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고시, 공시, 공무원 공부 방법

유명한 고시, 공시, 공무원 공부 방법

G 나일강 0 1,683 2021.05.16 17:54




1. 대한민국에서 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 가장 열심히 하는 그룹에 들어가서 가장 마지막까지 공부했다.

2. 혼자서 공부하고 혼자 생활하나고 외로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마라. 사람들은 혼자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멋지게 생각하지 절대로 손가락질하지 않는다.

3. 혼자 생활했지만 옆에서 공부하는 친구들의 열기가 느껴져 외롭지 않았다.

4. 공격적으로 공부해라. 6시 45분에 기상해서 7시에 셔틀을 탔다. 15분 만에 모든 준비를 끝내라. 그 전날 다 씻고 옷까지 다 입고 가방끈을 붙잡고 자서 그 다음날 일어나자마자 바로 튀어나갔다.

5. 아침에 아무 생각 안 들 때 반사적으로 일어나서 책상에 앉을 때가 가장 안 힘들다.

6. 오전 7시 15분부터 오전 11시 15분까지 단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계속 앉아있는 게 힘들 것 같지만 오히려 왔다 갔다 하는 게 더욱 힘들다.

7. 학원을 다녀와서는 오후 11시까지 단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8. 슬럼프는 올라가기 위한 시간이다. 슬럼프 이후에 공부를 시작하면 무조건 올라간다.

9. 이건 장거리 뛰기가 아니라 단거리 뛰기다. 모든 걸 다 알고 가는 게 아니라 1년간 미친 듯이 해서 확 뛰고 나면 합격이다.

10. 과거에 공부했던 거 소용없다. 오로지 단 1년간 단거리를 열심히 뛰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11. 버리는 시간을 없애려고 집에 11시에 오자마자 책 펴놓고 스탠드에 손 갖다 대고서 잠 올 때까지 공부했다.

12. 단 하루도 내가 정한 이 기간 외에 이 공부를 더한다는 생각을 하기 싫었다. 이 생활이 즐거우면 안 되고 지겹고 싫어야 한다. 하루빨리 벗어날 생각만 해야 한다.

13. 기간을 정하고 딱 이때까지만 이 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하라.

14. 내 공부에 있어서 조금의 양보도 없어야 한다. 정말 냉정하게 생각해서 다른 일이 이것보다 더 소중하지 않다는 걸 깨달아라.

15. 내 인생에 있어 내 몫을 해야 한다. 내 부모님이 어디까지나 이걸 뒷바라지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면 안 된다.

16. 항상 내 마음을 시험 전날로 갖다 놓아라. 지금은 시험 전날이다. 시험 전날에 임하는 자세로 모든 걸 대하라.

17. 하루하루 터져버릴 것 같은 긴장감으로 살아라.

18. 1년 뒤 웃을 수 있도록 1년 동안 울면서 독하게 지내라.



main에 집중하라

1. 과목당 main으로 기본서 1권, 강의 1개, 문제집 1권 이렇게면 충분하다.

2. 부담감을 줄여라. 저걸로 충분하고 거기에다가 +α로 덧붙이는 거다. 덧붙인 내용들은 main에 합친다. 한 권으로 목표를 모아가야 한다.

3. 강의-기본서-문제집-기본서 순서이다. 문제집에서 틀린 건 기본서에 샤프로 살살 긋는다.

4. 기본서 본거 또 보고 또 본다. 모든 기본서는 90% 중복이다. 그러므로 한 권만 정해서 단권화하면서 반복하면 공부할 분량은 적다.

5. 반복의 유무에 따라붙고 안 붙고 가 갈린다.

6. 공부한 틀에서 벗어나면 안 된다. 기본서와 너무 다른 교재는 선택하지 않는다.

7. 오답노트 서브노트는 무작정 만드는 것이 아니다. 1회독때부터 차근차근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책에 만드는 게 더 낫다. 쓸데없이 해야 할 공부량을 늘리지 않는다.



체력과 시간 관리

1. 화장실 갈 때도 책을 들고 간다. 계속 공부를 하는데 장소만 바뀌는 거다.

2. 운동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게 아니라 잠 올 때 운동을 하거나 공부 다 끝나고 운동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다 끄집어 내본다.

3. 하루 중 운동하고 나서 씻으면 된다. 씻는데 너무 집착 떨지 마라. 넌 수험생이다. 




원 없이 쉬어라

1. 일주일간 하루에 노는 것을 계획에 넣어라. 갑자기 놀러 가면 자신에 대한 배신감이 생긴다. 그날 놀면서 이걸 누릴 자격을 얻을 수 있게 6일간 미친 듯이 했다.

2. 토요일에 오후 8시까지 공부를 끝내고 원 없이 논 다음 일요일 아침 11시에 일어나 늦게 3시쯤 도서관에 가서 자리에 앉는다.

3. 공부가 잘되지 않겠지만 3~5까지 이번 주에 못한 것들을 보면서 그걸 마무리하고 다음 주 계획을 짜며 1년 계획을 짠다.

4. 그다음 저녁은 거하게 먹지 않고 간단히 때우고 11시까지 공부한다.

5. 놀아도 그 다음날 다시 공부할 수 있도록 논다.

