액이 물러가고 귀인을 만나 복록을 누린다.

운세는 대국적으로 좋다고 할 수 없지만, 하나하나를 보면 나쁘지 않다. 작은일을 이루는데는 좋지만, 큰 일을 이루는데는 기회가 무르익지 않고 있다. 멀지 않아서 성운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 일찍 결혼하게 된다. 남자는 여자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재물) 때를 만나면 대부호가 된다.

(투자) 만약 주식을 갖고 있거든, 높은시세로 올랐을 때 파는 것이 좋다. 언제까지 기다리고 있으면 손해를 본다.

4.7궁 : 뇌산소과 (雷山小過)

【괘설】4음안에 2양의 모습, 산위에 우뢰가 있음이니 날아가는 새를 보는 것과 같으며, 진동하는 소리는 잘 들을 수 있으나 실제로 잡기는 어려움을 뜻한다. 따라서 비약적인 발전은 있으나 지나치면 반드시 재앙을 받는다. 보증을 서지 말것이며 모략을 조심해야 한다. 작은일은 성공하나 큰 일은 실패하기 쉽다.

 

【총설】五林木 風月未易分 墓屋山河 何人孤

- 오귀가 숲속에서 튀어나오니 바람과 달을 분간하기 어렵다. 형을 어떤 사람이 외로운 무덤을 조문할 것인가.

운세는 작은 일이면 성공하지만 큰 일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기뿐만 아니라 상대의 일도 생각해서 조심스럽게 스스로를 억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지금은 조그만 일밖에 성공시키지 못하지만, 경험을 자꾸 쌓으므로써 결국은 큰 일에 도전할 수 있다.

초년은 집안에서 잇따라 불상사가 일어나니 고민 속에서 지내며 남의 도움으로 살아갈 운수이다. 중년은 다사다난하다. 허욕이나 불건전한 생활을 하면 만사가 허사가 되고 만다. 45세이후는 풍족한 생활을 하고 이름도 날리겠다.

여자는 초년에는 불운하여 길을 만나게 되며 가정을 꾸미면서부터 차차 불운이 가고 행운이 찾아든다. 중년은 비교적 여유있는 생활을 하겠으나 구설수가 있다.

(건강)신장과 심혈관계통의 병에 유의한다.

(직업)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도록 힘쓸 것이며 일에 좀더 너그럽게 대할 것.

 

4. 8궁 : 뇌지예 (雷地豫)

【괘설】하늘의 울림을 따라서 땅이 진동하니 호흡과 뜻이 맞아 기쁨을 나타내니 예괘라 하였다. 빈틈없는 계획과 결단력으로 위세를 떨치고 크게 성공한다.. 그러므로 정의심이 강하고 상대방을 굴복시키는 힘이 있고 모범생이라 할 수 있다. 한편 더디고 꼼꼼한 성격으로 인하여 자칫 향락에 빠져 도취되어 버리는 수가 있다.

【총설】美如花 才超壽王倫 一朝君王側 富貴榮華人

연꽃처럼 아름답고 우아한 미모에 재주가 뛰어나고 수명은 왕윤처럼 장수하리라. 하루아침에 임금을 모시는 몸이 되어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운세는 오름세에 있으며, 현재 영락해 있는 사람이라도 권태중래하여 크게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새로 희망이 솟을 때이다. 하지만 즐겁고 기쁜 일이 많다고 해서 자칫 열락에 빠지게 되면 나태해지기 쉽다. 유혹을 조심해야 한다

때의 변화를 알고 맑은 속에도 쇠운의 징조를 재빨리 헤아려 적절히 대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장가 치료를 요하는 병으로 고생할 수가 있다(소화기 계통)

(직업) 서서히 번창해 갈 것이다. 대임을 맡을 때이다. 영전이나 승진의 사령이 온다

(사회) 사회 진출이 늦더라도 서둘지 말고 침착하게 좋은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면 소원성취 된다.

 

5.1 궁 : 풍천소축 (風天小畜)

【괘설】1음5양, 형통하는 괘이다. 먹구름은 일지만 비가 오지는 않는다. 소축은 저장되고 정체됨을 뜻한다. 뜻을 이루려 해도 막힘이 있어 앞으로 나아가기가 어렵다. 불만이 있어도 어려워서 말 못하는 성징이어서 자칫 남으로부터 오해를 받고 착오를 일으키는 때도 있다. 머지 않아 길운이 올 것이므로 무슨일이나 성급하게 굴어서는 안된다. 남편보다 아내가 우세하며 부부관계를 이루지 못해 사회적으로 지장이 많다.

【총설】吳齒 千念未伸 , 諸事多一生不安

입술이 부러지고 이가 부러지니 천만가지 한을 말할 길이 없구나. 모든 일에 마가 끼니 일새 불안하다.

초년은 불운하여 파란을 겪으며 질병으로 고생하겠으나 차차 불운이 풀려 중년에는 만사가 뜻대로 되며 27세경 이후부터는 재산도 모으고 대성한다. 특히 여행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기고 남의 도움도 얻을 수가 있다. 말년은 사업도 번창하고 이름도 떨치게 된다.

여자는 순종형으로 고문고문 말을 잘 듣는 편이다. 그러나 남의 말을 잘 듣는 편이기 때문에 손해를 보기도 하고 구설수가 있으므로 헛된 욕심을 삼가야 한다.

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았으며 자기 힘도 부족하다.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남의 의견에 차분하게 귀를 기울이는 겸허한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주위에 있는 웃사람들의 조언이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실패한다.

(사업) 신규사업이나 증권투자 등은 부적합한 시기이다.

(건강 ) 허리부터 아래로 병이 있을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재물) 성실하게 벌어서 상당한 재산을 모을 수가 있다.

 

5.2궁 : 풍택중부 (風澤中孚 )

【괘설】2양중에 2음이 있으니 중부라 하였다. 孚의 자의는 미덥고 진실함이므로 모든 일을 신의로써 성의를 다하면 뜻한 바를 이룰 수가 있다. 그러나 남의 말을 잘 믿어 손해를 보거나 너무 자신의 재주만 믿고 함부로 나섰다가는 큰 실패를 보게 된다.

【총설】太行山下水 三月留未得濟 , 木道取利爲舟 遍得天下盡歡迎

태행산 아래 물이 도도하게 흘러 석달 동안을 지체 하였어도 건널 수가 없더라. 나무배를 만들어 띄우고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게 되니 극진한 환영을 받더라.

 

초년은 집안에 분란이 있어 고민이 많고 고생을 한다. 중년에는 부지런하기만 하면 일마다 성공하고 남도 도와준다. 그러나 생활에 여유가 있으면 자칫 재난이 따르게 마련이다. 특히 여난을 조심해야 한다. 40대에 경사가 있으며 재산도 얻게 된다. 말년은 이름을 떨치며 편안한 생활을 하게 된다.

여자는 초년에 야간의 파란곡절이 있으나 인덕이 있어 잘 풀리나 중년에 심적 고통이 심하다.

운세는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공명정대한 태도로 임하면 성공한다. 간계 따위는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한다. 지헤가 뒷받침하는 견실한 마음으로 모든 일에 대처하면 주위사람들로부터 큰 원조를 얻을 수 있다

(직업) 상당한 지위에 오르겠으나 고민거리가 많다. 너무 꼼꼼하게 처리하지 말고 너그럽게 대처 하는 것이 좋다.

(투자 ) 계획을 세워서 신중히 행동하면 투자는 이익이 있다.

 

5.3 궁 : 풍화가인 (風火家人 )

【괘설】바람이 불에서 나니 집안식구가 합심하여 가세를 일으키는 거와 같다. 따라서 본업에만 열중하면 대성하며, 남을 믿고 협동하는 일은 행운을 얻는다. 그러나 여자와 자주 접촉하게 되면 자칫 색정에 빠지기 쉽다.

