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PC 모니터 구매하는 방법 정리

좋은 PC 모니터 구매하는 방법 정리

G 슬찬 0 2,329 2020.12.26 22:56


안녕하세요.

최근 3080~3090의 여파로 모니터와 파워를 바꿀까 고심하시는 분들이 많아보여서


심심한 팁을 적어보려합니다.



그렇다면 시작하겠습니다...



자 그럼 첫번째로

평상시에 여러분은 모니터 검색을 어떻게 하시나요


정말 관심없으신 분들은 단순히 퀘존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모니터 추천해주세요~ 라고 적으시는분들도.

IPS, VA패널정도는 알고있어서 27인치 IPS로 추천드립니다~ 이정도 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모두 괜찮은 방법이에요 다만 이 글은 좋은 모니터를 '혼자서' 고를 수 있게 도와주는 글이니까

저는 다나와 사이트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 가시면 모니터 탭으로 들어가셔서 상세검색의 옵션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바로 이렇게 나옵니다.


그렇다면 이 스펙시트를 어떻게 보는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제조사별, 브랜드별은 익히아는 제조사,브랜드겠죠. 여기서는 AS를 중점적으로 보시면됩니다.

흔히 대기업브랜드 ex)삼성 엘지 는 굉장히 AS가 좋은쪽으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델 모니터 또한 내구성이 굉장히 좋고, as또한 묻지마 교체 수준으로 상당히 좋은축에 속합니다.

중소기업쪽에서는 알파스캔, 그리고 알파스캔에서 AS를 진행하는 필립스 이쪽이 AS가 좋다고 말하죠.


그 외에 별도의 RGB싱크나 감성을 위한 ASUS , MSI, gigabyte 등 브랜드들이있고.

델, 벤큐와같은 고성능 모니터 브랜드들도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는 솔직히 AS에 엄청신경쓴다! 라는 느낌이 아닌이상 필터를 걸고 보는 영역은 아니에요

그냥 이런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보시면됩니다.


2 화면크기 , 화면비율, 패널형태


어쩌면 게이밍 모니터 선택에 있어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화면크기는 컴퓨터의 사양에 영향이 없다는것정도만 알고계셨으면 좋겠어요.


컴퓨터 사양에 영향이 있는것은 [해상도]입니다.

간혹 24인치 FHD쓰다가 32인치 FHD넘어가면 렉먹을까요 라는 분들이 계신데

똑~같습니다 컴퓨터의 사양에 영향을 미치는것은 화면의 크기가아닌 해상도임을 알고계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화면비율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비율인 16:9 비율을 보시면되고

듀얼모니터 혹은 서브모니터의 생각이없고 작업공간의 이점 혹은 21:9비율의 영화감상이 주 목적이다

혹은 오픈월드 소스 게임 혹은 레이싱게임을 하시는분들은 21:9 ~ 32:9 비율까지 보시면됩니다.


패널형태는 확실히 큰 모니터쪽에서 (주로 32인치이상~ 혹은 34이상) 커브드 모니터가 강점을 띄게 되긴합니다.

다만 커브드 모니터는 다중모니터 사용시에 약간의 약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로모니터의 부자연스러움이라던가.. 서브모니터가 평면일경우 드는 이질감이라던가..

이부분은 확실히 취향이긴한데 서브모니터혹은 듀얼모니터구성할 생각이 있으신분들은 가급적 평면패널쪽으로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패널종류, 시야각


패널종류에는  크게 IPS, VA, TN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패널종류와 시야각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입니다.

먼저 패널종류에 따른 시야각으로 설명드리면


IPS > VA >>>>>>>>>>TN 순으로 됩니다. TN은 정면에서 조금만 틀어져도 굉장히 색이 왜곡되어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되요.


그럼 그렇다고 TN이 단점만 있느냐 .. 그건아닙니다.

FPS같은 게임류에서 정말 중요한 반응속도가 TN패널이 가장 빠르거든요..


단순히 IPS , VA , TN의 장단점만 나열하면


IPS 장점 : 쨍한화면, 광시야각

IPS 단점 : 낮은 명암비 (보통 1000:1), 느린 응답속도 (보통 5ms), 빛샘, 쨍한화면


VA장점 : 높은 명암비 (보통 3000:1), 광시야각

VA단점 : 느린 응답속도 (보통4ms), IPS대비 쨍하지 않은 화면.


TN장점 : 빠른 응답속도 (보통1ms)

TN단점 : 응답속도 빼고 전부


이렇게 되는데


뭔가 이상하죠..? IPS장점과 단점에 쨍한화면이 모두 들어가있습니다.

네 맞아요 쨍한화면이니 화사한 화면이니 사실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쨍한화면이 눈이 부실수도 있고  VA패널쪽의 화면이 더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IPS니 VA는 사실 취향차이에 가깝습니다.


빡겜을 해야해서 빠른응답속도가 필요해서... TN을 쓰는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사용자는 IPS와 VA에서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4) 밝기, 주사율


밝기와 주사율 굉장히 중요한 옵션중에 하나입니다.

밝기의 경우 통상적으로 250CD이상의 모니터면 실내에서는 크게 지장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최대밝기가 높을수록 밝기조절의 선택폭이 넓어지므로.. 되도록 최대 밝기가 높은 모니터를 사용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주사율은 1초에 몇번의 화면을 표시할 수 있냐 라는 개념인데.

0
0

Comments

정보꿀팁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