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 & 상관

식신 & 상관

G 소원 0 4,982 2021.04.12 22:06

식신  


 수명을 관장하는 신은 식신의 별입니다. 식신의 기세가 좋으면 수명 장수 합니다.

 음식을 관장하는 부엌의 신입니다.

 식신에게 잘 보여야 먹을 걱정이 없어집니다.

 건강하게 잘 먹으면 일을 열심히 하고 돈을 잘 벌 수 있습니다. 고로 식신성은 돈을 잘 벌게 해주는 신입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자녀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식신이 좋으면 자녀가 잘 되는 것입니다.

 

 식신격은 식신이 왕하면 부자의 팔자입니다. 그러나 관살이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목화 식신은 목화 통명이지만 목이 너무 많으면 화기가 강하여 길하지는 않습니다.

 

 화토식신에서는 화가 왕하면 흙이 불에 타서 검게 되는 형상이니 식신의 작용이 매우 희미해집니다. 간혹 뛰어난 인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토금식신에서 토가 많으면 금이 매몰되어 쓸모가 없습니다. 한가한 인물인물입니다. 일명 똥기계입니다.

 

 금수 식신도 금이 많으면 수가 탁하여 실패가 번다합니다.

 

 수목 식신은 물이 왕하면 물이 떠내려 가니 부초같은 인생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식신은 왕하고 록이 있어야 길합니다. 식신에 비겁이 많으면 흉하게 됩니다.


 식신에 도식이 강하면 가난해지거나 단명할 수 있습니다. 식신에 도식이 강한데 구제할 방법은? 도식을 합해주는 신이 있으면 됩니다.


 식신이 사절휴패지를 다니거나 충파해극을 만나거나 공망을 만나면 직업 사업 실패 빈번해집니다. 여명의 경우 자식복이 약해집니다.




식신(食神)이 얼마나 좋은 길신인가!

 식신은 일간이 생한 오행 중에서 양은 양을 보고 음은 음을 본 것입니다. 예를 들면, 병화 일주에 식신은 무토이고 정화일주에 식신은 기토입니다.


 병화가 무토를 보면 식신입니다. 무토가 경금을 보면 병화의 편재입니다. 이때 경금을 천록이라 합니다. 하늘이 주는 록(祿)이라는 뜻입니다. 노력 없이도 복록을 이루어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자식에게 힘이 있으면 부모를 잘 받들게 되어 있는 게 상도입니다. 식신의 경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신이 왕하면 칠살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병화의 식신은 무토이고 임수는 칠살입니다. 그러나 무토 식신은 임수를 제복하여 병화를 다치게 하지 못합니다. 또한 재성인 경금을 생하여 병화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니 얼마나 감사해야 할 일인가요. 그래서 식신은 길성이 되는 것입니다.



 식신이 생왕하고 충파가 없으면 몸이 비대하고 넉넉한 생활을 하며 자식이 있고 장수의 명이 됩니다.


 식신은 생왕해야 좋고 사절지를 걸으면 먹을 것이 끊어집니다. 식신은 필히 생왕하며 재관이 있어야 길합니다.



 만약 편인이 있으면 식신은 매우 싫어합니다. 편인은 도식이 되는 것이니 이런 명은 용모가 거북하고 신체가 크지 않으며 마음 또한 좁습니다.




곤명(坤命)