6. 주중에 하고 싶었던 건 참았다가 토요일 공부 끝내고 한다.

끝까지 1시간 더 버티는 방법

1. 깨어있는 모든 시간에 공부하려고 노력했다.

2.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책을 손에 쥐고 가면서 공부했고 도착하자마자 움직이지 않고 책을 보면서 필통을 꺼내고 모든 일을 한다.

3. 지금 하는 공부가 가장 급하다. 다른게 절대로 급한 게 아니다. 공부보다 더 중요한 건 없다.

4. 가장 중요한 건 내가 공부를 끝내는 부분에 적어두고 그때 보일 때 꼭 해야 한다면 그때 움직인다.

5. 너무 이 공부가 하기 싫을 때 내가 좀 더 하고 싶은 걸로 대체해서 한다.

6. 써가며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쓰는 게 노동이 되는 게 아니라 연습장에 찍찍 갈기며 쓴다.

7. 시험날은 고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내가 해야 할 건 꼭 다 하고 잔다. 빨리 보면서 논점 위주로 본다. 그렇게 하면 새벽 2~4시쯤 공부가 끝났다.

8. 어디도 비지 않도록 어떻게든 제목만 보더라도 하기로 계획한 공부를 끝내야 한다.

9. 밤에 자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낮에 미친 듯이 자동적으로 빨리 보게 된다.

10. 잘 자격이 있어야 한다. 스스로를 응징하는 트레이닝을 하라.

11. 다음 회독 시에는 처음부터 보는 게 아니라 약한, 대충 본 부분을 책에 포스트잇 붙여놓고 거기서부터 보고 앞으로 돌아간다.

12. 처음부터 끝까지 완주해야 하므로 시간을 정해놓고 그만큼만 본다.

13. 1회독시 인간 보고 교재 보고 기출을 푼다. 기출을 풀 때 한 번에 많이 풀고 중복되는 문제를 생각한 상태에서 교재를 다시 볼 때 (처음 보던 시간보다 더 적게) 중복되는 중요 내용을 보면서 크게 샤프로 별표를 친다.




슬럼프에 지지 마라

1. 슬럼프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슬럼프인 날에는 내가 먹고 싶었던 것 먹고 이겨낼 생각하고 난 뒤 다시 공부하던 곳으로 가서 책에 눈을 대는 순간 슬럼프는 끝난 것이다.

2. 소중한 사람들 때문에 슬럼프가 온 것이라면 내가 이걸 이겨내야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답을 할 수 있으므로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3. 하루 공부 중 변수가 없어야 한다.

4. 이미 슬럼프가 왔을 때는 자책하지 말고 내가 에너지를 방전했구나 하며 기특하게 여기고 길게 끌지 않고 공부 자리로 가야 한다.

5. 남들은 이만큼 했겠지, 나는 이만큼 못했는데 이런 생각을 버려라. 남들도 슬럼프 오는 시기는 비슷비슷하다.

6. 공부 자리로 돌아가기가 너무 무섭겠지만 눈 한번 질끈 감고 다시 돌아가라.

7. 슬럼프를 너무 과장해서 생각하지 말고 잘 먹고 잘 자고 묵언수행하며 자신을 다독여라. 그러면 체력 회복과 집중감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8.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다. 슬럼프를 이용해 그다음에는 상승세가 될 수 있다.

마지막 3개월 이겨내기

1. 마지막 3개월부터는 밀어붙인다.

2. 그전까지는 3개월 혼자 그 책을 볼 수 있는 실력을 기르는 것이다. 시험 전 3개월 동안은 내가 정리한 기본서를 본다.

3. 공부에 몰입이 안 되면 옆에 연습장을 놓고 읽는 걸 점으로 찍어내려 가며 읽는다 하더라도 그렇게 하면 집중이 되어간다.

4. 컨디션은 너무 걱정 마라. 내가 얼마큼 아느냐가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다.

5. 아침에 공부한 그 기본서중에 못 본 부분을 밤에 자기 전에 중요 부분만 다시 다 본다. 잠을 몇 시간 자는 게 목표가 아니라 그 공부를 다 끝내는 게 목표다.

돌출행동을 하지 마라

1. 마지막에 시험을 피하면 안 된다. 자신의 감정을 속이지 마라. 시험을 피하기 위해 연애를 한다든지 그런 행동들은 부끄러운 것이다. 진정한 연애가 아니라 시험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기 때문이다.

2. 지금 여기서 공부해서 떨린다고 해서 장소를 옮긴다는 생각은 하지 마라. 자신이 공부했던 공간에서 꾸준히 공부해라.

3. 내가 쉬고 싶으니까, 무섭고 두려우니까 돌출행동을 하려는 핑계를 대는 것뿐이다.

4. 계속 어떤 일이 진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면 써놓고 진짜 중요한 건지 생각하고 판단해라. 중요한 것이라면 하던 공부를 끝내고 가라.





+여기에 8421 공부법 매우 유명함

(8421은 기본서 기출 전부 끝내고 정리한 요약집을 8일안에 보고 4일 2일 1일 줄이면서 회독 공부하는 방법임)

Comments

정보꿀팁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