【총설】비파의 맑은 소리에는 원래 사사로움이 없으며 봄바람이 계속 부니 밝게 울려오는구나. 가가호호 봄빛이 그득하니 송사의 소리를 들을 수 없는 훌륭한 집이구나.

 

남을 의지해서 입신할 때이기도 하며, 부탁을 하려거든 지금이 적기이다.

초년은 길운과 흉운이 되풀이 되며, 중년은 가업이 번창해서 재산도 모은다. 친척의 도움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다. 40세에 먼길을 떠나면 행운을 맞는다. 본업에 충실하면 대 성공을 거두고 집안을 일으킨다. 여자를 조심해야 한다.

 

원조해 주는 사람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신변을 정리하고 대응 한다면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원조로 영전이나 승진의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집안을 일으키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본업에 충실하면 대성공한다

 

(재물) 허영심이 많아 재산을 낭비하는 수가 많다.

(직업) 화려한 직업에 종사할 수이다.

(사업) 신규사업보다는 기반을 다질 때이다. 내부의 충실을 기함이 유리하다.

 

5.4궁 :풍뢰익 (風雷益)

【괘설】바람아래 우뢰가 있으니, 더욱 기세가 강해지고 이익이 있음을 뜻하므로 익괘라 한다. 따라서 운이 트이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반드시 남의 도움도 받게 되고 크게 번창하게 된다. 사교술에 능하고 남과 협동하는 일은 이익도 있으나, 한편으로는 상하 두괘가 함께 움직이면 질서가 깨지고 혼란이 오므로 뜻밖의 재난을 당하고 몸과 마음에 괴로움을 겪게 된다.

【총설】閑寂靑山 龍上樹, 自主平生節 刑徒更留門

한적하고 푸른 산속에 도마뱀이 나무위에 도사리고 앉았구나 자신이 평생의 절개를 주장하고 나서니 형벌의 액운이 문에 머물러 있구나

초년은 귀여움을 받으며 큰 고생을 하지 않고 지내나 병약하여 시름을 겪는다. 20세 이후로 차차 운이 터서 중년에는 사방에서 길인이 와서 도와주니 날로 번창, 승진하여 관록을 얻는다. 여자는 초년에 집안에 변을 당해서 상심하는 일도 있으나 귀인을 만나게 되어 행복한 생활을 한다.

지금까지 노력해온 결실을 손에 넣을 수 있는 바람직한 운세를 나타낸다.

바람이나 우레처럼 쉬지 않고 활동을 계속하면 재난을 당하더라도 걱정이 없다. 방해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기획하는 모든 일이 잘 풀린다. 남으로부터 뜻하지 않은 협력이나 원조를 받는 일이 종종 있다. 대인관계에 풍파를 일으키지 않고 공명정대한 태도로 임하면 은혜를 입는 것은 틀림 없다.

(재물) 재산상속이 상당히 있고 뜻밖의 재물을 얻을 운수이다

(부부) 잉꼬부부라ㅣ고 할 만큼 금슬이 좋다. 남자는 애인을 둘 운수이다

(사업) 새로 사업 등을 시작할 경우에는 원조해 주는 사람이 나타난다.

 

5.5 궁 : 손위풍 (巽爲風)

【괘설】巽의 자의에는 유순하여 복종, 초복의 뜻이 있다. 또 통달의 뜻으로 사방을 골고루 퍼지는 의미도 있고 지장을 주어 일을 막히게 하는 면도 있다. 따라서 겉과 속이 달리 표리부동하여 진퇴양난에 빠지는 수가 있다. 또한 의심이 많고 고집이 세어 파탄에 이르기도 한다.

【총설】有順逢順事事順 居榮多榮榮, 南山淸 光物輿 京華張

유순함이 있는데 또 유순함을 만나니 만사가 순조롭구나. 영화로움이 거듭되니 영화롭고 영화롭게 살게된다. 남훈전 위로 옅은 안개가 그윽하니 광물이 흥융하니 서울에 더욱 영화로움이 있구나.

이 괘가 나왔을 때는 욕심을 삼가고 모든 일을 신속히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웃사람의 조언을 청하고 그 지시에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초년과 중년은 재산을 모으고 남의 도움도 받으나 한편으로는 주위 사람으로 인한 손해를 보고 뜻밖의 재난을 받게 된다. 집을 떠나면 일이 잘된다. 30세 후반에 운이 터져 뜻을 이룬다

여자는 총명하여 남의 마음도 잘 이해하여 준다.

운세는 유순하게 노력하면 서서히 상승한다. 그러나 혼자서 행동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웃사람의 조언을 청하고 그 지시에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투자) 토지의 매매는 이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재물) 허튼 욕심만 부리지 않으면 재물이 사람을 따른다

(부부) 부부간에 갈등이 심하여 자주 싸우게 된다.

(건강) 과음에 의한 위장장애, 부주의에 의한 자동차 사고에 유의. 감기쯤이야 하고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5.6 궁 : 풍수환 (風水渙) ☵☵

【괘설】바람이 물위를 가는 현상을 말하는 괘. 물과 바람이 만나니 모였던 것이 흩어지는 환산(渙散)이나 얼었던 것이 녹아서 풀리는 환연의 뜻이 있으므로 환괘라한다. 따라서 풍파를 겪고서 차차 곤란한 일이 풀려 마침내 목적을 이룸을 나타낸다. 지나친 자존심으로 고독에 빠지는 수도 있으며 마음이 산란하여 불안한 상태도 있다.

【총설】花開知畿日 花落本無春, 不意靑山河 狂風便是來

꽃피어 있는 날이 며칠인지 아는가? 꽃지면 언제 봄이 왔던가 생각한다 청산아래 뜻밖의 광풍이 또 다시 불어 온다.

초년은 가정에 액운이 끼여 번민 속에 지내지만 차차 액운이 물러간다. 중년에는 객지에서 고생 끝에 재산을 모으고 뜻을 이룬다. 운이 트일 때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매진해 가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가정은 파란이 있고 아내 때문에 번민하게 된다. 40세 이후로 목적한 바를 이루고 말년은 한가히 여생을 보내게 된다. 자손 복도 있다.

여자는 초년에 액운이 끼여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 불우한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중년에는 액운이 모두 물러가고 뜻을 이룬다.

전체적인 운세는 당장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잘 되어간다. 다만 이 괘가 나왔을 경우에는 가까운 장래에 일가 이산, 재산 분산의 위기를 맞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일찌감치 손을 써 두면 피해 갈 수 있다.

(사업) 증권투자에는 손해가 있다. 그러나 개업을 한다면 절호의 기회다.

(재물) 수입 지출이 많고 자칫 파산의 위기도 맞게 된다.

(부부) 부부 궁합이 좋지 않아 불화가 일어나겠다. 만혼이면 좋다.

 

5. 7 궁 : 풍산점 (風山漸)

【괘설】산위에 바람이 있다. 산위에 나무가 있음을 상징한다. 점점 성장하는 것을 뜻하여 점괘라 한다. 따라서 한걸음 한걸음 점점 나아가야지 급진하게 되면 방향, 순서를 잃고 실패 한다. 한단계 올라섰으면 단단히 기반을 쌓고 경솔히 다음 단계로 뛰어 넘지 말아야 한다. 목적한 바가 늦게 이루어지게 게을리 하지 말고 착실히 운을 개척해 나가야 소원성취 된다. 특히 첫 출발이 중요하다. 한번 그르치면 큰 후회를 하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총설】 이성을 가지고 조용한 마음으로 노력하면 길운으로 향한다. 소망이 갑자기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성심성의를 다하면 틀림없이 성취된다. 40세 이후는 재산도 모으고 여유있는 생활을 한다. 말년은 분수만 지키면 경사가 많고 자손 복도 있다.

