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사주의 용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인비용신, 관인용신, 그리고 인성용신이다.
이 세 가지 기준을 통해 자신의 사주에 맞는 용신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서 각각의 용신을 판별하는 최소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인비용신
신약 사주의 첫 번째 용신으로 볼 수 있는 인비용신은 자신을 보강해줄 힘을 필요로 하는 경우다.
인비용신을 선택할 수 있는 최소 조건은 두 가지다.
첫째, 사주가 무비겁이 아닐 것. 즉, 비겁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인비용신이 적합하지 않다.
둘째, 재성이 많을 것.
여기서 재성다자는 재성이 세 개 이상을 의미한다.
재성이 많으면 일간이 더욱 약해지고 균형을 잃기 쉽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비용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비용신은 자신을 강화해줄 비겁이나 인성이 어느 정도 있어야 적합하며, 무비겁의 경우에는 다른 용신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2. 관인용신
관인용신은 신약 사주에서 관성과 인성이 조화를 이루어 기운을 잡아주는 경우에 적합하다.
관인용신을 선택할 수 있는 최소 조건은 세 가지다.
첫째, 무비겁일 것.
비겁이 없는 사주는 자체적으로 일간의 힘이 약하므로 관인용신이 용신으로 적합하다.
둘째, 재성다자나 관성다자가 아닐 것.
재성이 많거나 관성이 너무 많으면 기운의 균형이 깨지고, 관인용신이 제 역할을 하기 어렵다.
관인용신은 사주가 전체적으로 안정된 기운을 갖도록 도와주는 용신이기 때문에, 비겁이 없고 재성과 관성이 적당히 조화를 이루는 사주에 적합하다. 이 경우 관성과 인성이 서로 상생하면서 사주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3. 인성용신
인성용신은 관성이 과도하게 많거나 인성이 전혀 없는 사주에 적합하다.
인성용신을 선택할 수 있는 최소 조건은 두 가지다.
첫째, 관성다자일 것.
관성이 많으면 일간이 과도하게 압박을 받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 인성이 필요하다.
인성은 관성을 적절히 제어하며 일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 무인성일 것.
인성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일간이 보호받지 못하고 재성과 관성에 의해 고립될 가능성이 크다.
이때 인성용신이 적합하며, 이를 통해 사주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다.
인성용신은 사주가 가진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관성과 재성의 조화를 이루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위에서 말한 다자는 특정 기운이 세 개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재성다자는 사주에 재성이 세 개 이상 있는 경우를 뜻하며, 관성다자는 관성이 세 개 이상인 상태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