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견적짜기 꿀팁 정리

컴퓨터 견적짜기 꿀팁 정리

G 별아련 0 3,366 2020.12.26 22:42


견적단계


1. 예산 2. 모니터 3. 본체 4. 주변기기 순으로 보시면 되고 왜 모니터가 본체보다 앞이냐 의아하실 수 있는데 설명해 드리자면 모니터는 사실상 스펙이 한번에 확 올라가도 올라갈 때마다 바꾸시는 분들은 거의 없고 모니터가 아무리 좋아도 본체가 바보면 모니터 성능을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성능이 높다면 차라리 해상도를 낮추고 주사율을 낮추면 된다고 생각하고 본체는 cpu 글카 램 등등 하나씩 바꿀 수 있지만 모니터는 그냥 하나 통째로 바꿔야한다는 가격측면도 있고요.(물론 싼 모니터라면 아니겠지만요) 본제로 돌아가서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예산


예산은 당연히 생각하고 짜는 거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흔히들 하는 실수가 세가지정도 있습니다. 너무 싸게 잡거나 너무 비싸게 잡거나 견적을 맞추다보니 비싸지거나의 경우로 세가지정도요.


첫째로 너무 싸게 잡으면 무조건 업그레이드할 수 밖에 없고 업글하게 되면 기존의 부품은 하루이틀 됬어도 정가에 팔 수가 없습니다. 정가에 팔면 그냥 새거 사지 왜 중고품을 사겠어요.


둘째로 너무 비싸게 잡으면 다시 팔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중고등학생들이랑 대학교정도까지의 사람들이요. 이 문제도 똑같습니다. 팔면 내가 산 돈이 들어오지 않아요. 무조건 싸게 팔게 됩니다.


셋째로는 분명 100만원정도를 잡고 하는데 하나씩 올리다보니 300만원대까지 올라가는 그런 경우입니다. 견적을 맞추고 부품을 알아보고 하다보면 무조건 있을 수 밖엔 없어요. 10만원만 더 주면 게이밍 가성비풀셋이라는데 누가 고민을 안 하겠어요. 그래도 자신이 생각한 금액에 30프로이상 올라가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 견적자체는 본인이 무슨 용도로 사용할지가 중요합니다. 크게 사무용, 게임용, 작업용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 게임용, 작업용도 어느정도인지 생각해봐야합니다. 물론 혼자 생각하고 결정하는건 절대 좋은 생각이 아니니 롤이라면 롤 견적 뭐 이런식으로 알아보는게 좋겠죠? 너무 믿진 말고 참고하는 용도로 하세요 다들 자신의 주관이나 조립사이트라면 이득을 더 내는 쪽으로 집중되어 있으니까요.


2. 모니터


다음은 모니터 입니다. 왜 모니터가 먼저인지는 아까 말 했고요. 모니터도 크게 나눠보자면 

해상도, 주사율, 크기정도 될 것 같네요.


해상도는 흔히 말하는 fhd, qhd, uhd를 말하는거고 uhd는 일단 4K와 같은 단어로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신이 막눈이거나 프레임이 높아지는걸 원한다(fhd), 평균이상의 화질은 보고 싶은데 돈이 많지는 않고 가성비를 원한다(qhd), 무조건 화질 짱짱맨 영화보고 게임도 지려버리는 화면으로 지린거 말려가면서 볼거임(uhd)라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주사율은 60hz 144hz같은 걸 말하는건데 이것도 대충 몇 장으로 만화를 만들거냐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60장으로 만든다면 조금씩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을거고 144장이라면 60장으로 만드는 만화보다는 덜 끊기겟죠?(물론 높다고 좋은게 아니라 본인이 체감할 수 있는 주사율이 사람마다 다르다고들 하니 잘 알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크기는 말 그대로 모니터 크기인데 이것도 본인이 보고 판단하시는걸 추천드리고요.


모니터를 크게 나눠봤는데 실제로 고르게 되면 이런 식인거죠."난 fps게임만 하고 나중에도 다른 건 할 생각이 없어 그래서 프레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라면 fhd 200hz 27인치에 부가기능으로 반응속도 1ms의 모니터를 고르게 되는겁니다. (당연히 여기부터는 다른사람들 말 들어보면서 찾아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는 이 모니터를 감당가능한 본체를 고르게 되는겁니다.


3. 본체


다음으로는 본체입니다. 본체 구성요소로 나눠 설명하겠습니다.