(부부) 부부간에 화합이 잘되나 조혼하면 이별수가 있다.

(가족) 계부,계모를 모실 수이며 집안 식구들로 파란이 일어난다.

(사회) 때를 기다리면 마침내 입신출세 한다.

 

5.8 궁 : 풍지관 (風地觀)

【괘설】땅위에 바람이 달리는 형상이니 처음은 좋으나 허사로 끝나버리는 수가 있다. 웃사람에게는 신망을 얻고 아랫사람을 가르치는 격이니 교육계로 나가면 필히 성공하리라. 도난, 색난에 유의해야 한다.

【총설】

지상에 부는 바람을 느끼고 본다.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 그 모습이 극히 공손하다. 때를 보고 기회를 노리는 시기를 가리킨다.

초년운은 고생을 모르고 지내나 중년이후 파란을 겪게 된다. 참고 견디면 마침내 소원성취 하리라. 모든 일에 겸허한 마음으로 대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풍지관은 정신적인 것이나 문화에 관계되는 것에는 길하다. 만사를 조심하고 시기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 무슨 일이든 속단하고 서둘러 결론을 내리는 것은 금물, 내면적으로 충전의 시기이며 기다리는 시기이다.

(투자) 이 시기는 투자나 투기는 삼가는 것이 좋다.

(건강) 여러번 죽을 고비를 넘긴다.

(직업) 교육자가 되면 성공한다. 점진적인 발전을 기대해야 한다.

 

6. 1궁 : 수천수 (水天需) ☵

【괘설】빗물아래 하늘이 있어 마른 하늘과 같으니 사람들이 가뭄에 비를 기다리는 격이다. 기다리고 대기한다는 듯을 가진 수괘(需卦)라 한다. 어떤 일을 경영하든 참고 견디면 귀인들이 도와주고 마침내 성공하게 된다. 색정이나 사욕에 눈이 어두워지면 낭패를 본다. 모든일을 무리하게 하지 말일이다.

【총설】古木得逢春 枝自有榮, 花江湖上 千里別有光

고목이 봄을 만나니 가지와 줄기에 영화가 있도다. 강호위의 복숭아 꽃이 천리에 특별한 빛이 있더라

초년은 정다운 이와 이별, 뜻밖의 재난을 겪는 등 파란이 있으며 중년에는 하는 일이 분주하여 동서남북으로 뛰어 다니며 고생도 많이 하나 귀인, 특히 여자로 하여 구원을 받고 번창하여 뜻을 이룬다. 말년은 모든 풍파가 물러가고 재산도 모으고 크게 성공하여 이름을 천하에 떨친다.

알을 품고 있는 상을 의미하고 있기 때문에 경솔하게 움직이면 소중한 알을 떨어 뜨린다든지 상처를 입히고 말 가능성도 있다. 힘이 충분히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반드시 성운이 찾아온다. 그렇지만 시기를 잘못타면 운세가 역전되어서 다시 쇠운으로 향하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대차) 빌려준 돈은 기한이 되어도 돌아오지 않는다.

(투자) 과감한 투자는 아직 시기 상조다

(건강) 폐, 심장, 등 가슴의 병은 오래 앓게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 할 필요가 있다.

 

6.2 궁 : 수택절 (水澤節) ☵

【괘설】물아래에 못이 있어 물의 흐름이 멈추고 정체되는 뜻에서 절도를 지키라는 뜻에서 節 괘라 하였다. 따라서 절도를 지키며 자기 분수에 넘치거나 부족된 일은 삼가야 한다. 곤경에 빠졌더라도 조급하게 생각되어 무리를 하지 말고 제자리에서 시기가 오기를 기다리며 진퇴의 길을 잘 판단해서 나아가야 한다. 자칫 남의 모략에 빠져 뜻밖이 재난을 당하니 특히 조심할 일이다.

【총설】自南風一門和氣樣春

더운 바람이 남쪽으로부터 불어오니 무덥구나. 한 집안이 화목하니 화창한 봄이 온

것 같다

초년은 운이 좋아 남부럽지 않게 지낸다. 중년은 해외에도 나가는등 크게 번창하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다. 특히 35,6세경에는 크게 성공을 거두나 아내와 자식으로 인하여 크게 번창하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진다. 그러나 가정에는 파란이 있고 뜻밖의 환란을 당한다

여자는 초년은 좋은 환경에서 자라나며 중년에는 귀인이 도와 더욱 큰 행운을 잡아 복록을 누린다. 40 대에 남편 일 때문에 크게 놀랄일이 생긴다.

전체적인 운세는 자기의 지위에 맞는 행동을 하면 만사는 잘되어 가지만 , 자기 실력 이상의 일을 하려고 안간힘을 쓰면 크게 고생한다. 역경속으로 전락하더라도 참고 있으면 진짜 기쁨을 실감할 수 있는 날이 온다. 자기 역량에 맞추어서 서서히 절도를 지키면 성공운이 돌아온다.

(투자) 증권에서는 조금 벌 수 있다. 그러나 분수에 맞지 않는 투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업) 사업을 너무 확장하면 경영상태가 위험해진다 . 급여 생활자의 경우 인사이동에서 능력에 넘치게 바라지 않는다

(건강) 금연을 하라. 기침으로 가슴이 괴로워진다.

(재물) 큰 재산을 모으겠으나 뜻밖의 재난으로 많은 재물을 잃게 된다

 

6.3 궁 : 수화기제 (水火旣濟) ☵

【괘설】물이 불위에 있으므로 끝났다는 의미에서 기제라 하였다. 즉 기제는 이미 성취됨을 뜻하므로 처음에는 왕성하겠으나 나중에는 쇠약해지는 용두사미 격이라 하겠다. 따라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느니 보다 현재의 사업을 잘 지키고 발전시켜 나아가도록 힘쓰는 편이 훨씬 낫다. 대인관계는 처음에는 친하나 뒤에 불화를 빚는 수가 있으며, 성취된 일이라도 끝에 가서는 깨뜨려지는 수가 있다. 색난을 겪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총설】초년은 잔 병으로 고생을 하고 집안이 불화하여 고민이 많다. 중년은 뜻을 이루고 성공을 거두나 집안에 걱정거리가 끊이지 않는다. 먼 길을 떠나면 좋은 일이 있다. 40 세 이후로 경사가 겹치니 날로 번창한다. 말년은 길인의 도움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재산도 모은다,.

한가지 일을 성공하면 또 새로운 야망이 끓어올라 일을 개시 하기는 하지만, 종말에는 자기를 무참한 처지로 몰아 넣는 수가 있다. 욕심 부리지 말고 자기 한계를 알 필요가 있다. 만사를 경계하며 조심하는 것이 제일이다.

(투자) 일확천금의 꿈을 버리고 면밀한 작전을 짜고 투자하면 약간의 이익이 있다.

(개업) 신규사업에 손을 대는 일은 삼가는 것이 현명하다

(이동) 인사이동에서 승진을 바랄 수는 없을 것 같다

(사회) 너무 조급히 서둘지말고 차근차근 노력을 쌓아가면 반드시 신망을 얻고 출세할 수 있다.