己 癸 乙 庚

未 卯 酉 子



 위의 사주는 좌하에 식신을 깔고 장생지에 있으나 관이 묘고에 있는 게 꺼림칙합니다. 재관이 있어 좋지만 편인 유금은 묘목 식신을 충하니 불길합니다. 편인이 도식이 되어 식신을 탐하니 식신 묘목은 정화를 생하는데 힘이 듭니다. 칠살 기토를 제극하지 못하니 신약하게 됩니다. 그러나 묘미가 반합을 하여 칠살을 제어하니 칠살은 편관의 역할을 하게 되니 재의 힘을 받아 좋은 직장생활을 하게 되고 재혼을 하면 훌륭한 남편을 맞이합니다. 이 명조는 아름다운 모습과 작은 체구이고 마음은 좁으나 사람들의 호감을 받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에서는 경금인수가 계수의 녹(祿)인 자(子)를 생해 주니 신약하지 않고 을목 식신이 투출하여 협력하고 있으니 유금이 궁색하여 함부로 하지 못합니다. 또한 식신 묘목은 유금의 인수와 암합하고 미토의 기토 관성과 갑목이 암합하였으니 관인은 밝게 나타나는 것을 꺼립니다. 그러나 식신 을목이 미토 속에 그대로 깨끗하게 있으니 귀록(貴祿)하고 수명에 복이 있습니다. 또한 칠살을 두려워하지 않고 위관할 수 있으니 재는 관을 생해 인성을 도우니 길조가 되었습니다.


 원래 편인이 도식이 되어 칠살을 제극하지 못하면 신약하여, 시작은 있고 끝을 보기 어렵습니다. 몸집은 왜소하고 마음이 좁습니다. 욕심은 많으나 이에 비해 이루는 것은 적다고 하겠습니다.


♠ 식신이 길신이어도 거듭 보면(3이상) 상관이 됩니다.


식신(食神)! 식신은 일간이 생한 오행 중에서 양은 양을 보고 음은 음을 본 것입니다.

 예를 들면, 병화 일주에 식신은 무토이고 정화일주에 식신은 기토입니다.


 식신은 남명에서는 조카, 손자, 또는 장인, 장모, 또는 데리고 있는 직원 등으로 봅니다.

 여명에서는 자식, 손자, 데리고 있는 직원 등으로 봅니다.



♣특징: 의식주. 복록. 家産. 복록. 풍요.


성격: 명랑.호색.인덕

월지 식신은 비대.명랑한 성격.

일지 식신은 현처. 


♠ 식신은 복록이 모이는 곳입니다. 관직이나 직장을 구하며 녹이 두텁습니다. 그러나 사절지에 임하거나 형충이 있으면 복이 얕고 박명합니다.



甲 丙

子 子


병화는 갑의 식신입니다.



甲 丙

子 寅

병인은 식신 장생 록이 됩니다.




甲 丙

子 午

녹을 파하고  불길합니다.


편인이 많고 식신이 있으면 굶어 죽을 수 있습니다.

시주에 식신과 편인이 함께 있으면 어릴 때 먹을 것이 부족하게 자랍니다.

년간에 식신이 있고 지에 비겁이 있으면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지내며 귀인의 도움이 있습니다.

식신 겁재 편인이 함께 모여 있으면 단명하기 쉽습니다. 

식신과 편관이 함께 하면 고생입니다. 

큰인물 - 식신. 편관. 양인이 있을때입니다.

부자 - 식신.재성, 신왕할 때입니다. 




♠ 식신이 길신이어도 거듭 보면(3이상) 상관이 됩니다. 이렇게 식신이 많으면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 또는 자식 덕이 없으며 여자는 과부가 되거나, 예술계에서 활동하지 않으면 색계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 식신이 파를 띄거나 묘고에 들면 집이 온전하지 못하고 수명에 영향이 있습니다.

 

 

상관의 작용 


 상관(傷官)은 남자는 재혼해 온 장모.재물의 손해. 몸에 오는 액운 등을 예상합니다.

여자는 배다른 자식을 말합니다.


  년에 상관이 있는 경우; 정관을 깨고 흉합니다. (재물의 빈번한 실패수. 조실부모 등)

  월에 상관이 있는 경우: 백부, 숙모, 형제가 온전치 못합니다. 다른 주에도 상관이 많으면 빈곤해집니다.