본체 구성요소


1. cpu 2. 메인보드 3. 그래픽카드 4. 램 5. 파워 6. 케이스 7.저장장치(m.2, ssd, hdd등등)


1. cpu


우선 cpu인데 인텔 10세대 기준으로 말해드리면

10100 사무용

10400 가성비 게이밍

10700 게이밍

10900 최고급

느낌으로다가 보시면 되고 해상도에 따라서 uhd는 10400으로도 커버가 되고 뭐 이런게 나눠져있습니다. 당연히 이런거 정도는 본인이 알아보셔야하구요. 그냥 롤, 옵치 등등 만 돌리겟다하면 10400으로도 충분히 막아집니다.


2. 메인보드


메인보드는 사실 그냥 대충 쓰자 하시는 분들 굉장히 많고 제일 싼거 쓰면 되지 않나 하시는 분들 많은데 여러분 윈도우는 메인보드에 저장되는 제품도 있고요. 메인보드가 나가면 아무것도 못 하고 메인보드자체에 기능이나 전력제한이나 전원부등등 사실 굉장히 세심하게 골라야되는 제품입니다. 초기불량도 있고 as도 다 달라요. 제발 찾아보세요.


3.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진짜 다 달라서 딱 말해드릴 수는 없지만 일단 모니터가 커버되는지 내가 하는 게임이 되는지 찾아보면 나오니 찾아보시고 사면 됩니다. 가성비 라인업은 1660s 2060s 3070라고는 하는데 아직 3천번대는 안 나온것도 많고 2천번대는 3천번대 나오고 완전 극심하게 결단코 사지말라고 당부드립니다. 만약 중고로 싸게 사는거라면 말이 달라지지만요.


4. 램


램은 일단 본인 cpu에 뭐가 지원되는지 본인이 오버를 할건지 등등 많은걸 알아보시고 그냥 삼성사시든지 오버할거면 튜닝램사시던지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파워


파워도 그냥 그래픽 정격파워 있거든요? 그거에 100w정도 올려서 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500w필요라고 한다면 600w끼시고요 뻥파워? 요즘엔 나오지도 않는다고 하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쓰지 마시고요. 파워도 이름있는데 아니면 많이들 쓰는 곳 있으니 찾아보고 쓰세요. 파워 적은거 썻다가 전원나가서 보드까지 망가지면 어떡해요 넉넉하게 쓰게요.


6. 케이스


케이스는 무조건 자기취향+예산입니다. 뭐가 좋다고 말해드릴 수 있지만 그것도 취향입니다. 무조건 자기가 이쁘고 좋은거 가세요 그냥 물론 찾아보고요


7. 저장장치


저는 뭐 찾지도 않고 삼성 씁니다. 삼성외엔 써본적이 없어서 뭘 말해드릴게 없어요. 그 다만 쓰실때 c드라이브d드라이브 나누시고 c드라이브 많이 안 쓰는거 추천합니다. 요즘에 그런거 별로 없다고 하기는 하는데 느려진다거나 안 좋으니깐 c드라이브 그냥 250gb정도 사고 d드라이브 따로 하나 달면 되자나요 요즘 싸요 m.2, ssd, hdd 이런것도 당연히 찾아보시고 결정하시고요.


이렇게 해서 고르시면 조립을 해야하는데 많은분들이 ㅋㅍㅈ, ㅎㅂㅅㅍ, ㅋㄷㅅ 이런곳에서 조립한다거나 완본체를 사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짜 많더라고요. 안 좋은건 절대 아닙니다.


다 수요가 있으니 파는거기도 하니까요. 다만 조립비용 몇만원도 아깝고 부품들 몇만원씩 더주고 사는것도 아까울수 있습니다. 그냥 부품들 최저가검색하셔서 현금최저가 있습니다.


현금최저가 7개 전부 사이트 들어가셔서 온라인 견적 있는 사이트에서 전부 견적을 내보세요. 그리고 가장 싼 사이트에서 사신 다음 직접 조립하시면 할인없이 인터넷으로 살 수 있는 가장 싼 가격일겁니다.


이러면 최저가 제일 싼거 모으는게 가장 싼거 아니야? 하실 수 있는데 그러면 배송비 들자나요 ㅎㅎ 가장 싼 가격 한 곳에서 다 사서 보내는게 가장 쌉니다. 이거보다 싸게 사려면 직구 싸게풀린거나 할인기다리거나 용산가시는 수 밖에 없는걸로 압니다.


마지막으로 주변기기인데 뭐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헤드셋, 마이크, 등등 있겠죠? 잘 찾아보시고 필요하신거 사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Comments

정보꿀팁 베스트