 

6. 4궁 ; 수뢰둔 (수뢰둔) ☵

【괘설】빗물아래서 우레가 울리는 둔험한 상이므로 둔괘라 하였다. 둔은 험난하고 어렵다는 뜻으로 모든일이 시기가 와야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일을 조급하게 서두르면 반드시 실패하고 만다. 자칫 수난을 당하거나 긴 여행에 재난을 당할 염려가 있으며, 금전이나 주거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곧고 바르게 임하여야 이로우리라

【총설】

주위의 비난이나 중상에 낙심하지 말고 올바른 길을 계속 걸어가면 반드시 성공이 찾아온다. 어디까지나 정공법으로 활로를 찾는 것이 최선이다.

초년은 부모의 덕이 없어 스스로 노력하여 운명을 개척해 나가야 할 상으로, 귀인의 도움을 받게 된다. 중년은 부지런하고 꾸준한 노력의 보람이 있어 성공을 거두고 재산도 모으나 여자로 인하여 손실을 보게 된다. 구설수도 있고 아내 때문에 번민하게 된다. 말년은 재물의 손실이 있겠지만 큰 마음을 먹고 더욱 열심히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 나가면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복록을 누리며 여생을 보낼 수 있다.

(투자) 부동산 등 대규모적인 투자는 삼간다.

(건강)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빨리 대처한다. 혈액순환 어깨결림 부증에 주의한다

(가족) 부모형제의 도움이 없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수성가할 운수다

 

6.5 궁 : 수풍정 (水風井) ☵

【괘설】물아래 바람이 있는 상으로, 바람으로 인하여 물이 출렁이므로 물을 긷는 우물과 같다 하여 우물 井이라 하였다. 우물은 조용하고, 우물물은 거역하지 않고 순종하는 미덕이 있다. 따라서 만사가 변하고 출렁이면 좋은 일이 생기고 조용한 때를 기다리면 웃사람의 도움을 받게 되고, 또 곤경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는 미덕을 지니고 있다.

【총설】生初成月 淸平一院花, 安身調保處 風波不來

초생달이 되어 한 동산의 꽃과 같이 맑고 깨끗하구나. 낮은 곳에 물을 편안히 하고 있으니 풍파가 침범하지 않더라.

초년은 부모의 덕으로 편안하게 보내며 중년은 귀인의 도움으로 성공을 한다. 공무원이 될 운수로 상당한 지위에 오르면 해외출장을 다니는 등 이름을 떨친다. 하던 일을 개선 발전 시키면 성공을 거두나 분수를 넘어 새로운 일을 경영하면 반드시 손해를 본다.

우물은 인간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인간을 길러준다. 그렇지만 깊은 우물로부터 몇 번이고 두레박을 퍼내지 않으면 안되며,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

덕을 쌓는 것을 잊으면 물항아리로부터 물이 새는 것처럼, 지금까지 쌓아온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재물) 착실하게 큰 재산을 모으게 된다.

(직업) 공무원으로 출세할 운세이나 분수와 의리를 지켜야 해를 입지 않는다.

(건강) 술의 과음이 만병의 근원이다. 간장, 신장 등에 지장을 초래한다.

 

6.6 궁 : 감위수 (坎爲水) ☵☵

【괘설】감괘가 거듭된 괘로 험란이 거듭된 것을 뜻한다. 매우 곤란한 지경에 이르고 곧잘 재난을 당하므로 항상 삼가고 분수를 지켜야 한다. 색정에 조심하고 난치병을 주이 하여야 한다. 당황하거나 조급해 하지 말고 시기를 기다려야지 자칫 계략을 쓰다가는 더 큰 불행에 빠지게 된다.

【총설】운세는 곤란의 연속이다. 초조해 하면 초조해 할수록 일은 깊은 곤경에 빠진다. 그렇지만 그 괴로움에도 지지 않고 매일 매일 노력을 쌓아 올리면 머지 않아 흙의 밑바닥을 빠져 나가서 넓은 바다로 나가듯이 행운이 기다리고 있다.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만사에 성의를 가지고 일하고 몸을 삼가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운세는 차차 상승해 나간다.

초년은 부모의 덕이 없이 스스로 노력해야 하므로 많은 고생이 따른다. 중년은 고생에서 벗어나지만 집안 일로 걱정이 많고 자칫 모략에 말려들어 해를 입을 수가 있다.

(재물) 수입이 많으나 지출도 많아 생활의 여유를 깆지 못한다.

(건강) 난치병으로 고생한다. 당뇨, 앑콜중독, 신장병, 식중독 등에 주의한다.

(대차) 돈을 빌려 주는 것도 빌리는 것도 삼가는 것이 좋다.

 

6.7 궁 “ 수산건 (水山蹇) ☵

【괘설】산은 정지된 상태를, 물은 험난함을 뜻하므로 괴로움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퇴가 막히어 앞으로 나아갈 길이 막혀 곤경에 빠지는 수가 많다. 간계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그 자리에 가만히 있거나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편이 유리하다

【총설】有鳥無飛髮 有木無根, 孤獨人 步步向禮場

새는 있으나 나는 털이 없고 나무는 있으나 뿌리가 없는 것과 같다. 한적한 곳에 고독한 사람이 예식장을 향해서 걸어 가더라

초년은 가정적으로 변화를 겪으나 큰 걱정이 없이 지내나 중년에는 액운을 만나 객지로 돌아다니며 고생을 한다. 33,4 세경에 좋은 한때도 있으나 번민과 역경속에서 보낸다. 말년을 편히 지내고자 하나 편안히 쉴만한 곳이 없다. 그러나 자손의 덕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다.

건은 고민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다의 뜻이 된다. 그러나 반드시 나쁜일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역경에 처해 있는 것은 틀림 없지만 바르게 몸을 지킨다면 위험을 최소로 막을 수가 있다.매일 예의를 지키고 겸허한 마음으로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역경에 처해 있으면 처해 있을 수록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그것이 장래의 인간관계에 깊이를 가져온다.

(매매/대차) 이나 계약은 일시 중단하는 것이 좋다. 돈을 빌려 주어도 돌아올 것은 기대할 수 없다.

(건강) 한번 중병을 앓게 된다.

(사회) 큰 도움 없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야 한다

 

6.8 궁 : 수지비 (水地比) ☵

【괘설】땅위에 물이 있으니 서로 화합하고 친하게 되므로 친화의 뜻을 가진 비괘라 하였다. 인간관계도 좋아서 주위사람들의 지원을 받는다. 협조를 명심하면 소원도 성취될 수있다. 선후배나 친구의 도움을 잘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뜻을 이루게 된다.

【총설】華人紅 閣雲香, 皇恩對貴 流傳萬歲榮

꽃송이가 사람과 더불어 붉으니 비단집에서 자색 구름의 향기가 그윽하다. 황제의 은헤와 구한 사람을 만나니 만대에 이르기까지 영화를 누리게 되더라

협력자와의 긴밀한 관계에 의해서 평화가 지켜지는 때이다. 혼자서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웃사람의 체면을 세워 나가면 언젠가 공을 이루고 이름을 떨칠 수가 있다. 친척이나 친구는 말할 것 없이 주위 사람들로부터 넓은 존경을 받는다. 다만 방심해서 인덕이 없으면 주색에 빠져서 가난하게 될 우려가 있다. 절제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초년엔 부모를 모시고 편안히 지내며 중년에는 귀인을 만나 그 도움으로 번창 발전하며 재산도 모은다. 그러나 구설수가 있고 모략에 빠지는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말년은 덕을 쌓아 남에게 베풀고 오직 집안을 위해 여생을 보낸다.

(재물) 큰 재산을 모으나 간계에 빠져 파산하는 경우도 있다.

(건강) 장기간 병으로 고생한다

 

7. 1궁 :산천대축 (山天大畜)

【괘설】크고 높이 쌓고 기른다는 뜻에서 대축괘라 하였다. 처음에는 고생과 고통이 뒤따르고 곤란을 겪으나 덕을 쌓고 꾸준히 노력해 나가면 목적을 이룬다. 친한 사람과 다투기도 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기 어려우나 허욕을 부리지 말고 차근차근 노력한 뒤에 성공한다.

