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중요하니 반드시 암기할 것.)
1. 수數에 의한 일주강약
비겁,인성의 개수(A)를 세고, 식상,재,관의 개수(B)를 센다.
A가 B보다 많으면 일주는 강하고, B가 A보다 많으면 일주는 약하다.
2. 절기節氣에 의한 일주강약
( 오행강약도 모두 같다. )
월령(月令)이 비겁이거나 인성이면 즉, 득령하였으면 일주편이 더
강하다. 반대로 실령하였으면 약하다.
월령의 힘 : 다른지지 2~3개의 힘과 같다.
3. 통근通根에 의한 일주강약
( 오행강약도 모두 같다. )
천간에 있는 글자는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강하고 뿌리가 없으면
약하다. 뿌리가 없는 천간의 힘 : 뿌리가 있는 천간의 1/3의 힘.
4. 원근遠近에 의한 일주강약
( 오행강약도 모두 같다. )
비겁,인성이 일주로부터 멀면 도움이 약하고, 가까이 있으면 도움이 크다.
위 4가지의 원리를 종합하여 일주강약과 오행강약을 판단한다.
일주강약판단의 구분
고서에서는 애매하게 신왕,신약으로 간단히 나누었으나 이렇게 해서는 용신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다. 가장 신약한 경우를 0, 가장 신왕한 경우를 100이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태약(太弱) 0 ~ 24%
신약(身弱) 25 ~ 44%
중화(中和) 45 ~ 54%
신왕(身旺) 55 ~ 74%
태왕(太旺) 75 ~ 100%
위 강약구분에 따라 용신찾는 법이 다르니 세밀하게 판단해야 한다.
(강약판단의 예)
상관 일주 비견 정인
庚 己 己 丙
午 未 亥 戌
편인 비견 정재 겁재
연간 丙火 : 원래 목이 없고 亥月은 절지이니 약하다. 그러나 지지술토에 정화가 암장되어 통근한다. 또 해수중에 갑목이 있어 병화를 암중으로 생조한다. 약하지만 뿌리가 있다.
월간 己土 : 亥水위에 앉았고 또 亥月에는 토가 약하다. 그러나 화토가 많아 득세하였다.
시간 庚金 : 午火위에 앉았고 해월이니 약하다. 그러나 토가 많아 생을 받는다.
연지 戌土 : 천간의 병화가 생조하고 토가 투출하였으니 강하다.
월지 亥水 : 월령이니 본래 힘이 강하나 경금이 時干에 있어 별 도움을 받지 못하고 주위에 화토가 가득하니 세력을 잃었다.
일지 未土 : 천간에 화토가 투출하여 힘이 강하다.
시지 午火 : 木이 없고 亥月이라 약하다. 또 토가 많아 설기가 되니 약화된다.
오행강약판단.
木 : 사주에 목이 없으나 해수중 갑목이 있고 미토중 을목이 암장해 있다.
해미합목으로 미약하게 목기운이 나온다. 운로천간으로 목이 온다면 암장된 목을 쓸 수 있다.
火 : 해월이라 약하기는 하나 힘은 있다.
土 : 해월에 절기상 약하기는 하나 화토가 많아 득세하여 강하다.
金 : 하나 있는 경금이 오화위에 앉아 약하다.
水 : 월령이니 원래 힘이 있다. 단, 화토가 많아 실세하여 목이 없어 극을 받는다.
일주강약판단.
화토의 숫자는 6개/8개로서 강하다. 그러나 실령하였으니 좀 약화된다.
뿌리가 튼튼하고 위치상으로도 화토가 가까이 있으니 힘이 강화된다.
일주강약최종판단 : 신왕(身旺)
용신판단.
토가 많아 목으로 소토해야 한다. 사주에 목이 없으나 해수,미토중에 암장되어 있고
해미합목으로 목기운이 나오니 쓸 수 있다. 목용신. 木을 도와야 하니 水가 희신이다.
반드시 위와 같이 하나하나 정확하게 판단해야 강약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고 용신도 정확히 잡을 수 있다.
위와 같이 해야 정확하게 강약판단을 할 수 있으나 너무 번거로우므로 간편한 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진술축미월인 경우와 지지에 토가 많은 경우가 강약판단이 어렵다.
수(數)로만 강약을 판단하는 간편법
1. 인성과 비겁(일간포함)의 갯수를 센다. 이 때 월령이 비겁,인성이면 2개로 본다.
2. 천간에 인성,비겁이 있는데 지지에 뿌리가 미약하면 0.5개 없으면 0.3개로 본다.
월령은 2개로 보니 사주팔자의 갯수가 9개가 되었다.
9개중에 일주편(비겁,인성)이 몇개인가에 따라 강약을 판단할 수 있다.
예)
甲 乙 己 甲
申 亥 巳 辰
비겁이 일간포함하여 3개이고 인성이 1개 총4개이다.
그런데 시간의 갑목은 여름철이고 절지위에 앉아 있으니 약하여 0.5로 본다.
결론적으로 9개중에 3.5개이니 신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