  일에 상관이 있는 경우:

  남자는 일에 상관이 있고 타주에 재성이 있으면 처나 첩이 아름답고 재능이 뛰어나게 됩니다. 여자의 경우 타주에 재성이 없고 비겁이 있으면  부부와 이별하기 쉽습니다. 남자의 경우 처를 손상하여 불리하고 앞서는 부자이나 뒤에가면 가난해집니다.

 

 시(時)에 상관이 있으면 남자는 자식이 우매할 수 있습니다.


박일우 선생 식신 관법


식신은 곧 내가 생한 것으로서 재물을 벌어들이려는 활동력에 해당합니다.

식신은 주중에 재성이 없다면 무용지력이 됩니다.

따라서 식신이 꺼리는 것은 인성이므로, 식신이 인성운을 만나면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 까닭인즉, 어머니는 언제나 자식을 어린아이로 생각하기 때문에 활동이 무시당하는 경우와 같고 따라서 어머니가 자식을 대신하여 모든 일을 처리하고자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운명을 감정하는 과정에서 맨 먼저 식신성을 살핀 후 점일(占日)의 일진이나 월진이 감정하는 명의 식신을 극했을 때 이 사람은 현재 휴직하여 놀고 있는 사람입니다. 또한 자녀의 고쇠(苦衰) 진학 취업등을 물으러 온 사람일 것입니다.


 세운이나 대운에서 인성운을 만나면, 오히려 휴직 당하고 처첩이나 이성의 협조로서 생활하게 되니, 무능 비재(卑才)한 사람입니다.


 주중에 식신이 없고, 재성만 있는 사람은, 꾀가 비상한 사람입니다. 활동하지 않고 재물만 취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예:]

甲 壬 庚 己

辰 申 午 丑



세운에서 금수 운을 만나서 휴한직(休閑職)으로 지냈습니다.

금(金)은 식신인 갑목을 극하기 때문이고 수는 식신인 갑목을 부상(浮上) 시키기 때문입니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
1165 사주 (사주팔자) 20대, 30대 여자 대운 용신과 기신 댓글+1 G 선희 20:56 2 0 0
1164 사주 사주팔자와 운명 댓글+1 G 마르크 20:39 3 0 0
1163 사주 기신대운 클라이막스엔 반드시 큰 다툼과 싸움이 일어나지만 그것은 좋은 현상이다 댓글+1 G 나루호도 04.21 32 0 0
1162 사주 사주 대운 보는 방법 댓글+1 G 서킷로얄 04.21 38 0 0
1161 사주 근묘화실 년(年)에 대한 고찰 댓글+1 G 설화 04.15 38 1 0
1160 사주 핵기신운 쎄게 쳐맞은 사람들 특징 달관함 댓글+1 G 세이 04.14 51 0 0
1159 사주 사주 봐 주는 직업은 활인업이 아닙니다 댓글+1 G 길조 04.12 59 0 0
1158 사주 인터넷, 유튜브에서 사주 년운 볼때 주의해야 할 것들 댓글+1 G 길조 04.12 45 0 0
1157 사주 초년용신 중년기신보다 비침한건 세상에 없다 댓글+1 G 기린 04.11 68 0 0
1156 사주 기신 대운에서 용신 대운으로 바뀌는 것은 드라마보다 더욱 반전이 심하다 댓글+1 G 옴뇸 04.11 64 0 0
1155 사주 일간별 특징과 믿을만한 일간, 못믿을 일간 댓글+2 G 정점 04.06 158 0 0
1154 사주 용신대운에 중요한 악연 대처 방법 댓글+1 G 길버트 04.05 136 0 0
1153 사주 사주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사용하는 것의 의미 댓글+1 G 도토리 04.03 101 1 0
1152 사주 사주로 남녀 궁합 보는 방법 댓글+1 G 유희 04.03 154 0 0
1151 사주 기신운 글이 유행이냐? 기산운에서 호운으로 들어갈때 보이는 증상들 나도 썰 풀어봄 댓글+1 G 호빵맨 04.02 92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