【총설】千歲 老龍得珠 一朝雷雨積雲行, 紅官位足 語前程榮華中

: 천년을 기다린 늙은 용이 여의주를 얻으니 하루 아침에 천둥 비바람속에 구름타고 가더라. 비단옷에 벼슬을 하니 앞날이 영화속에 있게 되더라.

 

초년은 한때 큰액을 맞으나 20세 이후로는 행운을 맞아 만사가 순조롭게 이루어지며 26,7 세에는 이름과 재산을 얻게 되며 30세 이후에는 크게 번창하고 말년은 더욱 번영하여 만인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안락한 여생을 보낸다.

여자는 총명하고 재주가 있어 귀여움을 받으며, 초년은 길운과 흉운이 반반이나 중년은 남부럽지 않은 복록을 누린다. 밀년은 수입과 지출이 많다. 50세 이후에는 행복한 여생을 보낸다

〔재물〕 큰 재산을 모을 수 있다.

〔건강〕 큰 병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겠다.

 

7.2 궁 : 산택손 (山澤損)

【괘설】위의 간괘는 대(大)를 듯하고, 아래 태괘는 小가 되므로 위가 이익을 보고 아래가 손해를 보므로 손괘라 하엿다. 급하게 하는 일은 달성하지 못하며 협동하여 서서히 해나가면 나중에 성취된다.

【총설】 轉轉上 下道路險 萬事 無成却, 刑問難 曲江遍

: 돌고돌아도 위아래가 험로뿐이고 만사가 근심걱정을 떨칠 수가 없구나. 감옥의 재앙이 그득하니 물리치기가 어렵고 장곡강변에 흉한 일만 만나게 된다.

 

운세는 자기의 이익을 손상당하는 일이 일어난다.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후퇴가 필요한 시기이다. 진심으로 웃사람을 존경하고 성의 있게 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년은 파란을 겪고 고생살이를 하고 중년에는 대업을 완성할 단계에서 파하게 되어 크게 상심하나 소업을 이룬 셈이 되니 끝까지 해내려 하지 말고 그것으로 만족하면 재난은 당하지 않는다.

여자는 초년에 충파를 겪겠으나 부지런하여 중년에는 재산도 모으고 넉넉한 생활을 하게 된다. 의리가 있어 손해를 보는 수가 있겠다. 말년은 액운이 다 물러가고 한가한 가운데 자손들과 더불어 편안한 생활을 즐기겠다.

〔재물〕빈손으로 파란은 있겠지만 백년해로 한다

〔건강〕병에 걸려도 거뜬히 이겨 낼 수 있다.

〔직업〕관리는 적당하지 않고 사업가로 성공하겠다. 처음에는 손해만 보겠으나 차차 운이 터서 성공하게 된다.

〔사회〕적선하는 일이 많으므로 사회적으로 신망을 얻는다

 

7.3궁: 산화비 (山火비)

【괘설】간괘인 산아래 이괘인 불이 있으므로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비는 장식을 뜻한다. 아름답지만 그 뿐이며, 모든 일이 경직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주위에 있는 사람과 화친 하므로써 이익을 얻기도 하고 장식이 지나친 나머지 도리어 실패를 보아 고생한다. 실속을 차리면서 치레를 하여야 운을 펼 수 있다.

 

【총설】【黃雲 赫海上 靑對干城, 金玉帶 傾善無春風】

누런 구름이 붉은 바다 위를 뜨니 청란새가 간성에 이르게 되더라. 찬란한 촛불 금옥띠를 두르고 봄바람을 타고 멋진 춤을 추더라.

이 괘는 靜의 괘이기 때문에 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 하고 망설이는 일이 있다면 이 시기에는 실행에 옮기지 않는 것이 좋다.

망설이고 있는 동안에는 무슨 일이든 제대로 되지 않는 법이다. 겸허한 기분으로 있으면 차차 망설임이 사라져 올바른 결단을 내릴 수가 있게 된다.

상괘인 산은 침착함을 의미하고, 하괘인 불은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려는 의욕이 부족하고 그저 상대의 권유를 기다리고 있다.

초년은 집안 풍파로 고생살이를 하나 중년에는 귀인이 도와 고생을 벗게 된다. 30대에는 불길한 일을 겪게 되고 33, 4세경부터 관운이 터져 복록을 누리게 된다. 47, 8세 비난 받을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50세 이후는 다시 운이 터져 순조롭게 발전하여 뜻을 이루고 말년은 행복한 여생을 보내게 된다.

여자는 미모는 아름다우나 병약하여 초년은 불우하고 쓸쓸하게 지내나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민다. 그러나 가끔은 풍파를 겪게 된다.

 

〔재물〕여유있게 지내겠으나 병고와 고독에 번민이 많겠다.

〔사회〕작은 일에는 길하나 큰일에는 불길하니 분에 넘치는 일을 삼갈 것..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내세우면 성공한다.

 

7./4 궁 : 산뢰이 (山雷이)

 

【괘설】2양 중간에 4음이 있는 형상으로, 양이 음을 싸고 있는 것과 같으므로 생기를 돋우고 덕을 기르는 격이라 쳐다본다는 뜻과 기른다는 의미를 지닌 이 라는 자의에서 이괘라 하였다. 따라서 모든 일을 급하게 처리하면 실패로 끝난다. 과음, 과식, 과욕은 금물이다. 실없는 말로 신용을 잃고 그 변명하느라고 더욱 실없는 사람이 되니 특히 유의해야 한다.

【 持通 天下共一歸, 從 山河回 】

사물의 균형이 한가지로 통하니 천하가 모두 하나로 돌아오는 구나. 위력이 있고 복덕이 있으니 산과 강이 마음대로 배회하게 되더라

【총설】이괘는 견고한 자세를 가지고 수행하면 길하다. 이(頤)는 ‘ 기르다’ ‘부양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음식물을 섭취 하므로써 몸을 기르고, 지식이나 사상을 흡수해서 덕성을 기른다. 몸을 쉬게 하고 마음을 조심할 때이다. 남을 대할 때에도 되새겨볼 필요가 있으며, 내용을 음미하지 않고 발언하면 친구와 분쟁이 생겨 한 가지 일을 따로따로 하게 된다. 그러나 싸움을 피하고 친목을 지키면 성공으로 이어진다. 웃사람에 대한 논의도 마찬가지다.

초년은 보통운으로 평범히 지내나 중년에는 노력한 보람으로 30대에 기반을 닦을 수 있다. 외국에도 갈 운수로 사업이 번창하여 재산도 모으나 가정적으로는 파란을 겪겠다. 말년은 쇠운이니 새로운 일을 경영하지 말고 현상을 유지하면 파란 중에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겠다.

〔재물〕호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을 만큼 재산을 모은다

〔부부〕남녀 연분이 적어 파란이 있겠다.

〔사회〕덕과 수양에 힘써 대인관계를 원만히 가지도록 노력하면 만사가 잘 해결 될 것이다.

 

7.5궁 : 산풍고 (山風蠱)

 

【괘설】산아래 손괘인 바람이 부니 작은 일이 큰일로 진행됨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자칫 큰 바람을 일으켜 파란이 있고 갈팡질팡 헤매게 되므로 그 뜻을 지닌 고(蠱)를 따서 고괘라 하였다. 따라서 모든일이 급진적으로 진척되어 뜻밖에 파란을 겪고 남에게 할 수 없어 굴복하고 손재를 당하는 수가 있다. 적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무슨일이든지 신중함이 필요하다. 누가 적이고 누가 자기 편인지는 외관상으로는 금방 구별하기가 어렵다. 섣불리 행동하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주위의 인간관계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運命陰陽 然病多, 常身 頭散空家 】

【총설】운명에 음양의 효과가 있으니 뜻밖에 질병이 많고 도적이 항상 뒤따르게 되고 머리가 깨지고 부서져 빈털터리가 되더라

초년은 평범하게 지내며 중년에도 고생없이 보낸다. 그러나 절조를 지키지 않고 신용을 잃으면 모든 일이 물거품이 된다. 일시적인 감정을 억제해야 한다. 32세경에 맞는 불운을 잘 이겨내면 일생을 안정된 생활을 하겠으나 자칫 불운에 빠지게 되므로 허욕을 버리고 수양에 힘써야 손재를 면할 수 있다. 말년은 오직 자녀 교육에 힘쓰면 안정된 생활을 하겠다.

여자는 초년은 행복한 환경에서 자라지만 병약하여 시달리게 된다. 15세 이후로 차차 운이 터서 역운이 물러가고 안정된 생활을 하겠다. 집안에 우환을 조심해야 겠다. 사소한 언쟁으로 뜻밖의 재난을 당하니 만사 삼가고 조심해야 한다. 먼길을 가는 것도 불길하다.

〔가족〕가족과 인연이 박하여 떨어져 살 운수이다

〔건강〕병약하여 여러 가지 병으로 시달리겠다

〔직업〕내부적으로 파괴되는 일이 많아 남 모르는 번민이 많겠다. 주위 사람의 모략으로 뜻밖의 손재를 당할 수이다

 

7.6궁 : 산수몽 (山水蒙) ☵

【괘설】간괘인 산아래 감괘인 물의 흐름과 같은 형상이라 마치 어린아이가 어디로 갈지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것과 같으므로 그 자의를 다라 몽(蒙)괘라 하였다. 몽은 몽롱함은 뜻하기도 하고 개몽됨을 뜻하기도 하니, 처음에는 몽롱하다가도 나중에는 개몽되니 모호한 일이라도 마침내 공정하게 사리가 밝혀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기만성 된다는 생각으로 착실히 노력해 가면 성공할 것이나 조급하게 처리하면 실패한다. 곧고 바르게 임해야 이롭다

 

【총설】 【寒家無糧 門日月落. 榮華富貴夢不想 語前程道吉】

: 쓸쓸한 가정에 양식이 없고 눈썹 앞에 일월이 떨어지구나, 영화부귀는 꿈도꾸지 말라 또 앞길을 말하자면 길한 운수가 쉬고 있구나

 

몽은 어둡고 불명한 상태를 가리키는 어두운 기운이다. 인간관계에도 균열이 생겨 고독한 상태에 놓이기 쉽다. 현실에 대한 인식이 안이하고 분명한 목표를 내세울 수 없는 때다. 아랫사람이 웃사람에게 고분고분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허심탄회한 태도로 모든 일이나 사람에 임하는 것이 좋다.

초년은 평범하게 지내며 중년은 30세 이후에 운이 트이기 시작 하므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시기를 기다려 양일을 경영하면 이루어진다. 타향으로 전전하게 된다. 말년은 고향으로 돌아와 지내나 파란이 있겠다. 그러나 60세 이후에는 편안한 생활을 되찾겠다.

여자는 초년에 집안의 파란으로 고생을 하겠으나 중년이 되면서 좋은 사람을 만나 운이 트여 차차 복록을 누리게 된다. 가정의 풍파도 34세 이후로는 가라앉아 안정된 생활을 되찾겠다.

〔재물〕큰 재산도 모으겠으나 계략에 빠져 손해 보는 수가 많겠다

〔직업〕무슨 일에나 조급하게 굴면 실패한다. 고집을 버리고 사람의 말에 순종 하면 때가 오면 반드시 행운이 찾아온다.

 

7.7궁 : 간위산 (艮爲山), 중간산 (重艮山)

【괘설】위아래에 산이 거듭되어 있는 형상으로, 간괘는 산을 상징하며 산은 정지를 뜻한다. 그러므로 나아갈 것인가 물러갈 것인가 진퇴의 판단이 일의 성패를 말해주며, 일단 시작한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야지 장애가 있다고 해서 그만 두면 더 큰 손해를 본다. 외고집에 자만심이 강하여 남과 자주 불화를 빚으므로 출세에 지장이 많다. 헛된 욕심을 버리고 꾸준히 노력하면 점차로 나아지고 뜻을 이루게 된다.

【총설】【 初從柱行 官位森中 不從兩人橋 落葉狂風】

: 처음에는 벼슬길에 올라 대신들과 나란히 임금의 신망을 얻는 도다. 다른 사람들과 화친하지 못하니 그 화가 광풍에 떨어지는 낙엽과 같이 되더라.

 

운세는 갈피를 잡을 수가 없이 막연하다. 후일을 대비해서 시기를 기다려야 한다. 지금의 자복이 미래의 웅비가 된다. 다른 사람의 영역에서 승부할 때는 산처럼 부동의 마음으로 분수에 맞는 행동을 취한다면 실패하는 일은 없다.

초년은 넉넉한 생활환경에서 고생없이 지내며, 중년은 풍파를 겪게 되고 비로소 자신의 재능을 알게 되어 그 길로 매진하여 마침내 크게 발전한다. 그간 집안 일에 파란이 있겠으나 40세 이후 안정을 되찾아 화목하게 지낸다.

여자는 초년은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편안한 생활을 하며 지내나 중년에는 풍파를 겪는다.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여 집안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40세 이후에는 하는 일이 번창하고 재산도 모을 수 있고 말년에는 뜻을 이루어 복록을 누리며 장수할 수이다. 그러나 58,9세때 구설수가 있고 병고에 시달릴 수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재물〕재운이 있어 재산을 상당히 모을 수 있으나, 손재, 실물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건강〕난치병으로 고생 할 수가 있다.

〔직업〕자주 바뀌겠다. 그러나 자신의 재질을 발견하여 그 길로 나가면 대성한다

 

7.8궁 : 산지박 (山地剝)

【괘설】오음위에 일양이라 , 음이 성하여 양을 앗아가 버리려는 뜻의 형상이므로 박괘라 하였다. 따라서 지나친 욕심은 절대 금물이며 남을 업신여겼다가는 큰 재난을 당하게 된다. 아무리 험한 산이라도 평지에 가까와지면 차차 그 위용이 깎이어서 가르지 않게 된다. 상괘인 산이 하괘인 땅에 의해 그 위용이 깎여나가 평평하게 되기 때문에 박(剝) 이라고 명명 되었다. 오랫동안 흥망성쇠 엇갈리는 운수라 새로운 시작보다 하던 일을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좋다. 크게 발전 할 때는 심복의 배반이 있으니 조심 할 일이다. 여자는 내 주장이 강하다.

 

【총설】【眞僞非爲眞 所行總是好, 一入衣 綠가壽全】

진실한 일이 진실함이 없게 되니 하는 일마다 바로 간사스럽다. 한번 형문에 들어가 있으니 수복인들 어찌 온전하겠는가?

 

자기의 실력을 자각하지 않고 행동하면 대개는 실패로 끝난다. 운세는 내리막 길이다.

초년은 잔병으로 고생하며 집안의 줄화로 파란을 맞겠으며, 중년은 마음과 뜻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초조하고 괴로운 마음뿐이다. 그럴수록 마음을 굳게 먹고 침착하게 일을 도모해 나갈 일이다. 말년은 운이 다하여 실패 보는 수가 있는데, 과거에 쌓은 공덕의 보람으로 구제 된다.

체면에만 너무 매여 있으면 큰 일을 이룰 수 없으니 끈기있게 밀어 붙일 것. 무리하지 말고 차분히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다음에 올 활동기에 대한 준비를 중심으로 일을 진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여자는 너무 온순하여 소극적이여서 좋은 기회를 놓치는 수가 많다. 초년은 가정 불화로 심화를 끓인다. 중년에는 자신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여 자수성가하고 재산도 모으겠다. 손재수와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 말년은 파란이 물러가고 복록을 누리며 장수한다. 60이전엔 파란과 질병으로 고생한다.

〔재물〕자수성가하여 재산도 모으겠으나 손물수가 있으니 남의 모략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직업〕자주 바뀌겠으나 새로운 일을 할때는 경솔은 절대 금물.

〔부부〕가정불화가 있다. 재혼할 수가 있다.

〔투자〕눈앞의 이익에는 눈을 감는다.

 

8.1 궁 : 지천태 (地天泰)

【괘설】건괘인 하늘과 곤괘인 땅으로 형성된 괘이므로 천지음야의 기운이 상통하여 천하가 태평한 뜻을 지니고 있으므로 태괘라 하였다. 이 괘는 군자나 귀인에게는 대길하나 보통사람에게는 걸맞지 않는 운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 사람도 비범한 사람이 되도록 수양과 덕을 쌓고 대인이 되도록 노력하면 대성할 수 있다.

【총설】

태는 小가 물러가고 大가 오는 괘상으로 모든 일이 형통할 수 있는 길한 괘이다. 땅과 하늘이 교류하기 때문에 태(泰) 라고 하였다. 천하태평이고 모든 소원이 실현된다. 경사가 있으며 인간관계도 넓어진다. 다만 성운에만 의존하면 허를 찔릴 가능성이 있다. 성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신경을 써 주위 사람들을 돌보아 주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년은 가정불화로 마음 편할 날이 없고 중년역시 파란을 겪으며 딜레마에 빠져 번민하게 되며 진퇴양난의 미로에서 헤매게 된다. 외국이나 먼 곳으로 나아가면 길운을 맞아 성공할 수가 있다 말년은 모든 파란풍파가 지나가고 평화가 찾아드니 뜻을 이루고 이름을 천하에 날리며 여생을 보낸다.

여자역시 초년, 중년은 파란이 있으나 후반에 운이 터져 말년에는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재물〕재산을 모으겠으나 방심하였다가 큰 손재를 보게 된다.

〔직업〕영웅호걸의 운수로 정치가나 군인으로 나가면 대성할 수이다

〔부부〕부부가 화목하지 못하고 갈등이 심하여 불화하게 지내나 백년해로는 한다.

 

8. 2 궁 : 지택림 (地澤臨)

【괘설】연못위에 땅이 있는 괘로, 땅은 어머니로 못은 소녀로 비유된다. 어머니는 손녀를 사랑하게 되고 소녀는 어머니를 공경하여 서로 그 뜻과 마음이 이르게 되므로 그 뜻을 따서 臨괘라 하였다. 처음에는 길하나 나중이 불길하여 너무 생각하다가 좋은 기회를 놓치기 쉽다.

【총설】

임괘는 모든일이 크게 형통하는 괘이다. 마음을 곧게 가지면 이롭다. 적극적으로 전진하면 크게 운세가 열려 나간다. 항상 뜻을 높게 가지고 그것을 원하며 전력으로 모든일에 부딪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간관계가 좋은 운세를 나타내고 있어 친구나 친척 등을 소중히 하면 만사가 잘 진행된다.

 

초년엔 파란을 겪으나 차차 운이 트여 중년에는 뜻을 이루고 35,6세 이후로는 재산도 모으고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되지만 가족일로 번민한다. 관재가 있을 수 있으므로 관청관계 일을 조심해야 한다.

여자는 초년엔 고생이 있지만 40세 이후로는 모든 재액이 물러가고 편안한 생활을 하겠으나 대인관계에 조심해야 한다.

〔부부〕중매결혼이 좋으며 연애결혼은 파탄을 초래 한다

〔직업〕공무원이나 공공기업에는 관운이 없고 사업을 하면 대성할 수이다.

〔재물〕재산은 모으겠으나 실물수가 있어 손재할 수다.

 

 

8.3 궁 : 지화명이 (地火明夷)

【괘설】땅속에 불이 있으니 죽일, 멸할 이(夷)를 써서 이괘라 하였다. 손상이나 파괴를 뜻한다. 어떤 일이든 재능이나 지혜만 믿지 말고 나서지 말고 평소부터 언행이나 재난을 조심하여 은둔하고 어리석은 체 하면 재난을 피할 수 있다. 색난, 도난, 구설수를 조심하지 않으면 따돌림을 받고 실패를 보는 수가 있다.

【총설】

‘ 어려움을 참고 바르게 살면 이롭다’란 고난을 자각하라는 뜻이다. 자기 자신은 착한 일, 바른 행동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더라도 다른 사람들은 악의를 가지고 본다. 오해나 중상모략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 그 위에 더 큰 위난과 사고를 당할 우려가 있다.

이런 때는 자기의 재능이나 지혜를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말고 몸의 안전을 도모한다. 소극적으로 행동하기 보다는 후일을 위해 자기 힘을 축적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재주가 뛰어나 천재라는 말을 들을 정도이나 초년에는 가정불화로 고생, 고민을 해야 한다. 중년은 방해와 모략을 받아 산넘어 산이다. 50세 이후로는 차차 운이 열리어 복록을 누리며 말년을 보내겠으나 난데 없는 액을 맞아 한때 풍파가 있다.

〔재물〕애써 모은 재산을 잃을 염려가 있다.

〔사업〕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전개하는 것은 시기가 좋지 않다. 자신의 재주만 믿고 남보다 앞서려다 낭패를 본다.

〔부부〕갈등이 심하다. 이혼수가 있다.

 

8.4 궁 : 지뢰복 (地雷復)

【괘설】땅속에 우뢰가 움직이기 시작하니 반복의 뜻을 지니 復자를 따서 복괘라 하였다. 따라서 한번 어려움에 부딛쳐 꺾였더라도 다시 차근차근 순서에 따라 개척해 나아가면 또 다시 정상에 오르게 된다. 뜻에 맞지 않아도 참고 견디면 곧 귀인의 도움을 받아 차차 번성하게 된다. 일을 반복하므로써 뜻을 펴는 운수라 하겠다.

【총설】

復卦는 발전하고 번영한다. 나가도 들어와도 탈이 없고 벗들이 모여와도 허물이 없다. 복(復)은 처음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지하에 숨어 있던 우뢰가 사계절이 돌아오므로써 지상으로 나타나 활동을 개시한다. 캄캄한 세계에 한 줄기의 빛이 비치면서 만물이 싹트는 것처럼 변천하는 모습이 여기에 있다. 뭔가 일을 시작하는 데는 대단히 좋은 시기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신바람이 나서 돌진하는 것은 피하고 한걸음씩 조심스럽게 진행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초년은 부모덕이 없어 가정적으로 불우한 환경속에서 전전하겠으나, 중년부터 운이 터져 뜻을 이루고 명성을 떨치나 시기, 모략, 경쟁이 뒤따른다. 조급하게 굴지 말고 분수를 지키며 일을 되풀이해서 차근차근 해 나가면 좋은 운이 돌아와 성공할 수 있다. 말년은 편안한 생활 속에서 여생을 보낸다.

〔재물〕부지런하여 상당한 재산을 모으겠으나 주위 사람의 꾐에 빠져 손재수가 있다.

〔부부〕첫 결혼은 실패할 염려가 있다.

〔투자〕지금까지 보류하고 있던 투자를 재개할 때다. 사는 것은 모두 길하다. 개점, 신규사업, 신규개발계획 등을 다시 착수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8.5 궁 : 지풍승 (地風升)

【괘설】땅아래 바람이 있는 괘로 씨앗이 바람을 타고 땅에 떨어져 흙이 덮이니 싹이 터서 자라나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됨을 뜻하므로, 위로 오르고 곡식이 익는다는 뜻 승(升)자를 따서 승괘라 하였다. 크게 형통하는 괘이다. 대인을 만나게 된다. 남쪽이 길하다.

【총설】

운세는 서서히 발전되어 간다. 장래의 발전이 약속되어 있지만, 성공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방심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예를 다해두는 것이 좋다. 감사의 마음이나 보은을 잊어 버리면 우수한 사람이 떨어져 나간다.

초년은 순탄하고 중년은 모든 일이 순풍에 돛단배와 같이 향상 발전하고 소망을 이룬다. 50대에 액운을 만나나 무난히 벗어나서 말년은 편히 지낸다.

여자는 부덕이 있고 마음씨가 곱고 우아하며, 초년이나 중년 모두 크게 길하고 좋은 남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민다. 먼길을 떠나면 나쁜 일이 생기므로 삼갈 것이다 말년을 남부럽지 않게 행복을 누리며 안락하게 지낸다. 한때 중상모략에 빠져 곤경에 이르지만 곧이어 진실이 밝혀지며 60대에도 한때 좋지 않은 일로 번민하지만 대체로 행복한 여생을 보낸다.

〔재물〕재산을 모으고 저축도 하며 여유있는 생활을 하며 소자본으로도 큰 이익을 얻기도 한다.

〔직업〕관리나 정계로 나가면 높은 지위에 오르고 외국으로 널리 활약하여 명성을 떨친다.

〔부부〕부부간에 금슬은 좋으나 남자가 두집 살림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8.6 궁 :지수사 (地水師) ☵

【괘설】땅아래 빗물이 있음을 상징하는 괘로 서로 화합을 이루면 만물을 소생시키고 순탄하게 발전하겠으나 물은 곧잘 산사태를 일으키고 홍수가 나서 막대한 피해를 주기도 한다.

師는 군대를 말하며 곧 정의를 뜻하니 큰 그릇을 지닌 장수라야 길하고 허물이 없다.

【총설】

운세가 좋지 않아 싸움이 생기지만 , 옳다고 믿는 바를 행하면 서서히 성운으로 향한다.재능이 있다 해도 인정받지 못하므로 성공하기 어렵다. 규율을 지키고 올바른 마음을 계속 가진다면, 상황은 조용히 호전되고 운세도 차차 회복된다. 사리사욕을 버리고 믿는 길을 걸으면 멀지 않아 주위사람들의 신뢰를 회복하여 다시 평화스러운 나날을 되찾을 수가 있다.

지략과 전략이 풍부하다.

초년은 가정불화로 마음 걱정이 많으나 중년에는 덕을 쌓으면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먼길을 떠나 재산을 모을 운수이나 위험과 곤경에 빠지는 일이 있으니 오직 정도(正道)로만 나아가면 무난히 목적을 이룬다.

여자는 성급한 성격에 명랑성이 있다. 초년은 가정불화로 파란을 겪겠으나 중년은 사회활동을 벌여 공을 세워 이름을 얻는다. 30대에 질병에 유의하고, 40세 이후에는 안정된 생활을 한다.

〔부부〕길인을 만나 가정을 꾸미나 마음 걱정이 떠나지 않으니 정신적 수양이 필요하다. 음욕에 주의해야 한다

〔직업〕교육가로 적당하며, 리더가 될 수이다

〔재물〕재산상의 시비로 다툼이 있다. 도난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빌려준 돈은 돌아오지 않는다.

 

8.7 궁 : 지산겸 (地山謙)

【괘설】높은 곳에 있어야 할 산이 지(地)밑에 있으니 겸손의 상이라 하여 겸괘(謙卦)이다 겸손하면 형통하니 군자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다. 처음에는 뜻대로 되지 않아 괴로움과 어려움이 많으나 나중에는 좋은 소식을 듣게 된다. 겸양의 덕을 쌓아 뭇사람으로부터 신망을 얻는다. 거만한 성격을 고치고 남의 충고를 잘 듣고 수양을 쌓으면 바라던 꿈이 이루어진다.

 

 

【총설】

자기의 지위나 능력을 과장하지 않더라도 상대는 그 진면목을 알아준다. 공손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시기는 무리한 자기표현을 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충분히 그 인물의 실력을 나타내고 있다. 조심성을 잊지 않는다면 운세는 순서를 쫓아서 성운으로 향한다

무슨 일이나 처음에는 순조롭지 못하여 어려움이 많겠으나 나중에는 형통하게 되지만 길흉이 반반이다. 60세 이후로는 모든 액운이 물러가고 편안한 생활을 한다.

여자는 예의 바르고 상냥하며 뭇사람에게 귀여움을 받으나 가정불화로 초년과 중년에는 괴로움을 겪는다. 30세경에 길인의 도움으로 가정이 번창하고 즐거움이 계속된다. 40세경에 낭패가 있으나 50대 후반 이후로는 안정된 생활을 되찾아 복록을 누리며 여생을 보낸다.

〔재물〕물질적인 재산보다 정신적인 재산이 풍부하다

〔건강〕잔병이 많겠으며 난치병으로 오래 고생하게 된다. 중년엔 중풍, 신경통에 유의한다

〔사업〕신규사업의 전개나, 개점, 개업은 상당히 고생하게 된다. 그렇지만 한번 결정한 계획은 도중에서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8.8 궁 : 곤위지 (坤爲地)

【괘설】곤괘가 중복되어 있는 괘이다. 곤(坤)은 땅, 남서의 뜻이다. 전혀 빛이 없는 기(氣)로 넘쳐흐르고 있으며, 운세는 정체하게 된다. 인내와 노력으로 꾸준히 나아가는데서 비로소 행운을 얻을 수가 있다. 소망이 주위사람으로 방해 받고, 고집이 세어 낭패를 보는 일도 있으며 모략에 빠지는 수가 있다. 온순하게 남과 타협하여 협력하면 이득을 보며 기쁜일도 있겠으나, 물욕에 눈이 어두어 의리를 배반하면 따돌림을 받으며 고립에 빠진다.

 

【총설】곤은 크게 형통하는 괘상이다. 암말과 같이 바르고 곧아야 이롭다. 마음을 크게 가지고 기다리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조급하게 공(功)을 서두르면 역효과를 가져온다. 하던일은 중도에서 그만 두면 다시 일으키기가 어렵게 된다.

초년은 병약하고, 중년엔 길인의 도움으로 운을 개척하고 명성을 얻는다. 30대 중반에 불길한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0세 이후엔 가족에 경사가 있으며 편안한 생활을 하게 된다.

〔건강〕소화기 계통의 병으로 고생할 운수이다. 과음과식에 주의한다.

〔직업〕바삐 움직이는 직업이 맞다. 공공기업이나 공무원은 맞지 않다.

〔사업〕현상유지에 힘쓴다. 요식업 등의 생활과 직결된 견실한 사업이라면 성공한다

Comments

8×8=64괘에 +@6효가 첨가가되어서 변효 변동되어지며 해석풀이가 되어지죠.
괘를 작성하는 방법도 몇가지가되어서 풀어나가는~~
괘를 제대로 작성할줄알면 그야말로 신통방통인것이고
제대로 작성할줄모르면 이현령비현령이 될수도있는 미로같은 주역의 64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